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팔메토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ft. 쏘팔메토란?)


쏘팔메토 효능,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시중에 판매되는 건강기능식품 중에는 식물에서 추출한 것들이 참 많습니다. 유명한 제품들은 이미 다 효능을 알고 계시겠지만 비교적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은 어떤 효능이 있는지 모르실 텐데요. 오늘은 톱 야자수의 열매인 쏘팔메토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쏘팔메토란 어떤 것인지 먼저 알아본 후, 쏘팔메토 효능과 쏘팔메토 부작용을 각각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쏘팔메토란?
  2. 쏘팔메토 효능 6가지
  3. 쏘팔메토 부작용 10가지

쏘팔메토(톱 야자) 잎

쏘팔메토란?


쏘팔메토란 대서양 해안에서 자생하는 톱 야자수의 열매로서, 주로 약용 허브로 사용되는 식품입니다. 주로 미국 남동부 아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쏘팔메토는 다른 말로 톱 야자 또는 미국 난쟁이 야자나무라고 부르는데요. 다른 야자나무에 비해 키가 작은 것이 특징이며, 다 크면 최대 2m에서 최소 60cm 정도로 자랍니다.

쏘팔메토 나무는 다른 나무에 비해 성장 속도가 매우 느리지만, 수령은 굉장히 긴 편입니다. 평균 수령이 500년이고 정말 오래된 것은 700년이 넘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4월에서 7월까지 연노란 꽃이 피는 쏘팔메토는 녹색 또는 노란색의 열매가 났다가 점점 검은색으로 변해가는데, 이 열매에서 바로 쏘팔메토 추출물을 얻습니다.

예전부터 쏘팔메토 열매는 강장제, 세정제, 그리고 남성 비뇨기 문제 등 다양한 질병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최근까지도 전립선 비대증으로 고민이신 분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의약품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식약처에서도 쏘팔메토 열매 추출물을 전립선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쏘팔메토 효능 6가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정자 생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생식 능력과도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습니다. 쏘팔메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증가하여 성 기능 및 성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쏘팔메토에는 에피카테킨, 메틸갈레이트라는 항산화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 염증을 감소시키고 암 예방과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두통, 기침, 감기, 기관지염, 인후통, 수면장애 등의 만성 질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12주간 92명의 남성이 쏘팔메토가 함유된 영양제를 매일 2정씩 섭취했을 때 배뇨 장애가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45~85세 남성이 하루에 2번씩 160mg의 쏘팔메토를 복용했을 때 배뇨장애가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즉, 꾸준히 섭취하면 쏘팔메토 효능으로 요로 기능 개선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은 남성의 생식기관 중 하나로서, 방광 아래에 위치하여 요도를 둘러싸고 있고 정액을 생성하여 정자의 운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쏘팔메토는 전립선 건강을 개선하여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 전립선 비대증과 관련하여 쏘팔메토 효능이 없다는 의견들도 있지만, 매일 320mg을 섭취하면 전립선 기능이 개선된다는 비뇨 의학과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쏘팔메토는 5-알파 환원효소의 활성화를 억제합니다. 5-알파 환원효소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탈모 유발 요인인 다이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바꾸는데요. 쏘팔메토는 DHT 흡수를 줄여주어 탈모 개선 및 예방에 좋으며, 꾸준히 섭취한 탈모 환자의 모발 성장 및 밀도 증가에 도움을 줬다는 후기가 있었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은 남성 호르몬으로서, 신체 구성과 성욕 및 뇌 기능 등에 여러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노화로 인해 테스토스테론 수치는 점점 낮아지고, 이로 인해 심장병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쏘팔메토는 DHT의 활성화를 억제하므로 테스토스테론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며,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쏘팔메토가 호르몬을 조절하여 테스토스테론 합성과 근지구력, 정자수를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약과 물컵을 들고 있는 사람의 손

쏘팔메토 부작용 10가지


쏘팔메토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 만큼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개인의 신체 및 건강 상태에 따라 쏘팔메토 부작용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쏘팔메토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두통
  2. 설사
  3. 메스꺼움
  4. 피로
  5. 구토
  6. 현기증
  7. 과다 출혈
  8. 호르몬 수치 변화
  9. 성욕 감소
  10. 성 기능 저하

만약 고혈압인 사람이 쏘팔메토를 복용하면 간 독성 유발 및 과다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 후 복용을 선택해야 하며, 수술 2주 전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여성은 쏘팔메토가 체내 남성호르몬 역할을 하므로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쏘팔메토 효능, 쏘팔메토 부작용 등을 알아봤습니다.

아무리 쏘팔메토 효능이 건강에 좋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모든 사람에게 만병통치약이 될 수는 없습니다. 사람마다 신체나 건강 상태가 다 다르기 때문에 내 몸에 맞는 것을 먹어야 좋은 효능만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앞서 말씀드린 부작용을 유념하시면서 건강에 해 끼치지 않는 선에서 섭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