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쥐젖 제거 방법 6가지 및 쥐젖 원인


집에서 따라할 수 있는 쥐젖 제거 방법 총정리!

어느 날 문득 보니 피부색 또는 갈색 점 같은 것이 돌출되어서 신경 쓰고 계신가요? 남들에게 잘 보이지 않는 신체부위에 이러한 점이 생겼더라도 스스로는 굉장히 신경 쓰일 수밖에 없는데요.

이렇게 돌출되어 나온 돌기 같을 가리켜 ‘쥐젖’이라고 합니다. 한 개도 아니고 여러 개가 밀집되어 있다면 누가 볼까봐 가리고 싶어지는데요. 왜 내게만 이런 것이 생긴건지 쥐젖이 생기는 이유를 알지 못해 답답해지기도 하지요.

이번 글에서는 쥐젖 원인을 먼저 알아본 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집에서 쥐젖 제거 방법 6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쥐젖 원인
  2. 집에서 쥐젖 제거 방법

피부의 쥐젖

쥐젖 원인

쥐젖 생기는 이유


쥐젖은 다른 말로 ‘연성 섬유종’이라고 하며, 각질 형성 세포와 아교질 섬유의 증식으로 생긴 양성 피부 종양입니다. 쥐젖의 크기는 사람에 따라 1밀리미터부터 수 센티미터까지 다양하며, 말랑말랑하고 돌출된 모양입니다. 대개 눈꺼풀, 목, 겨드랑이에 제일 잘 생기며, 감염에 의한 것은 아니라서 다른 사람에게 옮기진 않습니다.

쥐젖은 외형적으로 봤을 때 물사마귀와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물사마귀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쥐젖과는 다릅니다. 쥐젖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1. 다발성의 1~2mm 두께 및 길이 → 목, 겨드랑이에 발생하는 형태
  2. 단발성 또는 다발성의 2mm 두께 및 5mm 길이 → 실 모양의 형태
  3. 단발성의 1cm 이상 줄기 → 하부 몸통에 발생하는 형태

쥐젖 원인은 아직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어떤 특징을 지닌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발생하는지에 따라 쥐젖 원인을 6가지로 정리해 봤습니다.


❶ 성별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쥐젖이 더 잘 발생합니다.

❷ 체중

본인의 신장(키)에 비례하여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에게 쥐젖이 더 잘 발생합니다.

❸ 연령

유아 또는 젊은 연령층보다 중년, 노년에 접어든 사람에게 쥐젖이 더 잘 발생합니다.

❹ 당뇨병

평소에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쥐젖이 더 잘 발생합니다.

❺ 유전적 요인

부모가 쥐젖이 많은 사람이라면 자녀에게도 쥐젖이 더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❻ 생활습관

평소 생활습관과 관련하여 신진대사 증후군의 결과물로 쥐젖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쥐젖 제거 방법


❶ 애플 사이다 식초

애플 사이다 식초를 쥐젖 제거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면봉에 애플 사이다 식초를 몇 방울 적신 후, 쥐젖에 고정하고 의료용 붕대로 고정시킵니다. 쥐젖이 제거될 때까지 이렇게 하루 3번씩 반복하면 됩니다.

단, 애플 사이다 식초도 티트리 오일과 마찬가지로 눈 주변의 쥐젖에는 사용하지 마시길 바라며, 혹시 사용 도중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즉각 사용을 중단하시길 바랍니다.


❷ 양파와 소금

양파와 소금을 이용한 쥐젖 제거 방법도 있습니다. 양파를 잘게 썬 다음 그 위에 소금을 뿌리고 하루 정도 기다립니다. 이후 양파와 소금을 섞은 즙을 짜내서 쥐젖에 하루 3번씩 발라줍니다. 없어질 때까지 반복적으로 발라주면 됩니다.


❸ 에센셜 오일

에센셜 오일은 항균성, 항염증 성분이 있어서 쥐젖이 자연스럽게 제거되도록 도와줍니다. 희석한 에센셜 오일을 면봉에 몇 방울 떨어뜨린 후, 쥐젖에 갖다 대고 의료용 붕대로 고정시켜서 10분간 기다립니다. 쥐젖이 제거될 때까지 이렇게 하루 3번씩 반복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쥐젖 제거 방법에 좋은 에센셜 오일을 3가지 추천드리겠습니다.

1.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은 항염증 성분이 있고 대중적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단, 눈 주변의 쥐젖 제거에는 티트리 오일을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오레가노 오일

무좀 또는 곰팡이 감염 등의 치료에 국소적으로 쓰입니다.

3. 헬리크리섬 오일

붓기와 염증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❹ 치실

치실은 우리의 치아 사이에 낀 각종 이물질과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 아주 얇게 나온 실입니다. 치실을 이용해서 집에서 쥐젖 제거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우선 치실과 손을 깨끗하게 소독한 후, 쥐젖의 맨 아랫부분을 치실로 잘 묶어 혈액 공급을 차단합니다. 며칠이 지나면 자연스레 쥐젖이 떨어져 나갑니다.


❺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을 쥐젖 위에 잘 발라준 다음, 면봉에 요오드를 묻혀서 쥐젖 위에 또 발라줍니다. 요오드가 마를 때까지 깨끗한 붕대로 덮어두면 되는데요. 이 과정을 하루 2번씩 반복해주면 쥐젖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❻ 피부과 치료

피부과에서는 다양한 방식의 쥐젖 제거 방법을 시행합니다. 메스를 이용해 외과적으로 쥐젖을 제거하는 절개 방법, 저온으로 쥐젖을 냉동시킨 후 떼어내는 저온 수술, 전류가 흐르는 장치로 쥐젖을 태우는 전기적 수술, 레이저로 쥐젖을 태우는 레이저 수술 등 쥐젖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신 후, 본인의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통해 깔끔하고 안전하게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쥐젖 원인과 쥐젖 제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쥐젖은 건강상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양성 종양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꼭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죠. 하지만 대부분 쥐젖을 제거하고 싶으신 분들은 외관상의 문제가 가장 클 것이라 예상합니다.

아무래도 육안으로 봤을 때 돌기가 오돌토돌 여러 개 튀어나와 있으면 피부가 깔끔하지 않아 보이고 신경 쓰이니까요. 너무 많아서 거슬리신다면 적절한 방법으로 제거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어린아이에게 생기는 쥐젖은 방치하지 마시길 권장하는데요. 어린아이의 쥐젖은 행여 피부암이나 희귀 질환을 의심해볼 수도 있기 때문이죠. 어린 자녀의 쥐젖을 발견하셨다면 꼭 병원에 같이 데리고 가셔서 검사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