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 소생술 순서 7단계 및 주의사항


심폐 소생술 순서, 차근차근 배워볼까요?

법률적으로 심장 기능이 멈췄을 때 ‘사망’이라고 판단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의 심장 박동이 멈추고 있지만, 이들 중 사망에 이르기에는 심장 상태가 좋은 경우도 많은데요. 이러한 심정지 환자들에게 자발적인 심장 활동을 회복시키는 과정을 심폐 소생술이라고 합니다. 크게 일반인과 의료 종사자를 위한 기본 심폐 소생술과 의료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심폐 소생술로 나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심폐 소생술이란 무엇인지 잠시 알아본 후, 심폐 소생술 순서 및 심폐 소생술 주의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심폐 소생술이란?
  2. 심폐 소생술 순서
  3. 심폐 소생술 주의사항

마네킹에 심폐소생술을 연습하는 사람의 손

심폐 소생술이란?


심폐 소생술이란 심장과 폐의 활동이 갑자기 멈췄을 때 실시하는 응급처치입니다. 호흡이나 심장 박동이 멈췄을 때 인공적으로 호흡과 혈액 순환을 유지해주는 응급처치 방법이지요. 심폐 소생술의 지침은 1974년 미국 심장 학회에서 제시되어 수차례 개정을 거쳤으며, 현재 2015 가이드라인이 발간되었습니다.

심폐 소생술은 심장이 정지된 상태에서 흉부 압박, 인공 호흡, 제세동 등을 통해 인위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는 원리인데요. 이는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이 정지 상태로부터 회복할 수 있도록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과정을 야기합니다.

만약 심정지가 발생했을 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으면 4~5분 내로 뇌 손상이 일어납니다. 즉, 심정지 초기 5분에 어떻게 대응하는지가 매우 중요한데요. 응급 상황 발생 시 초기 목격자가 바로 심폐 소생술 순서대로 시행한다면 소생률이 3배 이상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심폐 소생술 순서


❶ 의식 확인

심폐 소생술 순서의 시작은 의식 확인입니다. 우선 심정지가 의심되는 사람을 반듯하게 눕힙니다. 환자의 양쪽 어깨를 잡고 가볍게 흔들면서 큰 소리로 부르며 의식이 있는지 반응을 살핍니다.


❷ 도움 요청

환자의 의식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면 즉시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환자를 발견한 사람이 본인 뿐이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할 사람이 없다면 최대한 빠르게 119에 신고한 후에 흉부 압박을 시작합니다.


❸ 호흡 확인

환자의 얼굴, 가슴을 10초 이내로 관찰하며 호흡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인 호흡이라면 심폐 소생술에 즉시 돌입해야 합니다.


❹ 흉부 압박

본격적으로 심폐 소생술 순서에 돌입할 차례입니다. 환자가 단단한 면에 누워있게 한 후, 양측 젖꼭지를 연결할 때 중앙 부분을 손꿈치(손목 끝부분)를 이용하여 가슴이 5~6cm 정도 눌리도록 압박합니다. 이때 심폐 소생술을 실시하는 사람은 팔꿈치가 굽혀지지 않도록 가슴과 수직으로 팔을 뻗으며 흉부를 압박합니다. 1분당 100~120회 이상의 속도로 멈추지 않고 시행해야 합니다.



❺ 기도 개방

흉부 압박 이후, 인공 호흡을 하기 위해 환자의 머리를 뒤로 젖혀야 합니다. 이때 턱을 가볍게 들어 올려서 환자의 기도를 개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❻ 인공 호흡

30회 흉부 압박 후, 2회의 인공 호흡을 한 주기로 하여 5회 주기를 시행합니다. 이 과정은 약 2분이 소요되는데, 2분 후 다시 환자의 상태를 살펴보고 반응이 없으면 흉부 압박을 다시 시행합니다. 단,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은 흉부 압박만 시행합니다.


❼ 회복 자세

환자의 호흡이 정상적으로 돌아왔다면 즉시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서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합니다.


마네킹에 심폐소생술을 연습하는 사람의 손

심폐 소생술 주의사항


❶ 끊임없는 반복

앞서 흉부 압박 30회와 인공 호흡 2회가 1회 주기이며, 5회 주기에 약 2분이 소요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5회 주기를 마쳤다고 해서 임의로 심폐 소생술 순서를 멈추고 지켜봐서는 안 됩니다.

이는 가장 중요한 심폐 소생술 주의사항이며, 중단 여부는 119 구급대원 또는 병원 의료진이 결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무조건 환자의 자발 순환이 회복될 때까지 심폐 소생술을 지속해야 합니다.


❷ 안전한 곳

두 번째로 중요한 심폐 소생술 주의사항은 바로 주변 환경입니다. 시술자의 안전 확보도 중요하므로 환자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여 시행합니다.


❸ 늑골 골절

심폐 소생술 순서에 맞춰 흉부 압박을 하다 보면 환자의 늑골이 골절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추후에 큰 문제 없이 치유될 수 있으니 심폐 소생술 도중에는 이에 대한 걱정은 덜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심폐 소생술 순서 및 심폐 소생술 주의사항 등을 알아봤습니다.

심폐 소생술 순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심정지 발생의 빠른 인지, 가슴 압박, 인공 호흡, 빠른 제세동입니다. 심폐 소생술은 심장 처치에 의한 순환 회복이 1차 목표이며, 가장 중요한 목표는 뇌 소생입니다. ‘4분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심폐 소생술은 응급 상황에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최선이 방법이며, 앞으로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길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