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란 무엇일까? 활용 사례 7가지


인공지능이란 어떤 것일까요?

2016년에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 기사의 바둑 대결을 기억하시나요? 이때 알파고 때문에 인공지능에 대한 전 국민의 관심이 뜨거워졌는데요. 이후에 인공지능 교육이나 홍보가 활발히 이뤄졌으며, 인공지능 소재를 다루고 있는 영화나 드라마도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인 인공지능이란 과연 어떤 것일까요?




목차

  1. 인공지능이란?
  2. 인공지능 종류
  3. 인공지능 사례

로봇 손가락 3D 일러스트

인공지능이란?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입니다. 즉,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 인공지능이란 것인데요. 현대에 들어서 정보기술의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도입하여 문제 풀이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실 인간의 지능을 가진 기계를 만들겠다는 시도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56년에 처음으로 인공지능이란 용어가 등장했는데, 이 당시에는 지능 프로그램을 만들기가 어렵다고 판명되어 1970년대까지 침체기를 겪었습니다.

그러다 1980년대에 신경망 이론으로 인공지능이 재발견 되었는데요. 신경망 이론은 인간의 사고를 두뇌 작용의 산물로 보고, 이 두뇌 구조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메커니즘을 통해 생각하는 기계를 만들 수 있다는 이론에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 이론을 적용하기엔 당시에 다량의 데이터를 관리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1990년대에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다시 인공지능이 부활하였습니다. 검색 엔진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기계학습까지 가능하게 하여 인공지능이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방식으로 진화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종류


인공지능이란 포괄적인 개념 밑에는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딥 러닝(Deep Learning)이 있습니다. 기계가 스스로 학습한다는 뜻은 비슷하지만 정확히 살펴보면 개념이 다른데요. 아래에서 인공지능 종류를 각각 살펴보겠습니다.


❶ 머신 러닝 (Machine Learning)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대표적인 기계학습 방법입니다. 사람이 수동으로 프로그래밍 할 필요 없이 컴퓨터가 대량의 데이터를 접할 때, 스스로 규칙을 학습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만드는 것입니다. 즉, 경험적 데이터를 학습하여 예측을 수행하고 스스로 성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인 것이죠.


❷ 딥 러닝 (Deep Learning)

머신 러닝보다 좀 더 발전한 개념으로서, 사람이 데이터를 줘야 하는 머신 러닝과 달리 딥 러닝은 스스로 데이터를 학습하고 자체 신경망을 통해 예측의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컴퓨터에 인간의 두뇌가 있는 것처럼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죠.


여러 분야의 AI 기술 일러스트

인공지능 사례


❶ 내비게이션

자동차나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은 대표적인 인공지능 사례입니다. 길 안내는 물론이고 도로의 실제 상황을 분석해서 도착 예정 시간을 알려주거나 최단 거리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❷ 챗봇

사람이 아닌 기계와 대화형 채팅이 가능한 챗봇도 인공지능 사례 중 하나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챗봇으로는 ‘심심이’가 있는데요. 챗봇은 딥 러닝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서 인간과 대화를 많이 할수록 인간이 언어를 학습하고 발전합니다.


❸ 음성 인식

인공지능를 탑재한 음성 인식 비서는 다양한 회사에서 출시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기가지니, 헤이카카오, 클로바프렌즈, 오케이구글 등이 있는데요. 특정 언어를 말하고 “오늘 날씨 알려줘”, “지금 몇 도야?” 등을 말하면 그에 대한 대답을 해주는 인공지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에 탑재된 아이폰의 시리(siri), 갤럭시의 빅스비(Bixby)도 이에 해당됩니다.



❹ 자율주행 자동차

인간이 조작하지 않아도 알아서 움직이는 자율주행 자동차는 인공지능 사례 중 총 집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행 중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면 인지와 예측, 그에 맞는 대응, 행동 계획, 그리고 제어까지 스스로 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아직 대중적으로 상용화되지 않았지만 기술이 계속 발전하는 만큼 미래에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로를 달리는 세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❺ 자동 추천 기능

요즘은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내게 맞는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등이 있는데요. 인공지능이 사용자가 이미 보고 좋아한 콘텐츠들로부터 데이터를 얻은 후, 스스로의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취향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❻ 얼굴 인식

스마트폰 화면을 바라보면 내 얼굴을 읽고 잠금을 해제하는 기능 또한 대표적인 인공지능 사례입니다. 특히 애플의 ‘Face ID’는 설치할 때 얼굴을 스캔해서 약 3만 개의 규칙을 세우는데요. 이는 여러 각도에서 얼굴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얼굴을 식별하여 다른 사람을 태그하는 페이스북 기능이나 얼굴을 인식하여 필터를 적용하는 스냅챗 기능도 이에 속합니다.


❼ 표절 가리기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라고 불릴 만큼 많은 정보가 있지만, 이를 마음대로 사용하여 표절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람이 데이터를 일일이 대조하기는 힘들지만, 인공지능은 대량의 정보를 파악하여 표절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외국어로 된 출처 뿐만 아니라 오디오, 이미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공지능이란 어떤 것인지 알아봤습니다.

알고 보면 인공지능은 우리 주변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람이 할 일을 스스로 학습하는 기계가 대신 하면서 삶의 질도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요. 다만 기계와 친숙하지 않은 중년 이상의 사람들은 기술의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고 소외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디지털에 친숙한 젊은이에겐 기계가 무척 편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기술이 꾸준히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하고, 다양한 시도를 끊임없이 해야 합니다. 시도가 없다면 발전도 없을 테니까요. 앞으로 인공지능은 과연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무척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