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 및 실제 예방법 10가지


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집이 아닌 외부에서 갑자기 의식을 잃을 것 같은 경험을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전 고등학생 때와 대학생 때 1번씩 겪어본 적이 있는데, 식은땀이 뻘뻘 나고 의식이 흐려지면서 이대로 쓰러질 것 같다는 생각에 공포가 엄습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행히 쓰러지기 전에 앉아서 휴식을 취하니 금세 나아지기는 했는데요.

그 이후 어떤 것 때문에 그랬는지 이런저런 원인을 찾아봤는데, 가장 유력한 원인이 오늘 말씀드릴 ‘미주신경성 실신’이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과 원인을 알아본 후,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와 예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2.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
  3. 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
  4. 미주신경성 실신 예방법

옆으로 쓰러져 기절한 여자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미주신경성 실신은 다른 말로 ‘신경심장성 실신’이라고 하며, 혈관의 확장과 심장서맥으로 인한 저혈압과 뇌 혈류 감소에 의한 반응으로 발생한 실신입니다. 실신 중 가장 흔한 유형이라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 미주신경 반사에 의해 발생하는 실신인데, 맥박수와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어서 일시적으로 의식을 잃는 것입니다.

이러한 실신의 원인은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조절하는 신경계에 비정상적인 반응 때문인데요. 극심한 신체적 스트레스나 감정적 긴장을 일으키는 일들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안색이 창백해지거나 발한, 구토감 등을 동반한다면 혈관미주 신경성 실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어떤 질병이라기보다는 증상에 가깝습니다. 대부분 자연스레 회복되기 때문에 특별히 치료할 것은 없지만, 심장질환이나 뇌질환 증상 중에서도 실신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전 연령층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노인에게 나타나는 실신은 특정 질환의 증상이거나 복용 중인 약물의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아래에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이 될 수 있는 상황을 정리했습니다.

  1. 실내 공기가 탁하고 더운 경우
  2. 움직이지 않고 장시간 서 있는 경우
  3. 사람이 많은 식당, 버스, 지하철에 있는 경우
  4. 건물 내에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5. 심한 기침을 하는 경우
  6. 힘든 운동을 하거나 산 정상에 도착한 경우
  7. 갑작스러운 통증을 겪는 경우
  8. 끔찍한 광경을 목격한 경우
  9. 배가 아파서 또는 소변이 마려워서 화장실에 간 경우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


실신은 심박수가 느려지고 혈압이 떨어지다가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앉아있거나 서 있는 상태에서 잘 발생하는데요. 아래에서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1. 갑자기 가슴이 답답하고 속이 메스꺼움
  2. 온몸에 힘이 빠짐
  3. 식은 땀
  4. 구역질
  5. 복부 통증
  6. 하품
  7. 호흡 곤란
  8. 어지러움
  9. 앞이 캄캄해지거나 하얗게 변함
  10. 의식을 잃고 바닥에 쓰러짐

미주신경성 실신은 전체 인구 중 20~30% 정도의 사람들이 평생 한번 정도 겪는 증상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질환은 아니고 증상의 일부이기 때문에 생명에 위협은 없고 결과가 좋은 양성 실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신 한번이라도 쓰러진 경험이 있다면 뇌로 가는 혈류량을 감소시키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무릎을 쪼그리고 앉은 여자 일러스트

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


갑자기 눈 앞과 정신이 아득하고 아찔한 느낌이 든다면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때 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를 하지 않으면 그대로 실신할 수도 있기에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실신은 집 안, 집 밖을 가리지 않고 다칠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는 바로 눕는 것입니다. 실신할 것처럼 아찔한 느낌이 들면 그 자리에 바로 누워야 합니다. 누울 땐 다리를 몸보다 높이 올려야 하는데요. 이 자세가 혈압을 낮춰주어 뇌로 가는 혈류량 감소를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누울 수 없는 환경이라면 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로 쪼그려 앉는 것도 도움 됩니다. 이때 무릎을 세우고 쪼그려 앉아서 머리를 양쪽 무릎 사이에 두고 있으면 됩니다. 천천히 호흡을 이어가며 실신할 것 같은 느낌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위와 같은 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를 통해 아찔한 느낌이 사라지더라도 갑자기 일어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최대한 천천히 움직이며 일어나고, 가급적이면 앉아서 활동하길 추천합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예방법


미주신경성 실신은 갑작스러운 환경 변화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뇌로 가는 혈류량이 감소하면 발생할 수 있다고 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아래에 건강한 생활습관이자 미주신경성 실신 예방법으로 좋은 몇 가지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1. 소변 신호가 오면 참지 말고 바로 화장실에 가기 (방광 근육이 과도하게 흥분하면 부교감 신경계도 흥분하기 때문)
  2. 소변, 대변을 본 후 정상 혈압을 회복한 후에 일어나기
  3. 급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피하기
  4. 버스, 지하철 등 밀폐된 공간에 오래 서 있지 말기
  5. 복통 등의 전조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앉아서 휴식
  6. 가급적 아침식사는 거르지 말기
  7. 물 자주 마시기
  8. 규칙적으로 하체 운동 하기
  9. 과식 금지
  10. 자주 증상을 겪는 환자는 운전 조심!


지금까지 미주신경성 실신 응급처치,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 등을 알아봤습니다.

학생 때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을 겪을 때도 주변에는 아무도 그런 사람이 없어서 ‘내가 이상한가?’ 싶었지만, 이는 비교적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일생을 살면서 남성의 3%, 여성의 3.5% 정도가 실신을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실신 전까지 가도 무서운데 실신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갑작스러운 공포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실신의 증상이라면 생명에 위협은 없다지만, 혹시나 특정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다고 하니 걱정되시는 분들은 부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