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이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및 정상 수치


안압이 높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눈은 빛의 자극을 받아 물체를 볼 수 있는 감각 기관입니다. 대다수의 생물체에게 눈은 굉장히 중요한 기관이며, 물체의 존재나 형상을 인식하는 능력을 지녔습니다. 예로부터 눈과 치아가 좋으면 돈을 벌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눈의 중요성은 매우 큰데요. 안구를 건강하게 계속 유지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눈 건강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안압 정상 수치는 어느 정도인지 먼저 알아본 후, 이보다 안압이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안압 정상 수치
  2. 안압이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사람의 안구

안압 정상 수치


안압은 각막, 공막으로 싸여있는 안구 내부가 유지하고 있는 일정한 압력을 말합니다. 즉, 안구 내부의 압력을 안압이라고 하며 좀 더 정확히는 ‘안내압’이라고 합니다. 안압은 안구 방수의 분비, 안구 방수 유출에 대한 저항, 상공막 정맥압에 의해 결정됩니다.

안압은 녹내장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지표가 되며 각막, 유리체, 수정체, 망막 질환 수술 후 경과 관찰 시에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안압 정상 수치는 약 15mmHg로 알려져 있으며, 좀 더 포괄적인 안압 정상 수치는 10~20mmHg 정도입니다. 그래서 21mmHg 이상이라면 정상 이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다만 모든 눈이 특정 높이의 안압에 동일하게 반응하지 않으므로 안압 정상 수치를 명확히 표기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안압 정상 수치를 유지하지 못하면 시신경 손상이나 시야 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녹내장 치료 여부를 판정할 때도 안압 측정이 가장 중요한 항목이랍니다. 안압 정상 수치보다 낮은 저안압증은 안구 내 수술이나 외상 등에 의해 드물게 발생하며, 이는 5mmHg 이하의 안압을 말합니다.



안압이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안압이 높을 때는 눈과 관련된 증상뿐만 아니라 두통까지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머리와 눈이 동시에 아프다면 안과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시력이 이전에 비해 떨어진 듯한 느낌을 본인 스스로 느낄 수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잘 보이던 것이 안 보인다고 느낀다면 정밀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으며 평소에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자주 보시는 분들은 더욱 눈 관리에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안압이 높을 때는 그만큼 안구 조직에 부담이 가므로 시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시야가 점점 좁아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엔 실명에 다다를 수도 있습니다.


안압이 높을 때는 눈에서 발생하는 통증인 ‘안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안통은 무언가 날카로운 것으로 찌르는 듯한 느낌 또는 욱신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안압이 높을 때는 눈 피로감과 더불어 어깨가 뭉치고 결리는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녹내장이 있는 분들은 시력 저하뿐만 아니라 두통, 어깨 결림 등 전신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안압이 정상 이상으로 높아진다면 눈이 뻑뻑해지면서 열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시야가 흐릿해지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안에 무언가가 있는듯한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만약 거울을 봤는데 안구에 아무런 이물질이 없음에도 계속 이물감이 생긴다면 안압이 높아지지 않았는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안구 충혈은 안구에 혈사가 나타나 붉은빛을 띠는 상태를 말합니다. 충혈 원인은 결막염, 외상, 급성 녹내장, 포도막염 등이 있는데 안압이 높아질 때 충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압이 높을 때는 눈이 쉽게 뻑뻑해지고 피로감이 생깁니다. 이는 안압이 높아지면서 시신경을 압박하고 그로 인해 혈류 저하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안압이 높아진 상태에서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시신경이 장애가 되어 시력이 약해지는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시야 결손과 시력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서 심한 경우엔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속히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안압 정상 수치와 안압이 높을 때 증상을 알아봤습니다.

눈 건강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가 사고 또는 질병으로 인해 안 좋아지면 그제야 건강한 안구의 소중함을 알게 됩니다. 앞이 보이는 것이 건강한 사람에게는 매우 익숙한 것이었지만, 건강을 잃게 되면 얼마나 귀중한 신체 기관이었는지 깨닫게 되니까요. 오늘 말씀드린 증상들에 몇 가지 해당된다면 안압이 높아지지 않았는지 의심하시길 바라며,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처럼 안구 건강도 잘 챙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