주근깨 생기는 이유 및 없애는 법 7가지


주근깨 생기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소설이자 애니메이션, 드라마로 제작된 <빨강머리 앤>을 보면 주인공 ‘앤’의 피부에 주근깨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앤처럼 적발(빨간 머리)인 사람들은 주근깨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이들 유전자가 주근깨 생기는 이유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주근깨 생기는 이유를 먼저 알아본 후, 병원 및 셀프 방법을 포함하여 주근깨 없애는 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주근깨 생기는 이유
  2. 주근깨 없애는 법

주근깨가 있는 피부

주근깨 생기는 이유


주근깨는 얼굴 등에 생기는 다갈색, 암갈색의 작은 색소반입니다. 주로 햇빛에 노출된 부위가 잘 생기는데요. 보통 출생할 때는 없다가 5세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하고, 점점 주근깨의 수가 많아지다가 사춘기 전후로 정점에 도달합니다. 이후 나이가 들어가면서 주근깨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주근깨는 코, 뺨, 손등, 앞가슴 등 햇볕에 노출하는 부위에 생깁니다. 보통 직경 3mm 이하이며, 원형 또는 타원형으로 생깁니다. 겨울에는 연한 갈색을 띠거나 불분명하게 보이지만, 자외선 지수가 높아지는 여름에는 뚜렷한 암갈색으로 나타납니다.

주근깨 생기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❶ 멜라닌 분비

주근깨 생기는 이유는 멜라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표피의 멜라닌 세포에서 멜라닌 분비가 증가하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여기서 ‘멜라닌’이란 흑갈색 색소로서, 일정량 이상의 자외선을 흡수하면서 자외선의 침투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햇빛에 오래 노출되면 멜라닌 분비량이 늘어나면서 주근깨가 생기는 것입니다. 실제로 주근깨 색깔은 햇빛의 양과 관계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❷ 염색체 우성

주근깨 생기는 이유는 염색체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동양인에게 주근깨가 발생하는 경우는 흔치 않으며, 주로 백인종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금발, 적발인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주근깨 없애는 법


❶ 레이저

피부과에서는 주근깨 없애는 법으로 주로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1회 시술만으로 깔끔하게 없애기는 힘들지만 반복해서 치료를 받으면 상당한 호전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시술 효과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레이저는 1개월 간격을 두고 반응을 보며 수 회 반복하여 치료합니다.


❷ 박피술

피부과에서 주근깨 없애는 법으로 박피술도 시행합니다. 박피술은 피부 표면에 있는 흉터, 흔적들을 깎아내어 없애는 수술입니다. 피부는 원래 재생 능력이 뛰어난 기관인데, 피부 껍질만 벗기거나 깊지 않은 화상을 입으면 흉터 없이 상처 부위가 아물면서 피부의 잡티가 개선됩니다. 이 원리를 이용해서 주근깨를 치료하는 ‘필링(peeling)’ 시술입니다.


❸ 자외선 피하기

앞서 말씀드렸듯이 주근깨 생기는 이유는 햇빛에 노출되어 멜라닌 분비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즉, 후천적으로 생긴 주근깨는 햇빛이 주범이니 가급적이면 자외선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자외선 지수가 높아지는 여름에는 더욱 주근깨가 생기기 쉽습니다.

야외 활동을 해야 한다면 직접적인 자외선 노출을 피하기 위해 모자, 선글라스, 긴 팔옷 등을 착용하고 양산을 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출 20분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합니다. 외출 후에도 2~3시간 간격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효과가 유지됩니다.



❹ 우유 세안

예전에 공중 목욕탕에서 우유로 세수하는 분들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유에 들어있는 젖산은 피부의 표피를 벗겨내서 주근깨가 흐리게 만들어줍니다. 주근깨 없애는 법에 도움 되는 우유 세안 후에는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헹구셔야 합니다. 다만 이 방법은 후천적인 주근깨보다 선천적인 주근깨 완화에 더 효과적입니다.


❺ 비타민 C

비타민 C는 주근깨를 옅게 해주어 주근깨 없애는 법으로 좋습니다. 비타민 C는 감귤류, 딸기, 키위 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 C 영양제도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후천적인 주근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❻ 레몬즙

레몬즙을 화장솜에 적셔서 주근깨가 있는 피부에 10분간 올려두는 방법입니다. 이는 주근깨가 비교적 옅은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꾸준히 이 방법을 활용한다면 심한 주근깨에도 도움이 됩니다.


❼ 율무

율무는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분이 피부에 골고루 스며들게 해주는데, 이를 통해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율무는 바로 섭취해도 되지만 팩으로 바르면 단백질,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 등의 항산화 작용으로 주근깨 완화는 물론이고 피부결 개선에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주근깨 생기는 이유, 주근깨 없애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주근깨를 예방하려면 자외선 차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외선 노출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실제로 주근깨 색깔이 많이 옅어진다고 합니다. 그러니 다가오는 여름에는 자외선 차단에 좀 더 신경 써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