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전 증상 9가지 및 검사 방법


혈전 증상, 어떤 것들이 나타날까요?

혈관 내에 피가 굳은 덩어리를 뜻하는 혈전!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있으면 몸 속 혈류가 정체되면서 혈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이코노미 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비행 시 가만히 있지 말고 중간에 복도를 걷거나 맨손 체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혈전 증상과 원인을 살펴본 후, 혈전 검사 및 치료 방법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혈전 원인
  2. 혈전 증상
  3. 혈전 검사 방법
  4. 혈전 치료 방법

혈관 속 핏덩어리 일러스트

혈전 원인


혈전은 혈관 속에 피가 굳은 덩어리를 뜻합니다. 혈전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을 ‘혈전증’이라고 하죠. 혈전증은 다른 말로 ‘혈전색전증’이라고 하며, 이는 혈전에 의해 혈관이 막히며 발생하는 질환을 일컫습니다. 우리 몸은 혈전 형성인자와 조절인자가 균형을 이루고 있어서 정상일 때는 혈전이 과도하게 생성되지 않지만, 혈전 형성 억제에 관여하는 인자들의 균형이 깨지면 혈전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혈전 원인은 아래와 같이 3가지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1. 혈류의 느림
  2. 응고 과다
  3. 혈관 손상

위 3가지 혈전 원인은 단독적 또는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혈전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또한 혈전증 발생 위험 요인으로는 암, 임신, 피임약, 거동 불가로 인한 와상 상태, 장시간 비행기 탑승 등이 있습니다.



혈전 증상


혈전 증상은 장기 위치와 혈관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동맥에 혈전이 생기면 신체 조직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서 말초 혈류가 부족할 때 발생하는 허혈 증상이 주로 나타나고, 정맥에 혈전이 생기면 말초까지 혈액이 도달하지만 심장으로 되돌아오지 못해서 발생하는 울혈 또는 충혈 증상이 주로 나타납니다.

아래에서 동맥, 정맥 혈전 증상으로 나눠서 살펴보겠습니다.


❶ 동맥 혈전증

  1. 급성 심근 경색증 – 가슴 통증, 호흡 곤란, 의식 소실 등
  2. 뇌졸중 – 두통, 의식 소실, 감각 이상, 운동 이상, 시력 저하, 성격 변화, 간질 발작 등
  3. 폐 혈전증 – 호흡 곤란, 가슴 통증, 의식 소실 등
  4. 급성 말초 동맥 폐쇄증 – 팔 또는 다리 통증, 차가워짐, 창백해짐 등

❷ 정맥 혈전증

  1. 심부정맥 혈전증 – 다리 부음, 다리 통증 등
  2. 간문맥 혈전증 – 복수, 전신 부음 등
  3. 급성 신장정맥 폐쇄증 – 혈뇨, 단백뇨, 소변량 감소 등
  4. 뇌 정맥동 혈전증 – 두통, 의식 소실, 감각 이상, 운동 이상, 시력 저하, 성격 변화, 간질 발작 등
  5. 중심 망막정맥 폐쇄 – 시력 저하

가슴이 아픈 중년 남성

혈전 검사 방법


혈전 검사 및 진단은 혈전 증상이 의심되는 신체 부위에서 혈전의 존재를 확인해야 합니다. 초음파 검사, CT, MRI, 혈관 조영 검사, 방사성 동위 원소 스캔 등 여러 영상 검사를 통해 혈전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전 증상이 확인되면 추가로 혈전의 원인을 찾기 위한 혈액검사, 영상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심부정맥 혈전증은 초음파로 혈전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고, 폐색전증은 CT로 혈전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맥 혈전증은 뇌, 심장 등의 증상이 명확히 드러나므로 진단이 잘됩니다. 그러나 정맥 혈전증은 초음파 검사 전에 혈액 검사를 먼저 해야 합니다. 혈액검사는 혈전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작은 조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인데, 정맥 혈전증은 증상이 모호하고 가벼운 경우가 많아서 다른 질환과 헷갈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동맥 혈전증은 매우 급한 치료가 필요한 응급 상황이 많고, 정맥 혈전증은 상대적으로 응급도가 낮지만 급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혈전 치료 방법


❶ 혈전 제거술

동맥 혈전증은 응급수술 또는 시술을 통해 막힌 혈관을 뚫어줘서 혈류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맥 혈전증도 증상이 심하거나 치명적인 부위에 발생했다면 응급수술 또는 시술을 통해 막힌 혈관을 뚫어줘야 합니다.

❷ 약제 사용

대부분 응급수술 또는 시술 여부와 상관없이 약물 치료가 병행됩니다. 주로 섬유소 용해제, 항응고제가 사용됩니다. 다만 환자마다 원인과 동반 질환이 다르기 때문에 약이 다르게 쓰일 수 있고, 혈전증이 발생하면 담당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❸ 치료 기간

혈전증 치료 기간은 발생한 장기와 혈관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자의로 치료를 중단하면 재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꼭 담당의와 상의하여 치료 기간을 정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처음 발생했고 재발 위험이 높지 않다면 3~6개월 간 항응고 치료를 합니다.



지금까지 혈전 증상 및 원인, 혈전 검사 등을 알아봤습니다.

동맥 혈전증은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가진 사람이 위험도가 높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과식 자제, 금주, 금연 등이 질환 예방에 도움 됩니다. 특히 예전에 한번이라도 혈전 증상이 있었다면 필히 생활 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 정맥 혈전증은 장기간 운동하지 않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으니 가볍게 산책이라도 자주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