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차이, 핵심 정리!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어떤 게 다를까요?

조명을 좋아하는 저는 집에 혼자 있을 때 형광등을 켜지 않고 무드등만 켜두는 편입니다. 특히 하얀 빛봐는 주황 빛을 선호하기 때문에 전구를 껴두는 조명은 그에 맞춰서 전구를 주문하는데요. 전구라고 다 같은 전구가 아니며, 원하는 분위기와 밝기에 따라 전구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색온도란 어떤 것인지 먼저 알아본 후, 전구를 고를 때 기억해야 할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차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색온도란?
  2.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뜻
  3. 한눈에 보는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차이

주황 빛이 나는 조명

색온도란?


전구 종류를 선택하기 전에 색온도 개념부터 알아두시면 구분하기 쉽습니다. 빛의 색은 색온도 숫자에 따라서 달라지며, 이를 나타내는 단위는 K로 표기합니다.

K는 캘빈(Kelvin)이라고 하는 온도 측정의 기본 단위에서 따온 것인데요. 숫자가 높을수록 하얀색에서 푸른색을 띄고, 숫자가 낮을수록 노란색을 띕니다. 조명을 고를 때 무조건 밝은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오히려 우리의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자연의 색과 비슷하게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의 색과 비슷한 자연광은 해가 떠있을 때 보통 3,000K 정도 됩니다. 정오쯤 되면 5,000~5,800K가 되었다가 해가 지기 직전에는 2,200K 정도 됩니다. 그래서 사람이 주로 활동하는 시간대에는 3~4,000K 정도입니다.

아래에서 색온도에 따른 전구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뜻


  • Cool Daylight
  • 색온도 5,700~6,500K

형광등 주광색, 전구 주광색, LED 주광색 모두 푸른 빛을 띄는 차가운 흰색입니다.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 색감이기 때문에 눈의 피로감도 적고 집중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보통 가정집 거실이나 회사 사무실, 독서실 등에 형광등 주광색을 사용합니다.


  • Natural Light
  • 색온도 4,000~4,500K

형광등 주백색, 전구 주백색, LED 주백색 모두 아이보리 빛을 띄는 따뜻한 흰색입니다. 자연광과 가장 근접한 색이며, 음식을 비추면 더 맛있어 보이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마트의 식품 코너나 가정집 식탁등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따뜻하고 아늑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호텔, 레스토랑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 Soft White
  • 색온도 2,700~3,000K

형광등 전구색, LED 전구색 모두 주황빛이 강한 편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백열 전구가 있는데요.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때 좋아서 카페, 레스토랑, 바에 인테리어 조명으로 많이 사용되고 가정집에서 무드등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은은한 분위기 연출에도 좋아서 거리 조명이나 건물 외벽에도 많이 쓰입니다. 주방에서는 음식 색을 제대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잘 쓰지 않습니다.


전구를 들고 있는 손

한눈에 보는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차이


구분주광색주백색전구색
색온도5,700 ~ 6,500K4,000 ~ 4,500K2,700 ~ 3,000K
색감차갑고 쨍한 흰색아이보리 빛의 따뜻한 흰색주황 빛을 띄는 흰색
용도거실, 사무실, 독서실식탁등, 호텔, 레스토랑무드등, 카페, 바

예전에는 형광등을 주로 주백색으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더 쨍한 흰색인 주광색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간혹 주광색이 주황색과 발음이 비슷하여 주황빛을 띄지 않을까 오해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는 ‘백색’이라는 것만 보고 주백색이 일반적인 흰색 조명이 아닐까 오해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헷갈렸다가 잘못 구매하여 번거롭게 반품하는 일이 없도록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차이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일반적인 흰색 조명을 원한다면 주광색을 구매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전구 종류인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혼자 조명을 살 때 어떤 전구를 골라야 할지 몰라서 찾아봤던 기억이 납니다. 당시의 저는 형광등 주광색과 무드등에 쓰이는 전구색의 차이도 몰랐었는데요. 친절하게 전구 옆에 색을 표기해주는 업체도 있지만 아닌 경우에는 이 참에 잘 알아보셨다가 헷갈리지 않고 원하는 색의 전구로 잘 구매하시길 바라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