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 답례 문자 및 위로 문자 예시 25가지 모음


조문 답례 문자, 어떻게 보내야 할까요?

조문이란 남의 죽음에 대해 슬퍼하는 뜻을 드러내어 상주를 위문하거나 그 위문 자체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장례식장에 찾아뵙고 유가족에게 인사와 위로를 건넨 후, 고인의 명복을 빌어주는 일인데요. 조문을 온 사람은 유가족에게, 유가족은 장례 후 조문객에게 각각 문자를 보내는 것이 예의처럼 자리 잡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조문 답례 문자와 조문 위로 문자의 예시를 각각 나눠서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조문 답례 문자 10가지
  2. 조문 위로 문자 15가지

흰 국화 한 송이

조문 답례 문자 10가지

*유가족이 조문객에게 보낼 때


일반적으로 조문 답례 문자는 장례가 끝난 후 수 일 내에 합니다. 부의록에 기록된 문상객들에게 일일이 전화하거나 직접 찾아뵈어서 인사를 드리기도 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다면 조문 답례 문자로라도 감사 인사를 보내는 것이 예의입니다.

장례 치르는 와중에는 조문객을 맞이하느라 정신 없고 큰 슬픔에 빠져있어서 정신 없으시겠지만, 장례를 다 치른 후에는 위로해주기 위해 한 걸음에 와주신 조문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 도리랍니다.

조문 답례 문자는 예의에 어긋나지 않게 작성하되, 장례식장까지 직접 찾아와주신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작성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조문 답례 문자 예시 10가지를 알려드릴테니 적절히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예시 1

바쁜 시간을 내시어 제 슬픔과 아픔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에게 큰 위로와 힘이 되었습니다.
▣ 예시 2

공사다망하신 와중에도 조문해주시어 따뜻한 조의와 호의를 베풀어주신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쳤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귀댁에 건강과 평안이 항상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 예시 3

급작스럽게 저희 OOO께서 돌아가셨을 때 큰 슬픔을 함께 해주셔서 많은 힘과 위로가 되었습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치고 이제야 마음을 추스르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베풀어주신 관심과 은혜 잊지 않겠습니다.
▣ 예시 4

바쁘신 와중에도 조문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갑작스러운 일이라 경황이 없었는데 위로해주시고 염려해주신 덕분에 장례를 무사히 치를 수 있었습니다. 가정에 언제나 축복과 화목이 함께 하길 바랍니다.
▣ 예시 5

갑작스럽게 OO상을 당했지만 먼 걸음 마다하지 않고 달려오셔서 위로해주시고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잘 치를 수 있었습니다. 큰 힘과 위로가 되었고 오래도록 잊지 않고 기억하겠습니다.


▣ 예시 6

바쁘신 와중에도 한걸음에 달려와주시어 따뜻한 조문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래도록 고마움을 간직하도록 하겠습니다.
▣ 예시 7

갑작스럽게 OO상을 당했지만 먼 걸음 마다하지 않고 달려오셔서 위로해주시고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잘 치를 수 있었습니다. 큰 힘과 위로가 되었고 오래도록 잊지 않고 기억하겠습니다.
▣ 예시 8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저희 OOO의 장례식에 참석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경황이 없어서 문자로 대신함을 부디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따뜻한 부위를 베풀어 주신데 깊이 감사드리며, 하시는 일마다 건승하시고 댁내 두루 평안과 만복이 깃들기를 희망합니다.
▣ 예시 9

큰 슬픔으로 경향이 없던 제게 따뜻한 위로의 말씀을 주시고 늦은 시간까지 자리를 지켜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OOO 가는 길을 잘 모셨고 이렇게 마음을 추스를 겨를이 생겼습니다. 앞으로 힘내서 씩씩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으로 그 보답을 대신하겠습니다.
▣ 예시 10

삼가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바쁜 중에도 불구하고 저희 OO 장례에 따뜻한 조문과 부의를 베풀어 주신 것에 마음속 깊이 감사드립니다. 보내주신 깊은 정은 늘 가슴에 새기면서 앞으로 보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땅히 찾아뵙고 인사드리는 것이 도리이오나, 아직 경황이 없어 우선 서면으로 인사드리니 부디 너그러이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조문 위로 문자 15가지

*조문객이 유가족에게 보낼 때


기본적인 조문 위로 문자의 결은 비슷합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장례식장에 찾아뵙지 못할 때는 이에 대해 죄송하다고 덧붙이면 좋습니다. 아래에서 기본 문구와 불참하는 경우를 나눠서 조문 위로 문자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❶ 기본 문구

  1.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2. 진심 어린 마음으로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3. 뜻밖의 비보에 슬픈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4. 큰 슬픔을 위로하오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5. 고인의 은덕을 되새기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6. 고인과의 정을 떠올리며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7. 안타까운 비보에 상심이 크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조의를 표합니다.
  8.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왕생하시기를 빕니다.
  9.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주님의 위로와 소망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10. 삼가 조의를 표하오며, 고인의 유덕이 후세에 이어져 빛나길 빕니다.

❷ 불참하는 경우

  1. 고인의 명복을 비오며, 장례에 참석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2. 먼 곳에서나마 슬픔을 위로하며, 직접 찾아뵙지 못해 죄송합니다.
  3. 부득이한 사정으로 조문드리지 못해 대단히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4. 장례에 참석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큰 슬픔을 위로합니다.
  5. 불가피한 사정으로 조문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지금까지 조문 답례 문자, 조문 위로 문자 예시를 알아봤습니다.

가깝고 소중한 인연일수록 기쁜 일보다 슬픈 일이 생겼을 때 함께 해줘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기쁜 날에는 개인 사정으로 불참하더라도 이해해줄 수 있지만, 슬픈 날에는 친한 사람이 안 온 빈 자리가 더욱 쓸쓸하게 느껴지기 때문인데요. 오늘 알려드린 조문 답례 문자와 위로 문자를 참고하셔서 서로에게 마음을 전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진심으로 위로를 표한다면 이를 고맙게 여긴 상대방이 추후에 나에게도 진심으로 대해줄 것이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