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치뼈가 아픈 이유 5가지 및 대표 증상 (ft. 엉치뼈 통증)


엉치뼈가 아픈 이유 총정리!

엉치뼈란 다른 말로 ‘천골’이라고 부르며, 골반을 구성하는 뼈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어느 날부턴가 엉치뼈가 아프다면 통증 그 자체로도 힘들지만 움직이기가 힘들어서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는데요.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에 그냥 참지 마시고 엉치뼈가 아픈 이유를 정확히 알아내셔야 합니다.

여담이지만 저는 예전에 한참 허리 디스크에 시달려서 물리치료와 도수치료를 받으며 정형외과를 내 집처럼 다녔던 경험이 있습니다. 누웠다가 일어나기도 힘들고, 허리를 숙이고 세수하거나 머리를 감기도 힘들어서 참 고생했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엉치뼈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 엉치뼈가 아픈 이유와 각 원인별 증상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운동 중인 사람의 뒷모습

엉치뼈가 아픈 이유

엉치뼈 통증 원인


❶ 이상근 증후군

이상근 증후군은 이상근이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비대해져서 다리로 가는 좌골 신경을 압박하는 증상입니다. 엉치뼈가 아픈 이유 중 하나인 이 증후군은 엉덩이 뒤쪽과 다리에 통증, 저림, 당김, 이상감각 등을 유발합니다. 주변 조직에 의해 신경이 눌려서 생기는 통증과 통증이 유발되는 부위와 관련된 연관통 때문에 고통이 심한 편인데요.

*이상근 : 골반 안에서 일어나 큰 궁둥 구멍을 지나 볼기 부위로 나온 근육

이상근 증후군이 발생하면 심한 고관절 통증을 호소하며 특히 허리, 사타구니, 항문 주변, 허벅지 뒤쪽, 다리, 발 통증, 배변 시 직장 통증, 이상 감각 등이 나타납니다. 또한 여성은 성교통, 남성은 발기부전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허리 디스크로 오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은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❷ 좌골 신경통

좌골 신경통은 둔부에서 아래쪽으로 이어지는 신경통을 말합니다. 좌골 신경통은 20대 이전 연령에선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4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50대 이후부터는 빈도가 점점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둔부 : 볼기의 윗부분

이 질환은 엉치뼈가 아픈 이유 중 하나로써, 종양 또는 좌골 신경이 지나가는 근육 등의 구조물에 좌골 신경이 눌릴 때 발생합니다. 또는 좌골 신경 자체에 염증이 생겼거나 손상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죠.

좌골 신경통이 발생하면 엉치, 대퇴부 뒤쪽 통증과 요통, 종아리 및 발 통증이 나타나며 화끈거리거나 저리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감각이 둔해지고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보통 보존적 치료만 꾸준히 잘 받아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며, 약물 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❸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서 다리로 가는 신경이 눌려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여기서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에 속이 빈 관 모양을 말하며, 아래위 척추에 의해 추간공이 생겨서 가운데 관 속은 뇌부터 팔다리까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됩니다.

*추간공 : 이웃한 척추뼈의 고리 뿌리 사이에 형성된 구멍

척추관 협착증이 발생하면 잦은 허리 통증과 함께 엉덩이, 항문 쪽에 찌르는듯한 느낌이 들고 다리의 감각장애와 근력저하가 동반됩니다.

특이한 점은 허리를 굽히거나 쪼그리고 앉았다가 쉬면 잠시 증상이 사라졌다가 다시 걷기 시작하면 증상이 반복된다는 것인데요. 감각이상 증상은 종아리, 발목, 무릎, 허벅지, 엉덩이, 서혜부를 따라 넓은 범위에 걸쳐 나타납니다.


❹ 천장관절 증후군

천장관절증후군은 천장관절 주변 인대가 손상되어 관절이 불안정해지는 질환입니다. 여기서 천장관절이란 골반에서 엉치뼈와 엉덩이뼈가 만나는 부위로서, 이 관절을 지지해주는 인대가 손상되거나 약해지면 이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천장관절증후군이 발생하면 허리 통증과 더불어 굽히고 펴는 동작을 하기 힘들어지고 사타구니, 고관절부, 대퇴부 뒤쪽과 종아리 및 발가락까지 연관통이 동반됩니다. 이 증상을 보이는 분들은 골반에 힘이 들어가는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이 심해지며 가부좌로 앉기도 힘든 편입니다.


❺ 추간판 탈출증 (허리 디스크)

추간판 탈출증은 요통과 신경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허리 디스크’라고 하며, 엉치뼈가 아픈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증상은 척추 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한 것이 특징입니다.

외부의 큰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디스크가 빠져나오게 되는데, 디스크가 빠져나오면 그 주변을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허리 디스크가 발생하면 기본적으로 엉치뼈에 찌릿한 느낌이 들고 발가락 마비나 하반신 근력 및 감각 저하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특히 기침, 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있으며, 눕거나 편한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사라지기도 합니다. 점점 다리가 가늘어지고 힘이 없어지며 허리, 엉덩이, 다리가 전반적으로 아프고 저린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지금까지 엉치뼈가 아픈 이유(엉치뼈 통증 원인)를 알아봤습니다.

우리의 엉치뼈는 서 있을 땐 몸의 중심, 앉아있을 땐 지면과 맞닿아 있는 곳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아프거나 찌릿한 느낌이 든다면 서 있지도, 앉아있지도 못하는 불편한 상황이 생길 수 있지요.

일반적으로 엉치뼈가 아플 때는 척추 질환과 관련이 있는데, 모든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니 정확한 원인은 병원에서 직접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나이 드신 분들은 하체와 고관절이 약해지면 보행도 힘들고 쉽게 넘어지실 수도 있기에 꼭 엉치뼈가 아픈 이유를 제대로 진단 받으셔서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