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에 나쁜 음식 12가지


방광염에 나쁜 음식, 알아두고 꼭 피하세요!

‘방광염’이란 말 그대로 방광에 염증이 생긴 질환입니다. 급성 방광염은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방광 내에 염증이 나타난 것이고, 1년에 3회 이상 발생하면 만성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방광염은 비뇬, 요절박, 배뇨 시 통증, 잔뇨감 등의 방광 자극 증상이 특징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방광염에 나쁜 음식 12가지를 소개할테니 참고하여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그릇에 담긴 베이컨

방광염에 나쁜 음식


❶ 가공육

가공육은 저장성과 영양을 높이고 소화 흡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특수한 가공을 한 고기입니다. 대표적으로 베이컨, 햄, 소세지, 핫도그, 런치미트, 통조림 고기 등이 있는데요. 가공육 섭취 시 방광염 발병률이 1.2~1.9배 증가할 만큼 방광염에 나쁜 음식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❷ 감귤류 과일

레몬, 오렌지, 자몽 등 일명 ‘감귤류’로 불리는 시트러스계 과일은 방광염에 나쁜 음식입니다. 다른 면에서는 좋은 과일이지만, 신 맛이 강하여 방광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완치 전까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식초도 신 맛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❸ 견과류

견과류라고 무조건 다 방광염에 나쁜 것은 아니지만 일부 견과류는 방광을 자극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견과류의 하루 권장량은 한 줌 이하인데요. 아몬드, 잣, 해바라기씨는 방광을 자극하지 않는다고 알려졌으니 견과류를 섭취하고 싶다면 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❹ 설탕

요즘은 설탕 등의 당분이 안 들어간 음식을 찾는 것이 힘듭니다.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소변을 산성화 시키는데요. 산성화 된 소변은 방광 내벽을 자극하여 방광염 증상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❺ 알코올

알코올을 많이 또는 자주 마시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는 방광 건강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알코올이 방광을 자극하여 빈뇨, 불편감,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❻ 유제품

방광염 환자라면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을 항생제와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유제품 때문에 약효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우유를 마시면 소변에서 지린내가 나는데, 세균이 이를 좋아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❼ 인공 감미료

인공 감미료는 식품에 단 맛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적 합성품입니다. 대표적으로 사카린, 솔비톨, 아스파르탐 등이 있는데요. 인공 감미료가 들어간 음료는 방광을 더욱 예민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❽ 자극적인 음식

차갑고, 뜨겁고, 맵고, 짠 음식을 통틀어 자극적인 음식이라고 합니다. 한국인은 자극적인 맛에 익숙해져서 이렇지 않은 음식을 심심하다고 여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음식 때문에 입 안이 자극을 받는 것처럼 방광 내벽도 자극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복통, 설사, 급성 위염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방광염에 나쁜 음식이니 완치 전에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부러진 초콜릿

❾ 초콜릿

초콜릿은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카페인이 들어있어서 방광염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이뇨작용으로 인해 소변이 더 자주 마리기 때문이죠.


❿ 카페인 음료

커피, 녹차, 홍차, 에너지 드링크 등 현대인이 좋아하는 카페인 음료는 방광염에 나쁜 음식입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이 더 자주 마려울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미국 비뇨기과 학회지 자료에 따르면 쥐에게 카페인을 과량 투여했을 때 투여 전보다 소변량은 늘지 않았지만 배뇨 횟수는 60% 증가했다고 밝혀졌습니다.


⓫ 탄산음료

특유의 청량감으로 중독된 분들이 많은 탄산음료는 방광염에 나쁜 음식입니다. 방광을 자극하여 빈뇨를 유발하고, 이는 곧 화장실을 자주 가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⓬ 토마토

건강 식품으로 유명한 토마토는 산성을 지니고 있어서 감귤류 과일과 마찬가지로 방광을 자극합니다. 그렇기에 민감한 소화기관이나 방광을 가진 사람은 토마토가 들어간 음식을 자제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방광염에 나쁜 음식을 알아봤습니다.

방광염이 생기면 우선 항생제를 사용해서 염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와 함께 충분한 수분 섭취와 방광에 안 좋은 음식을 피하여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방치하면 만성 방광염으로 진행되어 장기간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으니 조기에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