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병 증상 11가지 및 자연치유 가능성


메니에르병 증상, 어떤 것이 나타날까요?

누구나 살면서 어지럼증은 겪어보셨을 것입니다. 어지럼증이란 회전감, 부동삼, 암흑감 등을 동반하는 평형 장애인데요. 쉽게 말해서 세상이 빙글빙글 도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항상 원인으로 언급되는 것 중에 메니에르병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메니에르병 증상과 메니에르 자연치유 확률을 알아보고, 실제 환자들에게 도움 될만한 메니에르 식단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메니에르병 증상 및 원인
  2. 메니에르병 증상
  3. 메니에르 자연치유 가능성

한쪽 귀

메니에르병 증상 및 원인


메니에르병은 귀 구조 중 내이에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난청, 어지럼증, 이명, 이충만감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명칭은 1861년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에 의해 처음 기술되어 붙여졌는데요.

아직 메니에르병 원인은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래와 같은 요인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1. 내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내림프 수종 발생
  2. 알레르기
  3. 연령 증가
  4. 과로 및 스트레스
  5. 체내에 나트륨이 축적되는 경우
  6. 전신대사장애,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긴 경우

메니에르병 원인 중 내림프 수종이 가장 관련이 깊다고 보고 있는데요. 내림프 수종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유병률이 높아지고, 이를 발생시키는 기전으로 자가면역질환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증상


메니에르병 증상은 초기에 저주파수대에서 난청이 시작됩니다. 이는 대부분의 환자에게 나타나는 특징적인 메니에르병 증상입니다. 이후에 점점 병이 진행되면 고음역에서 청력이 소실되며, 고음역에서 먼저 청력 변화가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청 : 잘 들리지 않는 상태

아래에서 메니에르병 증상을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 초기 – 저주파수대에서 난청 발생
  2. 초기 – 한쪽 귀에서 난청 발생
  3. 격렬한 회전성 어지럼증
  4. 구토, 오심
  5. 이명 (귀울림)
  6. 이충만감 (귀가 꽉 막힌 느낌)
  7. 두통
  8. 뒷목 강직
  9. 설사
  10. 진행 후 – 양쪽 귀에서 난청 발생 (전체 환자 중 20~50%)
  11. 진행 후 – 고음역에서 청력 소실

초기에는 대부분 한쪽 귀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다 병이 진행되면서 20~50%의 환자에게 양쪽 모두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회전성 어지럼증은 구토, 오심을 동반하며 갑자기 발생하고 20~30분 또는 수 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이명은 난청의 정도와 비례하며, 강도나 음고의 변동도 심합니다.

이충만감은 발작 신호로 나타날 수 있는데, 전체 환자 중 절반 정도에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게다가 두통, 뒷목 강직, 설사 등의 자율신경계 자극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두 귀를 손가락으로 막는 남자

메니에르 자연치유 가능성


메니에르병은 환자의 증상에 맞춰 치료해야 합니다. 환자마다 발작 증세와 주기, 강도, 청력 소실 정도, 양측성 여부가 다 다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급성 어지럼증 발작 시기와 만성 시기에 따라 치료 접근을 달리 해야 합니다.

메니에르병 약물치료 효과는 아직 논란이 있습니다. 급성 어지럼증 치료에는 좋지만, 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는지에 대해 확실히 밝혀진 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약물은 ‘베타-히스티딘’과 이뇨제입니다. 만약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도 고려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엔 내림프낭 감압술을 시행합니다.

다만 일반 질환과 달리 메니에르 자연치유는 초기 발병 환자의 약 80%에게 나타납니다. 이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경우이며, 개인의 증상 강도에 따라 메니에르 자연치유가 안될 수도 있기에 마냥 자연치유가 될 때까지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만약 메니에르 자연치유를 기다리면서 증상을 방치하면 결국 만성으로 이어집니다. 심한 경우엔 청력을 잃을 수도 있기에 증상이 반복되면 꼭 전문의의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메니에르병 증상, 메니에르 자연치유 등을 알아봤습니다.

대부분 심한 급성 증상이 나타난 후에는 상태가 호전됩니다. 그러나 모든 환자가 호전되는 것은 아니고, 만성으로 이어져서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증상이 반복되면 자연치유를 마냥 기다리지 말고 꼭 병원에서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