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버섯 없애는 방법 6가지 및 검버섯 생기는 이유


검버섯 없애는 방법 총정리!

노화로 인해 생기는 증상은 다양합니다. 정상적인 노화만으로도 신체 기능 저하, 방광 용적 감소, 근육량 감소, 시력 및 청력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특히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기면서 가장 노화를 느끼실 텐데요. 나이가 들면서 생길 수 있는 피부 증상 중에는 오늘 말씀드릴 검버섯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검버섯 생기는 이유를 알아본 후, 검버섯 없애는 방법 6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검버섯 생기는 이유
  2. 검버섯 없애는 방법 6가지

팔목에 생긴 검버섯

검버섯 생기는 이유

검버섯 원인


검버섯은 피부 노화로 발생하는 사마귀 모양이 양성 병변으로서, 주로 중년 이후에 생깁니다. 다른 말로는 ‘저승꽃’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검버섯, 저승꽃 모두 전문적인 용어는 아니며, 정식적인 의학 용어는 ‘지루성 각화증’이라고 합니다.

아직 검버섯 생기는 이유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검버섯 생기는 이유와 관련이 있을만한 요인들은 아래와 같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노화
  2. 자외선 노출
  3.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
  4. 유전적 요인

이러한 지루성 각화증은 경계가 뚜렷한 갈색 또는 검은색이며, 사마귀처럼 우둘투둘한 표면이 특징입니다. 크기는 아주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다양하며, 진행될수록 색깔이 점점 진해지고 두꺼워집니다. 주로 얼굴, 가슴 등에 잘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많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즉, 검버섯 생기는 이유는 노화와 자외선이 가장 크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검버섯 없애는 방법 6가지

검버섯 제거 방법


안타깝지만 검버섯이 한번 생기면 자연적으로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검버섯 없애는 방법이 치료법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❶ 국소 약물 크림

의사의 처방전이 없어도 누구나 검버섯에 사용하는 크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성분이 포함된 국소 크림을 검버섯 부위에 톡톡 바르면 검버섯 없애는 방법에 도움 됩니다.

1. 히드로퀴논 (Hydroquinone)

피부 미백제로서,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며 기미 및 검버섯 등의 색소 침착을 방지하는 약물입니다.

2. 글리콜산 (Glycolic acid)

피부 도포 시 각질 세포의 결합력을 느슨하게 하여 각질 제거를 쉽게 도와주는 성분입니다.

3. 코직산 (Kojic acid)

멜라닌 생성의 필수 요소인 티로신이 형성되는 것을 차단하여 멜라닌 생성을 방지하는 성분입니다.


❷ 냉동 치료

냉동 치료는 아주 낮은 온도의 액체 질소를 이용하여 피부를 급속히 냉동시키는 시술법입니다. 급속 냉동 후 해동시키면서 이상이 있는 피부 조직을 선택적으로 직접 파괴하거나 국소적인 면역 반응을 유발하여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인데요.

주로 사마귀, 티눈, 피지샘 과다 형성, 피부 섬유종, 여드름 흉터 등의 다양한 피부 질환 치료와 검버섯 없애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❸ 레이저 치료

검버섯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치료법입니다. 레이저는 병변의 색깔, 두께, 조직의 차이에 따라 사용되는 종류가 달라집니다. 치료 부위는 딱지가 생길 때까지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7~10일 후에 딱지가 저절로 떨어지면 그때부터 가벼운 세안이 가능합니다.


❹ 전기 소작술

소작술은 전기메스 등을 이용하여 열 에너지로 조직을 파괴하는 검버섯 제거 방법입니다. 소작된 부위는 응고 괴사로 인해 육아 조직으로 뒤덮이는데요. 수술 시 작은 출혈의 지혈, 출혈하기 쉬운 장기 절제, 내시경적인 폴리프 절제 등에 사용됩니다.


❺ 화학 박피술

박피술이란 피부를 일정 깊이로 깎아내서 새로운 피부가 재생되도록 유도하는 시술법입니다. 깎인 피부는 상피세포로부터 재생이 시작되어 완전한 피부로 돌아오는데요. 주로 주름, 여드름 흉터, 검버섯 없애는 방법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❻ 일상 속 예방

모든 치료가 끝난 후에도 검버섯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검버섯 없애는 방법만큼 검버섯 예방법도 중요한데요.

검버섯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야외 활동을 해야 한다면 모자, 선글라스, 보호복, 자외선 차단제를 이용하여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검버섯 원인과 검버섯 제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검버섯은 그 자체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색소가 침착되어 미관상 좋지도 않을 뿐더러 피부암 발생 가능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부암 예방을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제거하시길 바라며, 검버섯 생기는 이유가 햇볕인 만큼 겨울을 비롯한 사계절 내내 자외선 차단제를 잘 챙겨 바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