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벌레 퇴치법 10가지 및 발생 원인


좀벌레 퇴치법 총정리!

집에서 간혹 발견되는 좀벌레! 좀벌레 자체로는 무해하지만, 집 안에서 활동하게 내버려두기엔 꽤나 불쾌한 비주얼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옷을 먹기라도 한다면 이것이 피부에 닿았을 때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서 퇴치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좀벌레 원인을 알아본 후, 실생활에서 따라할 수 있는 좀벌레 퇴치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좀벌레 원인
  2. 좀벌레 퇴치법 10가지

좀벌레

좀벌레 원인

좀벌레 생기는 이유


좀벌레(=좀)는 좀목 좀과의 곤충으로써, 사람이 사는 주택가 주변의 어둡고 습한 곳이나 따뜻한 곳에 서식합니다. 주로 밤에 활동하고, 사람이 접근하면 재발리 달아나기 때문에 제대로 관찰하기 힘든데요. 종이, 풀 등의 탄수화물과 옷감 등의 식물성 섬유를 주로 먹고 삽니다.

최근에는 장판, 벽지가 석유화학제품으로 바뀌고 옷감도 화학섬유제품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좀벌레들의 먹이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좀을 방제하기 위한 화학약품을 살포하면서 많이 사라지기도 했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에서 좀벌레가 출현하여 당황한 분들이 계실 텐데요.

좀벌레 원인은 바로 서식 환경입니다. 사람이 사는 곳은 항상 따뜻한 온기가 있는데, 좀벌레는 따뜻하고 습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합니다. 여름, 겨울을 가리지 않고 이러한 환경에 부합한다면 좀벌레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원래 대부분의 벌레는 습한 곳을 좋아하니까요.

따라서 집 안에서도 옷장, 화장실 하수구처럼 습하고 어두운 곳이 좀벌레 원인과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목 옷장 안에 좀벌레가 있으면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좀벌레가 나무를 먹고 옷을 먹을 수 있는데, 좀벌레가 옷을 먹으면 몸에 닿았을 때 아토피, 알레르기 등의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좀벌레 퇴치법 10가지

좀벌레 없애는 법


❶ 감자

좀벌레는 벽지 접착제, 머리카락, 피부 각질, 곰팡이 등 끈적이는 전분 성분이 풍부한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전분이 있는 감자로 좀벌레 퇴치법에 유용한 함정을 만들 수 있는데요.

감자 1개를 반으로 잘라서 속을 조금 파낸 후, 옆에 살짝 흠집을 냅니다. 화장실 바닥에 랩이나 종이를 깔고 감자를 반으로 자른 단면이 밑으로 가게 두면 되는데요. 늦은 밤에 좀벌레가 먹이를 감지하고 감자 속으로 파고들게 되는데, 벌레가 충분히 모이면 깔아 둔 랩이나 종이를 그대로 싸서 버리면 됩니다.


❷ 규조토

가루 형태의 규조토는 기어 다니는 벌레를 죽이는 데에 유용합니다. 규조토 알갱이의 날카로운 끝부분이 곤충의 외골격을 찔러서 사람, 반려동물에게 해를 입히지 않는 선에서 살충 효과가 있는데요.

저녁에 원하는 곳에 규조토 가루를 뿌리고, 아침이 되면 벌레와 가루를 함께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됩니다. 다만 가루를 뿌릴 땐 흡입하지 않도록 마스크를 쓰시길 바랍니다.


❸ 꿀

좀벌레는 달콤한 것을 좋아하기에 꿀, 시럽 등으로도 잡을 수 있습니다. 꿀을 바른 종이를 화장실 바닥에 하룻밤 정도 두면 되는데요. 다음 날에 보면 수많은 다리가 꿀에 달라붙어서 제대로 움직일 수 없는 좀벌레를 볼 수 있답니다. 이 또한 종이 채로 잘 싸서 버리면 됩니다.


❹ 라벤더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좀벌레 퇴치법입니다. 라벤더 포푸리를 집 곳곳에 두거나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린 세제로 욕실, 주방을 청소하면 되는데요. 좀벌레는 라벤더 향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사전에 방지하기 좋습니다.

다만 라벤더가 있는 공간에서 없는 공간으로 좀벌레가 달아날 수 있습니다. 즉, 라벤더가 없는 다른 방에서 마주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므로 특정 위치에 좀벌레가 꼬이지 않게 하고 싶을 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❺ 베이킹 파우더

만약 함정에 걸려서 발버둥 치는 좀벌레를 보기가 두렵다면 베이킹 파우더를 좀벌레 퇴치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파우더와 설탕을 섞어서 그릇에 담아두면 되는데요. 설탕인 줄 알고 모인 좀벌레는 베이킹파우더의 강력한 성분에 못 이겨서 그대로 죽게 됩니다.



❻ 습기 제거

좀벌레는 어둡고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집의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인 좀벌레 퇴치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습제를 사서 배치하거나 에어컨, 선풍기, 제습기 등을 이용하여 습기를 제거해보세요.


❼ 오트밀

유리병에 오트밀을 2/3 이하로 채운 후, 뚜껑을 살짝 열어두는 좀벌레 퇴치법입니다. 좀벌레가 오트밀 냄새를 맡고 유리병 안으로 들어오면 다시 나가기 힘들어집니다. 매끈한 유리 표면을 제대로 오를 수 없을 테니까요.


❽ 자주 청소하기

청소기로 집 안을 자주 청소해야 좀벌레의 먹이가 될 만한 것이나 카펫, 몰딩 등에 있는 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카펫에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몇 시간 방치한 후, 청소기로 빨아들여서 건조하게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좀벌레 알을 말려서 없앨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❾ 틈새 메우기

집에 어둡고 축축한 틈새가 있다면 이곳을 막아둬야 합니다. 그 사이에 좀벌레가 알을 낳을 수 있으니까요. 실리콘 코킹 제품으로 틈새, 몰딩, 벽이나 바닥 구멍 등을 꼼꼼히 잘 막아두세요. 특히 주방, 화장실, 지하실은 각별히 신경 쓰셔야 합니다.


❿ 향신료 봉지

좀벌레는 계피, 정향 등 강한 향신료 냄새를 싫어합니다. 향신료가 들어있는 작은 봉지를 담아서 주방이나 화장실 바닥 등 좀벌레가 자주 출몰하는 곳에 두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좀벌레 원인과 좀벌레 퇴치법을 알아봤습니다.

좀벌레는 안전하게 숨을 수 있는 곳을 좋아합니다. 축축한 곳, 지저분한 곳, 종이가 많은 곳은 좀벌레 생기는 이유이자 숨기 좋은 곳이라는 뜻인데요. 집 구석구석을 깨끗하게 유지하면 좀벌레가 숨을 장소를 없앨 수 있겠죠? 또한 자주 물건들을 옮겨서 좀벌레의 서식을 막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