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각몽 꾸는 법 5가지 및 부작용 (a.k.a 루시드 드림)


자각몽 꾸는 법, 함께 알아볼까요?

내가 현재 꿈꾸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자각몽을 다룬 영화 <인셉션>, 혹시 보셨나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대표작으로도 유명한 이 영화에선 여러 사람이 하나의 꿈을 공유하는 자각몽이 주된 소재인데요. 이 영화 이후 자각몽에 대한 관심과 정보가 늘어났지만, 지금까지도 자각몽을 인식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현저히 적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루시드 드림이라고 불리는 자각몽 뜻을 알아본 후, 자각몽 꾸는 법과 자각몽 부작용을 각각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자각몽 뜻
  2. 자각몽 꾸는 법 5가지
  3. 자각몽 부작용 3가지

가오리들과 하늘을 나는 소년 일러스트

자각몽 뜻


자각몽 뜻은 수면자 본인이 스스로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한 채로 꿈을 꾸는 현상입니다. 영어로는 ‘루시드 드림’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의식이 뚜렷하다는 뜻의 ‘루시드(Lucid)’와 꿈을 뜻하는 ‘드림(Dream)’이 합쳐진 것입니다. 직역하면 의식이 뚜렷한 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각몽 뜻은 1822년 데르베드생드니 후작 ‘마리장레옹’이라는 프랑스 중국문화학자가 처음 사용했습니다. 자각몽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꿈 꾸던 도중에 꿈이라고 알게 된 경우
  2. 처음부터 꿈이라고 알고 있던 경우
  3. 일부러 자각몽을 유발하는 경우

인간은 얕게 잠들어 있는 REM 수면 상태에서 꿈을 꿉니다. 당연히 자각몽도 REM 수면 상태에서 겪는데요. 대개 인지능력이 높을수록 자각몽을 꿀 확률이 높습니다. 자각몽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상당히 많은데, 꿈이라는 것을 인식하면 꿈속 상황을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다는 것도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 있습니다.

루시드 드림을 꾸는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꿈속에서 배경을 바꾸거나 떠올리는 인물을 부를 수 있고 초능력을 쓰는 것 등 현실에서 하지 못하는 모든 것을 꿈속에서 신처럼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특정 감각을 느낄 수도 있다고도 하지요.

일반적인 꿈은 자고 일어나면 기억이 점점 흐릿해지거나 일어남과 동시에 잊게 되지만, 루시드 드림은 정신이 또렷한 상태에서 겪게 됩니다. 사람마다 얼마나 현실적으로 느껴지는지는 차이가 있겠지만, 제대로 자각했다면 꽤 선명하다고 합니다. 꿈은 외부 자극을 거치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바로 일어나기 때문이죠.



자각몽 꾸는 법 5가지


자각몽 꾸는 법에 익숙해지려면 꿈 내용을 기록하는 꿈 일기가 도움 됩니다. 꿈을 기록하면서 꿈 내용을 잘 기억하면 자각몽을 쉽게 꿀 수 있고, 꿈을 인식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꿈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꿈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면 자각몽을 꾸고 일어났을 때 기억을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꿈 내용이 흥미진진하면 일어나자마자 꿈 내용을 기록하는 편입니다. 잠에서 깨고 몇 분 지나면 꿈 내용이 흐릿해지다가 금방 까먹기 때문이죠. 나중에 꿈 일기를 되돌아보면 ‘내가 이런 꿈을 꿨나?’ 싶을 정도로 재밌기도 합니다.


인터넷에 많이 알려진 방법 중 하나로는 꿈속 상황을 미리 상상하며 잠드는 것입니다. 이제 꿈으로 들어간다는 생각과 함께 내가 꾸고 싶은 꿈의 배경, 장면 등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잠들 때까지 반복하다 보면 꿈의 시작이 내가 생각한 배경이 될 수 있습니다.

단, 꿈속 상황을 생각할 때 중간에 흐름이 끊기면 안됩니다. 끝까지 의식이 흐려지지 않는 상태에서 자연스레 마무리해야 합니다.


자각몽 꾸는 법은 ‘인지’가 중요합니다. 꿈이라는 것을 인지하기 위해 꿈속에서만 찾을 수 있는 표식을 찾는 방법이 도움 되는데요. 예를 들면 특정 물건이나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인식하면 꿈에서 그 표식을 발견했을 때 바로 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화 <인셉션>에 나오는 쓰러지지 않는 팽이처럼요 🙂


꿈속 인지를 위해 불가능한 행동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으로 반대쪽 손바닥을 밀면서 뚫어보기, 손가락을 손등에 닿을만큼 꺾어보기 등이 있는데요. 핵심은 현실에서 할 수 없는 행동이지만 이를 성공하면 꿈이라고 인식하는 것입니다.

단, 자해 수준의 위험한 행동은 자각몽 꾸는 법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 행동이 너무 익숙해지면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이라고 잘못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죠.


꿈속에서는 내가 모르는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나의 뇌가 알고 있는 부분까지 꿈에 반영되기 때문에 꿈속에서 인터넷 검색을 하면 결과가 보이지 않거나 다른 집 비밀번호 또는 개인 정보를 알아내지 못합니다.

꿈 속에서 공부를 하고 있어도 정작 배우는 것은 없다고 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없다면 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고 있는 남자

자각몽 부작용 3가지


❶ 수면 부족

앞서 자각몽은 얕게 자는 REM 수면 상태에서 꾸는 것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자각몽에 맛들려서 계속하다 보면 깊은 잠을 못 자게 되고, 장시간 REM 수면 상태가 지속된다면 자고 일어났을 때 당연히 몸은 개운하지 않습니다.


❷ 현실 구분 못함

자각몽에 심하게 중독되면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영화 <인셉션>에서도 현실이 꿈이라고 생각한 인물이 꿈을 끝내기 위해선 죽어야 한다며 창밖으로 뛰어내리는 장면이 있는데요. 자각몽 속에서 날아다녔다고 해서 현실에서도 날겠다고 시도하면 큰일 납니다.


❸ 현실 도피

자각몽에 완벽하게 익숙해진 사람은 특정 감각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각몽을 1차원적 욕구의 해결 수단으로 보는 경우도 있는데요. 누군가는 쾌락을 좇을 수도 있고, 누군가는 특정 인물에게 폭력을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분이 좋을 수 있어도 계속 반복된다면 현실을 자꾸 도피하게 되므로 결코 이러한 수단으로 자각몽을 활용해선 안됩니다.



지금까지 자각몽 꾸는 법, 자각몽 부작용 등을 알아봤습니다.

꿈속 상황을 내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매력적인 일입니다. 자각몽 꾸는 법을 통해 내가 원하는 대로 모든 것을 컨트롤할 수 있다면 마치 신이 된 것 같은 느낌을 받으니까요. 그러나 뭐든지 도가 지나치면 부작용이 따르는 법입니다. 단순히 흥미로 시작한 자각몽 꾸는 법에 중독되지 않도록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