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증상 10가지 및 원인


유방암 증상은 대표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 몸에 발생하는 여러 암 중에서도 유방암은 가장 연구가 많이 된 암 중 하나입니다. 유방암은 유방 안에 머물고 있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서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무서운 질병인데요. 유방에 있는 여러 세포 중에 어느 것이든 암세포로 변할 수 있으므로 발생 가능한 유방암의 종류는 많은 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방암 원인과 유방암 종류를 살펴본 후, 유방암 증상을 초기증상부터 말기증상까지 단계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유방암 원인
  2. 유방암 종류
  3. 유방암 증상

세계 유방암의 날 일러스트

유방암 원인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서, 일반적으로 유방의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한 암을 의미합니다. 아직 유방암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유방암 발병률이 높은지, 어떻게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을지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유방암 환자와 아닌 사람을 비교했을 때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으며, 유방암 원인 및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여성 호르몬
  2. 연령
  3. 출산 경험
  4. 수유 요인
  5. 음주
  6. 방사선 노출
  7. 가족력

유방의 상피세포는 에스트로겐 등 여성 호르몬의 자극을 받아 성장 및 분열을 합니다. 즉, 여성 호르몬에 노출된 기간이 길수록 유방암 발병 위험률이 높아진다는 뜻입니다. 출산 및 모유 수유 경험이 없는 경우,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어서 생리를 오래한 여성은 그만큼 여성 호르몬에 노출된 기간이 길어지겠죠? 폐경 후 여성이 비만한 경우에도 여성 호르몬이 많아져서 유방암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환자 중 5~10%는 유전 소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BRCA1와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유전성 유방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종류


유방암은 암이 기원한 세포의 종류와 침윤 정도에 따라 크게 7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유방암 종류별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❶ 침윤성 유관암

유관을 이루는 세포에서 발생한 암이 유관의 기저막을 침범한 경우입니다. 유방암의 대표적인 유형으로서 전체 중 약 80% 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❷ 침윤성 소엽암

소엽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발생한 암입니다. 전체 중 약 5~10%를 차지하며, 침윤성 유관암과 예후는 비슷하지만 다발성이나 양측성의 빈도는 더욱 높습니다. 여기서 ‘다발성’이란 한쪽 유방에 암 덩어리가 2개 이상 있는 것이고, ‘양측성’은 암이 좌우 유방에 모두 존재하는 것을 뜻합니다.


❸ 유관 상피내암

유관 세포에 생겼지만 유관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아서 0기 암이라고 불립니다. 단,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하면 침윤성 유관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❹ 소엽 상피내암

소엽 세포에서 발생한 암이며, 소엽 기저막을 침범하지 않은 0기 암입니다. 유관 상피내암에 비해 젊은 연령층에게 흔하고, 다발성과 양측성의 빈도가 높습니다. 단, 이 또한 암세포가 기저막을 뚫고 성장하면 침윤성 유관암 또는 침윤성 소엽암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❺ 유방 파제트병

유두 및 유륜의 피부에 주로 발생하는 특수한 형태입니다. 전체 중 1~2% 미만인 드문 암이며, 이를 처음 발견한 19세기 영국의 외과의사 ‘윌리엄 파제트’의 이름으로 이러한 명칭이 붙었습니다.


❻ 그 외

이외에도 점액성 암, 수질성 암, 유두상 암, 관상암, 선양낭성 암종, 분비성 암종, 아포크린 암종, 화생성 암종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❼ 남성 유방암

여성 유방암의 1% 이하 빈도로 남성에게도 유방암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엔 침윤성 유관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방암 환자와 의사 일러스트

유방암 증상


유방암 증상은 초기에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정기 검진을 하다가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에 병의 진행 단계에 따른 유방암 증상을 정리했습니다.


  1. 통증 없는 멍울이 만져진다.
  2. 병이 진행되면서 유방뿐만 아니라 겨드랑이에서도 덩어리가 만져진다.
  3.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온다.
  4. 젖꼭지에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긴다. (파젯씨 병)
  5. 암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 유방 피부 또는 유두가 유방 속으로 들어가서 움푹 파이거나 유두가 함몰된다.
  6. 암이 진행되면서 피부가 빨갛게 붓고 통증, 열감을 수반한다. (염증성 유방암)
  7. 유방 피부가 두꺼워진다.
  8. 커진 임파선이 만져진다. (겨드랑이에서 임파선으로 전이된 경우)
  9. 암이 더욱 진행된 경우, 커진 암 덩어리가 유방 형체를 거의 파괴시킨다.
  10. 남성의 경우, 유두 밑에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진다.

유방암 증상은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여성에 비해 1/100 정도로 드물고 대부분 고령에게 발생하는데요. 나이가 드신 분이 멍울이 만져진다면 단순한 멍울인지 암 덩어리인지 구별하기 위해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유방암 원인, 유방암 종류, 유방암 증상을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유방암은 40세 이후의 여성에게 발견되며, 연령이 증가하면서 발생 빈도도 높아집니다. 특히 자녀가 없는 여성, 30세 이후에 첫 자녀를 본 여성, 수유하지 않은 여성은 유방암 발병률이 높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폐경 후 여성의 비만 또한 위험하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라며, 별다른 증상이 없어도 정기 검진을 꾸준히 받으셔서 병세 악화를 방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