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증 자연 치유 가능성 및 증상 5가지


비문증 자연 치유 가능할까요?

눈은 신체의 오복 중 하나라고 여겨져 왔습니다. 내 앞의 모든 사물과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눈은 매우 귀중한 신체 부위입니다. 요즘은 TV, 스마트폰을 자주 보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시력 교정술을 받는 경우도 늘어났습니다. 이는 모두 더 선명하고 깨끗한 시야를 보기 위함인데요. 만약 시야에 알 수 없는 이물질이 계속 보인다면 어떨까요?

이번 글에서는 비문증 증상 및 원인을 알아보고, 비문증 자연 치유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비문증 원인
  2. 비문증 증상
  3. 비문증 자연 치유 가능성

비문증 환자의 시야

비문증 원인


비문증은 눈의 유리체 혼탁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내시 현상입니다. 내시 현상이기 때문에 환자의 시야에만 보이고, 안구를 씻어내도 보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로 ‘유리체’란 안구 안을 채우는 투명한 젤리 같은 조직입니다.

비문증 원인은 후유리체 박리 때문입니다. 의학적으로 보자면 시신경 유두부에 유착된 신경교조직, 농축된 유리체, 동반된 유리체 출혈이 후유리체 박리로 인해 자유롭게 유리체강 내에 떠다니는 것인데요. 즉, 유리체 피질과 망막 내경계막이 분리된 것입니다.

이를 쉽게 말하자면 이렇습니다. 유리체는 안구 내 여러 조직과 붙어있다가 노화, 근시, 안구 질환 등에 의해 망막에서 떨어지는데, 이것을 후유리체 박리라고 합니다. 후유리체 박리가 발생하면 투명한 조직인 유리체에 여러 혼탁이 생기고, 망막에 그림자가 비치면서 눈앞에 뭔가 떠다니는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비문증은 40대에 발생하기 시작하며, 50~60대에 흔히 나타납니다. 노인에게는 유리체와 망막 유착에 따른 합병증 발생 위험을 줄이는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일 수 있습니다.



비문증 증상


비문증 증상은 눈 앞에 무언가 떠다니는 것처럼 보입니다. 환자마다 비문증 증상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대개 아래와 같은 경우들이 많습니다.


  1. 실 같은 검은 점이 보인다.
  2. 눈 앞에 떠다니는 거미줄, 먼지 같은 것이 보인다.
  3. 그림자 또는 검은 구름처럼 보인다.
  4. 내가 보는 시야에 따라 이물질의 위치가 달라진다.
  5. 손으로 잡으려고 해도 잡히지 않는다.

위에서 비문증 증상은 40대부터 발생이 시작되어 50~60대에 흔히 나타난다고 했는데요. 평소에 근시가 심한 사람이었다면 청년기 이후부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비문증은 나이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지만, 병적인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닌지 병원 검사를 받을 필요는 있습니다.


한쪽 눈을 비비는 여자

비문증 자연 치유 가능성


비문증은 대부분 노화와 관련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시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환자 스스로 적응하기 때문에 증상을 덜 인지하는 경우도 흔하지요. 따라서 단순한 비문증은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며, 비문증 자연 치유가 된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노화로 인한 비문증이 아니라 망막의 일부가 찢어져서 열공, 출혈에 의해 비문증이 생겼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이 경우에는 망막 박리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안과에서 레이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망막 박리’란 망막이 안구 내벽에서 떨어진는 것을 뜻합니다.

실제로 증상이 있는 후유리체 박리 중 약 15%는 망막 열공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망막 열공이 발생하면 망막 박리를 예방하기 위해 레이저광 응고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만약 망막 박리 상태까지 가면 영구적인 시력 저하, 실명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평소에 시야에 보이던 이물질 개수가 늘어나거나 일부가 가려지는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비문증 자연 치유를 기다리지 마시고 꼭 안과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비문증 증상, 비문증 자연 치유 등을 알아봤습니다.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처음 겪는 일은 불편하고 힘들겠지만 계속 경험하면 점점 적응되어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되는데요. 비문증 또한 처음에는 시야에 자꾸 이물질이 보이니 거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지지 않고 유지된다면 비문증 자연 치유가 된다고 생각하시고,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