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실염 증상 7가지 및 원인 (ft. 게실염에 좋은 음식)


게실염 증상, 어떻게 나타날까요?

우리 몸속에 있는 장기에 주머니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약해진 장기의 장벽이 늘어나서 꽈리 모양의 주머니를 형성한 것을 가리켜서 ‘게실’이라고 하는데요. 이 게실에 염증이 생긴 것을 바로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게실이 있다는 것 자체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염증을 일으킨다면 여러 육체적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게실염 원인, 게실염 증상을 알아본 후, 게실염에 좋은 음식을 포함하여 게실염 치료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게실염 원인
  2. 게실염 증상 7가지
  3. 게실염 치료 방법 4가지

게실 위치 일러스트

게실염 원인


게실염은 대장 벽에 생긴 게실 내에 장의 내용물이 고여서 발생하는 염증입니다. 여기서 ‘게실’이란 위, 창자, 방광, 식도 등이 장기 벽 일부가 밖으로 나오면서 만들어진 주머니 모양의 빈 공간입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게실이 있다면 게실증, 게실에 대변 또는 음식물 찌꺼기 등이 끼어서 염증이 생기면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게실염은 S자 결장 또는 좌측 대장에 생기는 편인데요. 이 주머니 안으로 대변 등의 오염물질이 들어가서 염증이나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를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전염성이 없고 암으로 발전하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질병은 아니며, 50세 이상의 연령층 중 30~40%가 게실염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게실염 원인은 선천성인 경우도 있지만 만성적인 변비가 후천적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변비는 일반적으로 섬유질이 부족하면 발생하는데, 변비 때문에 대장의 압력이 높아지면 게실염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게실 질환은 나이가 많아지면서 대장의 동맥경화가 진행되면서 잘 발생합니다. 대장의 탄력성이 떨어지고, 혈관과 장관의 근육 사이 틈이 생기면서 넓어지기 때문이죠. 특히 좌측 대장의 게실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발생 빈도가 증가합니다. 만약 젊은 나이인데도 게실이 생겼다면 중증 질환인 경우가 많으며, 초기에 수술이 필요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게실염 증상 7가지


게실염 증상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1. 심한 복통
  2. 오한
  3. 발열
  4. 설사
  5. 혈변 (피 섞인 대변)
  6. 구토
  7. 배변습관 변화

만약 우측 대장에서 게실염이 발생했다면 급성 충수염과 구별이 어렵고, 만성적으로 게실염 증상이 지속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유사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점점 게실염 증상이 악화되면 고름집이 생기거나 고름집이 터져서 복막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게실로 인한 출혈이 빈번하게 일어나며 혈변이 보일 수 있는데요. 출혈이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대량 출혈이 발생하면 위험할 수 있으니 바로 병원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게실염의 일반적인 합병증으로는 출혈, 천공에 의한 복막염, 대장 주변 농양, 염증에 따른 대장벽 비후로 인한 대장 폐쇄증 등이 있습니다.


배가 아픈 남자

게실염 치료 방법 4가지


게실염 증상이 경미하다면 병원에 입원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게실염 치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변 연화제는 변비를 개선하고, 대장 내 압력을 낮춰주어 합병증의 진행과 발생을 최소화합니다.


게실염 치료에는 식이요법이 필요하며, 섬유질이 많은 음식 위주로 섭취해야 합니다. 아래에 게실염에 좋은 음식 예시를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여 식단을 구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미역
  2. 귀리
  3. 보리
  4. 양배추
  5. 푸룬
  6. 아마씨
  7. 목이버섯

게실염 증상이 심한 경우, 항생제를 정맥주사하고 엄격하게 식이요법을 합니다.


재발할 경우, 합병증이 나타난 경우, 약물치료 효과가 없는 경우에 수술을 시행합니다.



지금까지 게실염 증상, 게실염 원인, 게실염에 좋은 음식 등을 알아봤습니다.

동양인의 경우, 좌측 대장보다 우측 대장에서 게실염이 6~8배가량 더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최근에 서구화된 식생활과 인구의 고령화로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대장 게실 질환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고기와 같이 섬유 성분이 적은 음식을 좋아할수록 변비와 대장 게실의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평소에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 변비부터 예방해보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