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린이 많은 음식 12가지 (feat. 통풍에 나쁜 음식)


퓨린이 많은 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통풍은 몸 안에 요산이 쌓여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요산은 단백질의 일종인 ‘퓨린’이란 물질이 몸 안에 대사되면서 만들어지는데요. 대부분 퓨린은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퓨린이 많은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관절, 연골 주변에 요산 결절이 쌓이면서 관절을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통풍에 나쁜 음식이라고 불리는 퓨린이 많은 음식 12가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맥주잔을 부딪히며 건배하는 모습

퓨린이 많은 음식


❶ 맥주

술은 요산의 생산을 높이고, 젖산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켜서 요산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반응을 떨어뜨리는 염증 반응에 관여하고, 알코올의 탈수 작용 때문에 통풍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여러 술 중에서도 특히 맥주가 유난히 퓨린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주, 고량주, 위스키 등은 상대적으로 퓨린 함량이 적지만 맥주는 통풍 환자에게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퓨린 함량이 적은 술이라고 해서 많이 마셔도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섭취한 알코올 양에 비례하여 혈중 요산이 증가하거나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❷ 육류

육류는 퓨린이 많은 음식이자 통풍에 나쁜 음식의 대표입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육류는 우리 몸에서 소화되면서 ‘핵산’이란 물질이 분해되는데, 이것이 요산을 만들어내는 주범입니다. 요산이 쌓여있는 통풍 환자에게는 매우 안 좋으니 줄이거나 피하시길 바랍니다.


❸ 내장류

동물의 내장은 육류와 마찬가지로 통풍에 나쁜 음식입니다. 특히 간, 신장, 췌장 등의 내장류는 통풍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하시길 바랍니다.


❹ 갑각류

게, 새우, 랍스터(가재) 등 갑각류는 퓨린이 많은 음식입니다. 통풍이 있다면 해산물이 좋아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❺ 어패류

조개, 가리비 등 어패류 또한 갑각류와 마찬가지로 퓨린이 많은 음식이니 통풍 환자라면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❻ 등 푸른 생선

고등어, 멸치, 청어, 정어리 등 등 푸른 생선은 각종 영양소와 불포화 지방산, 단백질이 많아서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퓨린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통풍 환자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❼ 버섯류

표고버섯, 팽이버섯, 느타리버섯 등 버섯류도 통풍에 나쁜 음식입니다. 특히 표고버섯은 퓨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실제로 말린 표고버섯은 퓨린 함량이 100g당 380mg라고 합니다.


❽ 콩류

강낭콩, 완두콩, 렌틸콩, 말린콩 등 콩류에도 퓨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직 통풍 초기 단계라면 소량 섭취해도 되지만, 급성 통풍이 왔거나 만성 결절성 통풍인 분들은 콩류가 안 좋으니 피하시길 권장드립니다.


4가지의 콩 종류

❾ 일부 채소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등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채소도 퓨린 함량이 높기 때문에 통풍에 나쁜 음식을 손꼽힙니다. 특히 시금치는 비타민, 철이 많아서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칼슘과 수산이 많기 때문에 통풍, 요로결석이 있는 사람에게는 안 좋습니다.


❿ 뱅어포

술 안주로 유명한 뱅어포는 통풍에 나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뱅어포는 퓨린 함량이 100g당 470mg라고 합니다.


⓫ 건포도

말린 포도를 뜻하는 건포도도 퓨린 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실제로 건포도는 퓨린 함량이 100g당 107mg라고 합니다.


⓬ 탄산음료

시원하고 청량한 느낌 때문에 많은 분이 찾는 탄산음료에는 당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탄산음료의 당 성분은 혈액 속 요소산 수치를 올리며, 신장에서 요소산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도록 하기 때문에 통풍에 나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퓨린이 많은 음식(통풍에 나쁜 음식) 12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통풍은 ‘귀족병’, ‘황제병’으로 불리던 병이었습니다. 고기와 술을 즐겨먹던 상류층에게만 생기는 병이라고 하여 이러한 별명이 붙여졌는데요.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누구나 술, 고기를 마실 수 있자 통풍 환자들도 점점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통풍은 바람만 스쳐도 통증이 심하다고 할 정도로 악명이 높으니 필히 식단 관리에 신경 쓰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