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서 쓰는 법 5단계 및 양식 다운로드 파일


사직서 쓰는 법, 함께 알아볼까요?

요즘엔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여러 일을 동시에 하는 N잡러도 많이 생겼고, 젊지 않은 나이에도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분들이 많아졌죠. 아무래도 기대 수명이 높아지는 만큼 인생도 길어지니 다양한 일을 두루두루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사직서 쓰는 법을 정리한 후, 여러분이 활용할 수 있는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파일을 첨부해 두겠습니다.




목차

  1. 사직서란?
  2. 사직서 쓰는 법
  3.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파일

사직서를 건네받는 사람의 손

사직서란?


사직서는 근로자가 사직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작성 및 제출하는 문서입니다. 퇴직을 희망하는 근로자가 어떤 이유로 사직하는지 그 사유를 분명히 하여 문서로 작성하는 것인데요. 사직서 양식이 정해진 것은 없지만, 해당 회사에 표준 양식이 있다면 그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사직서 제출 후 퇴사일은 언제가 될까요?

많은 분이 사직서 제출후 퇴사일을 언제로 해야 할지 고민하십니다. 특히 처음 사직서를 내는 사회 초년생이라면 더욱 고민될 텐데요. 근로자가 사표를 제출해서 임의로 퇴직할 때는 원칙적으로 사표 수리일이 퇴직일이 됩니다. 그러나 사표를 수리하지 않는다면 취업 규칙 등에서 정한 바에 따라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사직서 제출 후 퇴사일은 30일 이후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즉, 사용자(고용주)의 동의 여부와 상관없이 사직서를 제출하면 사직서 제출일로부터 30일 후에 퇴사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 사이에 후임자 구인 또는 인수인계를 하며 퇴사 준비를 하면 됩니다.



사직서 쓰는 법


❶ 개인 정보

사직서 쓰는 법의 첫 단계는 사직서를 제출하는 본인의 개인 정보를 적는 것입니다. 이름, 주민번호, 부서명, 직책 등 본인의 인적사항을 정확히 적어야 합니다.


❷ 사직 사유

사직 사유는 단순히 퇴사를 원한다고 쓰는 것보다 어떤 이유로 퇴사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직 사유의 예시로는 결혼, 유학, 전직, 이사 등이 있는데요. 보통 ‘개인 사정에 의해 ○○년 ○월 ○일자로 사직하고자 하니 선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라고 기재합니다.

단, 회사에서 먼저 퇴직을 권고한 경우엔 사직서 쓰는 법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이 경우는 사직 사유에 대해 분명히 밝힐 것을 요구해야 하며, 사직서를 제출할 때도 자발적으로 퇴사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면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❸ 퇴사 예정일

사직서 쓰는 법에서 퇴사 예정일을 정해두는 것은 가장 중요합니다. 사직서를 내면서 언제까지 근무하고 퇴직하겠다는 합의가 이뤄져야 합니다. 사직서 결재권자가 결재하면 그날이 사직일이 되는데, 보통 언제까지 하고 그만두겠다는 날짜를 정할 때는 후임자 채용 여부와 인수인계 시기를 예상해서 퇴사 예정일을 정하거나 회사의 퇴사 관행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❹ 감정적으로 적지 않기

회사에 불만이 많다는 이유로 사직서에 사유를 감정적으로 쓰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보통 퇴직 의사가 없는데 불만을 표출하기 위해 사직서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만약 진짜 퇴직 의사가 없었는데 회사가 사직서를 받아들이면 근로자 입장에서는 무효를 주장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러므로 사직서를 제출하기 전에 진짜 퇴직 의사가 있는지, 퇴직 후 계획이 있는지 충분히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퇴직 사유가 100% 분명한 경우에도 사직서 쓰는 법은 감정적으로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어디서 회사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르는 일이고, 드문 경우지만 어떻게 퇴직했는지에 따라 다음 취업 활동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까요.

개인적인 경험을 적자면 지인이 이직할 때 새 회사의 면접관이 이전 직장의 상사에게 연락을 취해서 물어봤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동종업계가 좁고, 연줄이 강한 업종일수록 이전 회사 생활이 다음 취업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최대한 깔끔하게 퇴사하세요! (가급적이면 컴퓨터 배경화면에 퇴사 짤 해놓기 금지)


❺ 인수인계 처리

사직서 쓰는 법과 제출이 모두 끝났다면 회사의 업무 인수인계 규정에 따라 깔끔하게 인수인계를 합니다. 사직서 제출 후 퇴사일까지 인수인계를 깔끔하게 해 놔야 나중에 돌발 상황 및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인수인계 내용은 후임자 또는 다른 담당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작성합니다.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파일




지금까지 사직서 쓰는 법,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등을 알아봤습니다.

사직서를 제출한 후에 마음이 들뜨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퇴사 예정일이 정해졌으니 업무도 손에 안 잡히고 집중이 안 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 수도 있는데요. 본인이 퇴사해도 그 일을 누군가는 맡아서 해야 하니 꼭 깔끔하게 인수인계를 하시길 바라며, 퇴직 시까지 업무에 대한 책무를 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