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가래가 생기는 이유 및 가래 빼는 법 10가지


목에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목이 꽉 막힌 느낌이 들게 만드는 가래! 가래가 있으신 분들은 억지로 기침을 하며 입으로 뱉어내려고 하시는데요. 저 또한 환절기가 되니 가래가 생기면서 양치할 때마다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많은 분이 가래가 생기면 무조건 밖으로 뱉어내야 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목에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목 가래 빼는 법을 각각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목에 가래가 생기는 이유
  2. 목 가래 빼는 법 10가지

목을 손으로 감싸며 기침하는 여자

목에 가래가 생기는 이유


가래는 기침에 의해 뱉어낸 기도의 분비물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기관지에서 분비되는 점액을 가래라고 하는데요. 가래를 노폐물처럼 생각하고 뱉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원래 가래는 기관지 표면을 살짝 덮어서 늘 촉촉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목에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이죠. 우리 몸은 외부에서 세균이나 먼지가 침입했을 때 기관지를 보호하던 가래에 섞여 몸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때 우리 몸은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을 감지하고, 몸의 면역체계가 세균을 배출시키기 위해 짙은 농도의 가래를 만듭니다. 이렇게 해야 세균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고, 목에 가래가 생기는 이유가 되는 것이지요.

지병 없이 건강한 사람은 하루에 보통 100ml 정도의 가래가 분비됩니다. 하지만 무의식적으로 가래를 삼키기 때문에 생긴 것을 느끼지 못하고 지나가게 됩니다. 그러다 추운 겨울에는 지속적으로 가래가 많이 생기는데, 겨울에는 감기 등의 호흡기 질환에 대응하려는 면역 반응이 나타나면서 더욱 목에 가래가 생기는 이유가 됩니다.



목 가래 빼는 법 10가지

목에 낀 가래 제거 방법


❶ 가래약 복용

가래약은 가래를 묽게 하여 삭게 하는 약이라고 하여 ‘거담제’라고 불립니다. 이 거담제는 끈적거리는 가래를 묽게 만들고 기관지의 섬모 운동을 촉진하여 가래 생성을 억제하고 배출을 돕는 성분이 있습니다.

일반 종합 감기약은 기관지의 기침 반사를 둔하게 하여 가래 배출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일반 감기약을 먹어야 한다며 별도로 거담제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❷ 금연

담배는 성대를 건조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우리 몸은 수분을 더 보충하기 위해 가래를 많이 생성합니다. 평소 가래가 많으신 분이라면 담배를 끊으시길 권장하며, 주변에 담배 피우는 사람이 있다면 간접흡연을 피할 수 있도록 거리를 멀리 하시길 바랍니다. 오래 흡연하신 분이라면 니코틴 껌이나 패치를 활용하여 금단 현상을 극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❸ 높은 베개 사용

일반적으로 가래는 비강을 통해 목구멍 뒤쪽으로 흐릅니다. 베개가 낮아 몸과 머리가 일직선이라면 가래가 그대로 목구멍에 쌓일 수 있으니 베개를 목에 받치거나 베개를 여러 개 쌓고 높이를 높여서 가래가 흘러 내려갈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❹ 도라지차 섭취

예로부터 동의보감에는 도라지가 가래를 없애고 고름을 뽑는 작용이 있다고 했습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는 성분이기 때문에 기침, 목구멍 부음, 호흡 곤란 등의 증상에 도움 됩니다.

도라지 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관지 점막이 튼튼해져서 병원균으로부터 목을 더 확실히 보호할 수 있고, 그만큼 가래도 덜 생깁니다.


❺ 물병 불기

영국의 병원에서는 가래 때문에 호흡이 불편한 환자들에게 물병 불기 호흡법을 권장합니다. 물병 불기는 다음의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코로 숨을 크게 들이마신다.
  2. 숨을 3초간 참는다.
  3. 긴 병에 물을 반쯤 담그고 빨대를 꽂아 숨을 내쉬며 물을 불어준다.
  4. 10회 불기 반복

위 과정을 통해 코로 숨을 깊게 쉬고 입을 벌리며 강하게 내뿜으면 목 가래 빼는 법에 효과적입니다. 물병에 빨대로 숨을 내뿜으면 물의 압력 때문에 공기가 잘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물의 압력으로 인해 저항이 생기면서 기관지에 더 많은 공기가 머물고, 이는 기도의 확장으로 이어집니다. 기도가 확장되면 가래를 위로 끌어올리기 쉬워집니다.

참고로 물의 양이 많을수록 저항력이 커져서 숨을 불기 어려워지고, 빨대의 지름이 클수록 더 많은 힘이 들어가서 운동 강도가 높아집니다. 가래 때문에 호흡이 불편하다면 물병 불기를 반복하며 가래를 원활하게 배출해보세요.



❻ 소금물로 입 헹구기

기관지에 가래가 쌓인 이유는 각종 세균과 미세먼지 등의 이물질 때문입니다. 양치를 한 후에 따뜻한 물에 죽염, 천일염 등의 소금을 넣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저어준 후 입에 머금고 30초 동안 가글 해보세요.

소금물로 가글 한 후 뱉으면 기관지에서 발생한 염증 완화에 도움 됩니다. 다만 소금이 완전히 녹지 않으면 입안에 상처가 날 수도 있으니 반드시 입자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완전히 녹이시길 바랍니다.


❼ 수분 섭취

수시로 물을 마신다면 가래를 삭히는 데에 도움 됩니다. 특히 후두염, 급성 인후염 등 목감기가 가래의 원인이라면 매우 효과적인데요. 목감기가 있다면 기도에 침투한 세균과 몸속 면역 세포가 싸우면서 염증 반응이 나타납니다. 이때 찌꺼기가 만들어지는데, 이 찌꺼기가 쌓이면 가래가 되므로 물을 계속 마시면서 쓸려 내려가게 해야 합니다.


❽ 유제품 피하기

유제품이 가래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우유 속 지방이 가래의 점액을 더 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래의 점액이 더 진해진다는 것은 곧 가래 양이 증가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가래를 없애고 싶다면 치즈, 버터, 요구르트, 우유 등의 유제품은 가급적이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최대한 가래가 다 가라앉거나 사라진 후에 드세요!


❾ 코 뜨겁게 하기

코를 따뜻하게 만들면 코 점막에서 과도하게 분비되는 점액질이 줄어들어서 목 가래 빼는 법에 도움 됩니다. 또한 코 점막의 부기가 빠지면서 코와 목의 공기 순환이 원활해지고, 이로 인해 가래가 밑으로 쉽게 내려갑니다.

코를 뜨겁게 만들기 위해서는 뜨거운 물에 수건을 적시고 코에 가까이 댄 후 따뜻한 김이 코로 들어오게 하거나 그릇에 뜨거운 물을 담고 코를 가까이 대고 있으면 좋습니다.


❿ 콧소리 내기

입을 다물고 코에 힘을 준 상태로 콧소리를 내면 가래로 인해 목이 꽉 막힌 느낌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래가 성대에 걸려서 제대로 소리 내기가 힘들고 숨 막히는 느낌이 든다면 이 방법을 통해 성대가 내려가면서 가래가 밑으로 내려가게 만들면 됩니다.

단, 이 방법은 목 가래 빼는 법보다는 가래로 인한 답답함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목에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목 가래 빼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알고 보면 기관지를 촉촉하게 만들어 외부로부터 목을 보호하는 역할을 했던 가래! 가래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존재지만, 필요 이상으로 많아졌을 땐 오히려 호흡을 불편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과도한 가래는 여러모로 불편하기 때문에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실천하시면서 가래 완화에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