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정맥류 초기 증상 4가지 및 원인


하지 정맥류 초기 증상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름이 되면서 옷차림이 짧아지면 겉으로 드러나는 피부가 신경 쓰이기 마련입니다. 특정 증상이 피부에 그대로 드러나면 본인도 신경 쓰이지만, 남들이 바라보는 시선까지 불편해질 수 있지요. 피부에 드러나는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하지 정맥류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과거에는 다리가 썩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어도 하지 정맥류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방치한 경우가 많았는데요. 현대에는 하지 정맥류 증상이 대부분 겉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여름이 되면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치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하지 정맥류가 왜 생겼는지 그 원인을 파악하여 관리 및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하지 정맥류 원인과 하지 정맥류 초기 증상 4가지를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하지 정맥류
  2. 하지 정맥류 초기 증상

하지 정맥류가 있는 다리 그림

하지 정맥류


하지 정맥류는 다리 피부의 정맥이 확장하여 돌출되어 보이는 질환입니다. 여기서 ‘하지’는 다리, ‘정맥류’는 정맥이 혹처럼 확장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하지 정맥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정맥의 종류와 역할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몸의 혈액은 심장에서 출발하여 동맥을 통해 몸 곳곳에 공급되고, 정맥을 통해 다시 심장으로 돌아옵니다. 이 중에서 정맥은 근육 사이에 있는 심부 정맥, 피부 바로 밑에 있는 표재 정맥, 그리고 이 2가지 정맥을 연결하는 관통 정맥까지 3가지로 나뉩니다. 하지 정맥류 원인은 3가지 정맥 중 표재 정맥이 늘어난 것입니다.

정맥 안에는 ‘판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심장이나 혈관 속에서 혈액이 거꾸로 흐르지 않도록 막아주는 막인데요. 다리 정맥 내 압력이 높아지고 정맥 벽이 약해지면 판막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역류하면서 정맥이 늘어나게 됩니다. 정맥이 늘어나니 겉으로 보기에도 핏줄이 돌출되어 보이는 것이죠.

아래에는 하지 정맥류 원인이 될 수 있는 상황을 정리했습니다. 혹시 이 중에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 하지 정맥류 원인

  1. 오래 서 있거나 앉아있는 경우
  2. 양반다리, 다리 꼬기, 쪼그려 앉기 등을 자주 하는 경우
  3. 과체중
  4. 운동 부족
  5. 흡연
  6. 임산부


하지 정맥류 초기 증상


하지 정맥류 증상은 대부분 핏줄이 도드라지게 튀어나온 모습부터 떠올리실 것입니다. 하지만 정맥이 돌출되어 보이기 전에 일상에서 관찰할 수 있는 하지 정맥류 초기 증상 몇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하지 정맥류 초기 증상을 정리해봤습니다.


❶ 종아리가 저리다

다리가 전체적으로 저린 것이 아니라 종아리에 국한되어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 환자 중 허벅지까지 저린 경우는 드문데요. 걷거나 활동하면 종아리가 저린 증상이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며, 가만히 서 있거나 앉아있을 때 등 다리를 움직이지 않을 때 종아리 저림을 잘 느낍니다.


❷ 종아리, 발가락에 쥐가 난다

자다가 또는 기지개 켤 때 종아리나 발가락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정맥류는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는 상태이므로 경련을 유발하는 젖산의 농도가 높아집니다. 그래서 움직임이 덜한 상황에서 근육이 경련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❸ 종아리, 오금이 당긴다

종아리 뒤쪽이나 무릎 뒤쪽에 접히는 부분이 많이 당길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서 있거나 앉아있을 때 심해지며, 걷거나 활동할 땐 증상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❹ 다리가 무겁다

하지 정맥류는 다리에 정체하는 혈류량이 많아지는 것이므로 다리가 무겁고 피로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정맥류로 인해 다리 부종이 생기면 피로감을 쉽게 느낍니다.



지금까지 하지 정맥류 원인 및 하지 정맥류 초기 증상 4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단순히 다리가 당기고 저리다고 하여 모두 하지 정맥류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병원에서 검사해보지 않으면 초기 증상만으로는 판단하기 힘드니까요. 그래도 다리가 불편한 증상이 조금이라도 느껴진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가보시길 바라며, 평소에 오래 서 있거나 앉아서 일하시는 분들은 다리의 혈액 순환에 더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