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과다 섭취 증상 5가지 및 하루 권장량


나트륨 과다 섭취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유난히 음식을 짜게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건강을 위해 조금 싱겁게 먹는 습관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자극적인 맛에 길들여지면 조미료의 유혹을 뿌리칠 수 없지요. 일반적으로 말하는 ‘나트륨’은 꼭 소금만 먹어서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의 대부분에 나트륨이 들어가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나트륨 과다 섭취 증상과 일일 나트륨 권장량을 각각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나트륨이란?
  2. 나트륨 과다 섭취 증상
  3. 나트륨 권장량

그릇에서 쏟아진 소금

나트륨이란?


나트륨이란 원자번호 11번 원소로서, 알칼리 금속 원소 중 하나입니다. 칼로 자를 수 있을 정도로 무르고 은백색을 지니고 있는데요. 모든 동물에게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이기도 하며, 몸 안에서 체액의 삼투압 조절을 하여 수분 균형, 혈액을 포함한 체액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나트륨이 부족하면 저나트륨혈증을 일으키는데요. 이는 수분 섭취가 과다하거나 나트륨 소실이 많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보통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1L당 125mmol 미만이 되기 전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심각한 저나트륨혈증이 생기면 두통, 오심, 구토, 흥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엔 의식 장애, 간질 발작, 정신 이상 등이 나타나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반대로 나트륨을 많이 먹는 것도 안 좋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나트륨 과다 섭취 증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나트륨 과다 섭취 증상


고나트륨혈증은 저나트륨혈증과 반대로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정상치보다 높은 상태입니다. 보통 145mmol/L 이상이 되면 고나트륨혈증이라고 하며, 수분을 잃어버리거나 과도하게 많은 나트륨이 몸 속에 들어오는 것이 원인입니다. 또는 이뇨제 사용, 화상, 항이뇨호르몬 이상, 장피 누공 등의 원인도 있습니다.

나트륨 과다 섭취 증상은 발생 속도, 기간, 증상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에서 나트륨 과다 섭취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1. 메스꺼움
  2. 무력감
  3. 의식 장애
  4. 혼수 상태
  5. 뇌출혈

위의 나트륨 과다 섭취 증상은 증상 정도에 따른 순서입니다. 그리 심한 상태가 아니라면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초반에는 1~3번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엔 혼수 상태가 될 수도 있죠.

나트륨 과다 섭취 증상이 심하면 뇌세포 안의 수분이 감소하여 뇌 용적이 줄어듭니다. 심한 급성 고나트륨혈증은 뇌가 수축하면서 뇌혈관이 파열되어 뇌출혈이 생기고, 이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 뇌출혈 : 뇌혈관이 파열되어 혈액이 뇌조직으로 새어나가는 질환


소금을 갈고 있는 사람의 손

나트륨 권장량


나트륨은 부족해도, 과해도 모두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에 적정한 나트륨 권장량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하루 나트륨 권장량은 2g입니다. 작은 숟가락으로 한 숟갈 정도 되는 소금 5g도 적당한 나트륨 권장량입니다.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이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WHO 기준으로 한국은 나트륨 권장량의 2.5배를 섭취하고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이는 나트륨 5g, 소금 12.5g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이렇게 높은 수치가 나온 것은 소금이 많이 들어간 간장, 된장, 고추장을 넣은 음식을 자주 먹기 때문입니다.

라면을 하나 끓여먹으면 나트륨 2g를 섭취하며, 짬봉 한 그릇에는 하루 나트륨 권장량의 2배에 달하는 4g의 나트륨이 들어있다고 하죠. 게다가 가공 식품의 첨가물에는 상당량의 나트륨이 들어있어서 외식이나 야식을 자주 즐기면 그만큼 많은 나트륨을 섭취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나트륨 과다 섭취 증상과 나트륨 권장량을 알아봤습니다.

요즘은 시중에 다양한 종류의 소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천일염, 꽃소금, 정제염, 해양심층수염, 맛소금, 로즈솔트, 죽염 등이 있죠. 각각 필요한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지만, 결국 소금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으므로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