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립종 집에서 제거 방법 7가지 및 발생 원인


비립종 집에서 제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전에 보지 못한 증상이 얼굴에 나타난다면 신경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침에 세수하면서 본인이 가장 먼저 알 것이고, 이를 다른 사람이 말해주면 민망하기도 한데요. 우연히 얼굴에 노란 알갱이 같은 것이 생겼다면 비립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립종 원인과 특징을 알아본 후, 비립종 집에서 제거하는 방법 7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비립종 원인
  2. 비립종 집에서 제거 방법

얼굴에 생긴 비립종

비립종 원인


비립종이란 피부의 얕은 부위에 생기는 1mm 내외의 흰색 또는 노란색 낭종입니다. 내부가 각질로 차 있으며, 원인에 따라 원발성 비립종과 속발성 비립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발성 비립종은 얼굴 중에서도 뺨, 눈꺼풀에 잘 생기고 어느 연령에서나 생길 수 있습니다. 속발성 비립종은 원발성과 모양은 같지만 손상 받은 피부에 주로 발생합니다.

비립종은 남녀 간의 발생률 차이는 없고, 양성의 피부 종양이기 때문에 주로 미용 목적으로 치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겉으로 보면 여드름, 물사마귀 등과 비슷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종류에 따른 비립종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❶ 원발성 비립종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비립종이며, 유아기부터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솜털의 한 부분에서 기원합니다.

❷ 속발성 비립종

물집병, 화상, 박피술 등 피부 외상 후에 생기는 잔류 낭종입니다. 이는 모낭, 땀샘 등에서 기원합니다.



비립종 집에서 제거 방법


❶ 날카로운 것으로 구멍 내기

바늘, 칼 등 날카로운 것으로 비립종 집에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면포 압출기가 있다면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지만, 면포 압출기가 없다면 소독되어 깨끗한 도구를 사용하세요.

  1. 깨끗한 스팀 타월을 얼굴에 20분간 올려둔다. (샤워 후 수증기가 있는 상태로 5분간 있어도 됨)
  2. 깨끗하게 소독한 바늘, 칼로 비립종 표면에 구멍을 조금 낸다.
  3. 깨끗한 면봉 또는 면포 압출기로 살살 밀어서 각질 알갱이를 제거한다.

❷ 설탕 스크럽

설탕을 이용하여 비립종 집에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평소에 지성 피부라면 설탕, 물만 있으면 되지만, 건조한 피부라면 다른 준비물도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럽 할 때는 눈에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시고, 입자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세게 문지르지 마시길 바랍니다.

  1. 설탕 2큰술, 올리브 오일, 레몬 1/4를 섞는다.
  2. 잘 섞은 후 비립종 위에 발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3. 20분간 기다렸다가 잘 씻어낸다.

❸ 옥수수 전분과 식초

옥수수 전분과 식초를 이용하여 비립종 집에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위의 설탕 스크럽 방법과 과정은 비슷합니다.

  1. 옥수수 전분 적당량과 사과 식초 1작은술을 섞는다.
  2. 비립종 위에 잘 바른다.
  3. 20~30분 후에 미온수로 씻어낸다.

얼굴에 바른 크림

❹ 피마자 기름

항균 효과가 우수한 피마자 기름을 이용하여 비립종 집에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피마자 기름은 아주까리 기름, 캐스터 오일이라고도 합니다.

  1. 피마자 기름을 비립종 위에 바른다.
  2. 부드럽게 마사지 하면서 피부에 스며들도록 한다.
  3. 각질이 부드러워지면 비립종을 제거한다.

❺ 달걀 팩

달걀은 레티놀 성분이 들어있어서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주 3회 정도 달걀 팩을 꾸준히 하면 비립종 제거에 도움 됩니다.

  1. 달걀 1개의 흰자, 아몬드 오일 1/2스푼, 플레인 요구르트 1티스푼, 생꿀 1티스푼을 섞는다.
  2. 잘 섞은 후, 비립종 부위에 얹어두고 30분간 기다린다.
  3. 따뜻한 물로 헹구고 수건으로 톡톡 두드려 물기를 제거한다.

❻ 자외선 차단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어 있으면 비립종이 퍼질 수 있습니다. 외출 전에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계속 야외에 있다면 2~3시간에 한 번씩 자외선 차단제를 덧바르면 좋습니다. 자외선이 강한 날은 모자, 선글라스 등으로 피부에 직사광선이 직접 닿지 않도록 막아주세요.


❼ 두터운 화장품 피하기

비립종을 화장으로 가리는 분들이 있는데, 오히려 이것이 비립종을 오래 지속되게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화장 때문에 얼굴에 먼지가 더 많이 밀착되어 비립종 제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죠. 화장품과 두꺼운 크림은 피부에 남아서 모공을 막을 수 있으니, 비립종을 말끔히 제거하기 전까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비립종 원인, 비립종 집에서 제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비립종은 그 자체로는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지만 미관상 문제가 되므로 제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신경이 많이 쓰인다면 오늘 알려드린 비립종 집에서 제거하는 방법을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셀프 제거가 힘들다면 피부 전문의와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