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아닌 효과 3가지 및 실제 부작용


테아닌 효과,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테아닌(Theanine)이란 차 중에서도 특히 녹차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입니다. 구조적으로는 L-테아닌이라고 부르며, 글루탐산의 유사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와 홍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동백나무, 산다화, 갈색산 그물버섯 등에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아닌 효과(테아닌 효능)와 테아닌 부작용을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테아닌 효과 3가지
  2. 테아닌 부작용 및 주의사항

녹차 가루

테아닌 효과 3가지


불안감은 마음이 편치 않고 조마조마한 느낌을 뜻합니다. 불안감이 심해지면 당연히 숙면을 취할 수 없고, 쉽게 피곤하고 지치게 됩니다. 게다가 심한 경우엔 가슴이 조이는 것 같은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죠.

테아닌 효과 중 가장 대표적으로 스트레스 및 불안감 완화가 있습니다. 이는 테아닌이 혈뇌장벽을 통과하여 뇌에 영향을 주면서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테아닌 효과 덕분에 실제로 ADHD 환자에게 도움 될 것이라는 가설이 제기되었으며, 주의력 산만과 인지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를 보였습니다. 2012년 한 연구 보고서에는 테아닌 섭취가 불안감을 낮춘다고 실려 있습니다.


인간은 불안감이 높아지면 집중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면 학업, 업무 등 모든 일의 능률이 떨어지죠. 이럴 때 집중력을 높여주는 테아닌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데요.

2011년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테아닌을 섭취할 때 불안도가 가라앉으면서 실험 대상자의 집중력이 개선되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교감 신경이 흥분하면서 아드레날린, 코르티솔 같은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장을 빨리 뛰게 만들어서 혈압을 높입니다. 그래서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야 한다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한 논문에 따르면 테아닌 효과로 혈압 감소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스트레스 상황 이후에 테아닌을 섭취했을 때 수축기, 확장기 혈압이 떨어졌다는 결과가 나왔었죠.



테아닌 부작용 및 주의사항


❶ 신체 증상

테아닌의 하루 섭취량은 L-테아닌으로 200~250mg 정도입니다. 이보다 더 많이 섭취하면 테아닌 부작용으로 위장 장애,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❷ 카페인과 동시 섭취 금지

테아닌은 카페인과 길항 작용이 있습니다. 여기서 ‘길항 작용’이란 두 개의 요인이 동시에 작용하면서 서로 그 효과를 부정하는 것인데요. 그러므로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 홍차, 녹차 등과 함께 테아닌을 섭취하면 안 됩니다.


❸ 섭취 주의가 필요한 사람

수술 전후,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 기타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개인의 판단으로 테아닌을 섭취하지 마시고,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테아닌 효과(테아닌 효능), 테아닌 부작용을 알아봤습니다.

테아닌은 인간의 몸에 좋은 테아닌 효과뿐만 아니라 차의 향미를 개선하는 데에도 쓰입니다. 실제로 식품 첨가물 중 하나여서 향미 증진제, 영양 강화제로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최근에 피로와 스트레스가 많이 누적되어 집중력이 떨어진 분들은 테아닌을 복용하며 마음을 다스려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