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피멍 빼는 법 5가지 및 원인 5가지


피멍 빼는 법, 어떤 것이 좋을까요?

외부 충격을 받거나 둔탁한 힘이 가해졌을 때 생기는 타박상! 피부에 출혈과 부종이 보이는 타박상은 다른 말로 ‘멍’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이 멍은 보라색이지만, 붉은 혈액이 비치면 피멍이라고 하는데요. 강한 충격이 가해져서 피멍이 드는 경우도 있지만, 외부 자극이 없었는데도 피멍이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피멍 원인을 먼저 알아본 후, 빨리 피멍 빼는 법 5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특정 질환으로 인한 피멍 원인
  2. 빨리 피멍 빼는 법 5가지

팔 안쪽에 생긴 보라색 피멍

특정 질환으로 인한 피멍 원인


피부에 파랗게 드는 멍은 외부 충격에 의해 밖으로 빠져나온 혈관 속 적혈구가 피부 아래에 뭉치면서 생깁니다. 즉, 피부 아래 혈관에 미세한 출혈이 발생한 것인데요. 초반에는 붉은색을 띠다가 점점 파란색으로, 그리고 말기에는 노랗게 변하는데요. 만약 어딘가에 충격을 받지도 않았는데 멍이 생겼고, 2주 이상 지속된다면 특정 질환은 아닌지 의심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일시적인 경우가 아닌 특정 질환으로 인해 피멍 원인을 정리했습니다.


❶ HS자반증

HS자반증은 주로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자가면역성 피부 질환이며, 양쪽 종아리에 대칭적으로 멍이 생긴다면 이를 의심해야 합니다. 보통 하체에 많이 생기며 복통, 발열 등을 동반하는데요. 어린이에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꼭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에게 진단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❷ 간 기능 저하

간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응고인자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 피멍이 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작은 충격에도 쉽게 멍이 들고, 넓게 멍이 드는 특징을 보입니다. 간혹 잇몸 출혈도 생길 수 있습니다.


❸ 혈관염

혈관염은 혈관에 나타나는 염증이며, 이에 따른 조직 손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면역계에 이상이 생겨 혈관염이 발생하면 몸 곳곳에 피멍이 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관염은 혈관 벽에 염증이 생긴 것이기에 붉은색 또는 보라색 멍이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❹ 혈액응고장애

혈액응고장애는 혈액 속 혈소판이 모자라거나 기능 이상으로 정상적인 응고가 되지 않는 증상입니다. 알 수 없는 붉은색 멍이 잘 생기고 코피를 흘린다면 혈액응고장애를 의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피멍이 드는 원인은 백혈병의 전조증상일 수 도 있으니 꼭 병원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❺ 흑색종

흑색종은 피부 속 멜라닌 세포가 악성 종양으로 변하는 질환입니다. 가슴, 다리 등에 주로 나타나며 발톱에 멍처럼 생기기도 합니다. 별다른 충격이 없었는데 발톱 아래에 검붉은 반점이 생긴 후 사라지지 않는다면 흑색종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몸에 갑자기 생긴 멍, 반점의 테두리가 불규칙하고 점점 번지면서 짙어진다면 흑색종일 수 있습니다. 흑색종으 점, 멍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방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심할 경우엔 암세포가 혈액을 통해 다른 장기로 전이될 수 있으니 이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면 꼭 병원에서 진단받으셔야 합니다.



빨리 피멍 빼는 법 5가지

피멍 빨리 없애는 법


❶ 마사지

마사지는 피멍 빼는 법으로 좋습니다. 마사지를 하면 멍이 든 곳의 주변으로 혈액순환이 활발해져서 피하의 응고된 혈액이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멍이 든 초기부터 마사지를 하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2~3일이 지난 후에 마사지하길 권장합니다.


❷ 멍 연고

즉각적인 피멍 빼는 법이 필요하다면 멍 전용 연고를 사용해 보세요. 비타민 K, 헤파린나트륨 등의 성분이 들어있는 멍 연고를 바르면 보다 빨리 멍을 없앨 수 있습니다. 다만 상처가 열려있을 때 바르면 감염의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❸ 비타민 섭취

멍이 들었을 때 비타민 C, 비타민 K가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피멍 빼는 법에 도움 됩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음식을 정리해 봤습니다. 식단 구성 시 참고하여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1. 비타민 C

  • 딸기, 리치, 미니 양배추, 오렌지, 자몽, 케일, 콜리플라워, 키위, 토마토 주스, 피망 등

2. 비타민 K

  • 갓김치, 계란 노른자, 고들빼기 김치, 김구이, 복어 튀김, 북어 강정, 세발나물, 시금치, 아보카도, 아스파라거스, 열무김치, 오겹살구이, 파래김 등

❹ 자세

멍이 든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두는 자세는 피멍 빼는 법에 도움 됩니다. 다만 이는 몸통이 아닌 팔, 다리에 멍이 들었을 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멍이 든 부위를 심장보다 조금 높게 두면 정맥에 혈액이 고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붓기 완화에도 좋습니다.


❺ 찜질

찜질은 피멍 빼는 법으로 가장 추천합니다. 멍이 생긴 초반에는 냉찜질, 2~3일 후에는 온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멍들고 하루 안에 냉찜질을 하면 멍이 든 곳 주변의 혈관이 수축하면서 모세혈관에서 피가 빠져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후 온찜질을 하면 손상된 조직 회복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피멍 원인과 빨리 피멍 빼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어떤 충격이 분명히 있었다면 피멍은 일시적인 타박상에 불과합니다. 위의 방법으로 꾸준히 관리하면 며칠 후에 점점 옅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2주 이상 멍이 지속되고 원인 모를 멍이 계속 생긴다면 특정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방치하지 말고 꼭 병원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