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독 걸리는 이유 및 단계별 증상 4가지


매독 걸리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최근에 일본 도쿄에서 매독 환자가 10년 동안 12배로 늘었다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도쿄 신문에 따르면 젊은층의 매독 환자 급증은 데이트 애플리케이션의 보급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와 즐기는 성행위에서 매독균에 감염된 사례가 많다는 것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성병인 매독 걸리는 이유와 매독 증상, 치료 방법을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매독 걸리는 이유
  2. 매독 증상
  3. 매독 치료 방법

매독 환자의 피부

매독 걸리는 이유


매독은 스피로헤타과에 속하는 매독균인 ‘트레포네마 팔리듐’에 감염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신체 전반에 걸쳐 매독 증상이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인데요.

매독 걸리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성병의 일종이어서 성 접촉에 의해 전파되며, 매독균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임신하면 태아에게 직접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 매독균 때문에 생긴 피부 궤양에 직접 접촉하면 매독균에 감염되는 것인데요. 주로 성기, 질, 항문, 직장 등에 잘 발생하는데 입술, 구강 내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매독균 보유자가 사용한 식기, 화장실, 문손잡이, 욕조, 수영장 등과 접촉해도 매독 걸리는 이유는 되지 않습니다. 매독은 혈액 검사로 양성 판정을 받으면 매독균에 대한 특이 검사를 시행해서 확진합니다. 간혹 무증상 신경 매독도 있는데, 이를 확진하려면 뇌척수액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매독 증상


앞서 매독 걸리는 이유는 트리포네마 팔리듐균 때문이라고 했는데요. 병의 진행 단계에 따라 매독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❶ 1기 매독

대표적인 1기 매독 증상은 통증이 없는 피부 궤양입니다. 보통 궤양 1개만 발견되는데, 여러 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독균에 접촉된 후 궤양이 발생할 때까지 10~90일 정도가 걸립니다. 궤양은 단단하고 둥글며, 크기가 작고 통증이 없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매독으로 인한 궤양은 피부 접촉을 통해 들어간 그 부위에 생깁니다. 그러므로 성 접촉을 했다면 성기, 항문 주변에 생깁니다. 통증이 없는 궤양은 3~6주 정도 지속되며,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매독 치료를 하지 않으면 2기 매독으로 진행됩니다.


❷ 2기 매독

대표적인 2기 매독 증상은 피부 발진입니다. 이는 1기 매독 증상이었던 통증 없는 궤양이 호전되면서 나타나거나 치유된 후 수주가 지난 후에 나타나는데요. 피부 발진은 전신에 걸쳐 발생하며, 특히 손바닥과 발바닥에 나타납니다. 발진 이외에도 발열, 눌러도 안 아픈 임파절 종대, 체중 감소, 근육통, 두통, 인후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❸ 잠복 매독

1기,2 기 매독 증상이 사라진 후에 잠복 매독이 시작됩니다. 이때 매독 치료를 하지 않으면 체내에 매독균이 계속 남아있으며, 이 잠복 상태는 수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3기 또는 후발 매독 증상은 주로 내부 장기의 손상으로 나타납니다. 눈, 심장, 간, 뼈, 관절, 대혈관, 중추신경계 등 다양한 곳에 매독균이 침범하여 발생합니다.


❹ 신경 매독

중추신경계를 침범하는 경우는 신경 매독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는 증상이 없거나 뇌혈관 증상, 뇌막 자극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사기와 약물

매독 치료 방법


매독 치료는 환자가 어느 단계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에서 단계별로 매독 치료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공통적으로 페니실린을 사용하는데, 환자가 페니실린에 의한 과민 반응이 있다면 다른 요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❶ 1기, 2기, 초기 잠복 매독

페니실린 근육 주사를 한번 맞는 것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❷ 후기 잠복 매독

중추신경계 침범이 없다면 일주일에 한 번씩 페니실린을 주사해야 합니다. 이 치료법은 3주 동안 시행합니다.

❸ 신경 매독

뇌척수액 침범이 있다면 수용성 페니실린을 정맥으로 주사해야 합니다. 이 치료법은 10~14일 동안 시행합니다.



지금까지 매독 걸리는 이유, 매독 증상 등을 알아봤습니다.

가장 확실한 매독 예방법은 매독 환자와의 성적인 접촉을 피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매독 환자인지 아닌지 모르는 상태로 성관계를 맺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를 대비하여 궤양 부위를 덮을 수 있는 라텍스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매독 걸리는 이유를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안전하게 성관계를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