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촉증명서 양식 및 항목 3가지 (ft. 해촉증명서 뜻)


해촉증명서 양식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건강보험료는 소득 및 재산 정도에 따라 매달 납부하는 금액입니다. 근로자라면 본인이 50%, 사업주가 나머지 50%를 부담하는데요. 프리랜서는 직장가입자가 아니므로 지역가입자에 해당되며, 직장인과는 건강보험료의 부과 체계가 상당히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촉증명서 뜻을 잠시 살펴본 후, 해촉증명서 양식과 필수 기재항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해촉증명서 뜻
  2. 해촉증명서 양식 및 항목

펜을 들고 서류를 보는 사람의 손

해촉증명서 뜻


해촉증명서 뜻은 과납 보험료의 반환을 위해 해촉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여기서 ‘해촉’이란 위촉했던 직책이나 자리에서 물러나게 한다는 의미인데요. 내 소득에 맞게 부과된 보험료지만, 해당 소득이 현재 발생하지 않으므로 보험료에 반영하지 않게 하려고 증빙을 하는 것입니다.

즉, 한 기관이나 회사가 발급인과의 근무, 재직, 금전 지불 관계가 종료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인 것입니다. 그렇기에 프리랜서들이 해촉증명서를 건강보험공단에 많이 제출합니다. 만약 해촉증명서를 제시하지 않으면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일회성 소득을 지속성 소득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해촉증명서 양식에는 거짓없이 진실되게 작성해야 합니다. 거짓된 내용이 있다면 추후에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기재하고, 가능하다면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가 있으면 같이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에서 본격적으로 해촉증명서 양식은 어떻게 작성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및 항목


해촉증명서 양식은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내용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니 작성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해촉증명서 양식 파일(docx)을 다운로드하세요.




❶ 개인정보

우선 해촉증명서에는 개인 인적사항이 꼭 들어가야 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근무일자, 근무내용, 용도 등을 정확하게 적습니다.

❷ 날짜

증명서를 작성하는 날짜도 해촉증명서에 적어야 합니다.

❸ 업체 정보

본인이 근무한 업체의 정보도 해촉증명서 양식에 정확하게 적어야 합니다. 업체명, 사업자 등록번호, 업체 주소, 대표이사 성명 및 직인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해촉증명서 뜻, 해촉증명서 양식을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사업장이 1개월 이상 휴업하거나 폐업하는 경우엔 신청 다음 달부터 보험료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소득 지급처의 해촉, 해지, 퇴직증명서 등 소득 활동이 중단되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토대로 소득이 중단되었는데도 보험료가 과납되지 않도록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