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질환 뜻 및 종류 6가지


기저질환 뜻이 궁금하신가요?

국내에서 코로나19의 4차 예방 접종이 시작되면서 추가 접종이 필요한 대상이 발표되었습니다. 1973년생부터 2004년생 중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는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는 것인데요. 이들은 면역 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추가 보호가 필요하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과연 기저질환 뜻이 무엇이길래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지 알아보겠으며, 기저질환 종류에 해당되는 질환들도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목차

  1. 기저질환 뜻
  2. 기저질환 종류

팔에 주사 바늘을 꽂고 있는 환자와 설명하는 의사

기저질환 뜻


기저질환 뜻은 어떤 질병의 원인이 되는 질병으로서, 여기서 ‘기저’는 어떤 것의 바닥이 되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좀 더 기저질환 뜻을 쉽게 말씀드리자면 평소에 본인이 앓고 있는 만성적인 질환을 말합니다. 흔히 ‘지병’이라고 하죠.

기저질환을 앓고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면역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같은 환경에서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감염이 더 쉽게 이뤄집니다. 기저질환자는 일반적으로 전염병에서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회복 속도가 늦고 완치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기저질환을 앓고 있다면 전염병이 유행할 때 예방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인 음주, 흡연, 과로, 스트레스 등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마스크 착용과 손 소독도 기저질환을 앓고 있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욱 철저하게 신경 써야 합니다.



기저질환 종류


대표적인 기저질환 종류에는 당뇨병, 고혈압, 신부전, 천식, 결핵 등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사망한 사람 중 약 95%가 기저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만큼 기저질환을 갖고 있으면 전염병에 더욱 취약한 것인데요.

아래 표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기저질환 종류를 정리했습니다.


구분주요질환 종류
내분비 장애뇌하수체기능이상, 당뇨, 부신질환
만성 신장 질환만성신부전, 사구체질환
만성 호흡기 질환기관지확장증, 만성폐쇄성폐질환, 진폐증, 천식, 폐기종, 기타간질성폐질환
소화기 질환광견병, 낭포성섬유증, 만성B형간염
신경계 질환간질, 뇌성마비, 다계통위축증, 중추신경계탈수초질환, 척수손상, 치매
심혈관 질환고혈압, 심근경색, 심근염, 심부전, 만성류마티스성심장질환, 판막질환


지금까지 기저질환 뜻과 기저질환 종류를 알아봤습니다.

지병 없이 건강한 사람은 전염병에 걸리더라도 예방 접종을 한 상태라면 심각한 증상 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면역력이 안 좋거나 지병을 앓고 있는 분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욱 예방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나이가 젊은 사람이더라도 기저질환, 면역저하질환을 갖고 있다면 더욱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