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법 4가지 및 증상 (+좋은 음식)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법, 함께 알아볼까요?

유난히 몸에 열이 오르면 피부에서 붉게 두드러기가 났던 경험 있으신가요? 저도 피부가 예민한지라 아주 작은 자극으로도 피부가 빨개지는 시기가 있었는데요. 한참 심할 때가 있었다가 지금은 좀 잠잠해졌지만 여전히 피부가 약한 편이어서 여러모로 조심하고 있습니다. 특히 몸에 열이 오르면 바로 피부에 붉은 발적 같은 것이 생겼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콜린성 두드러기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번 글에서는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과 원인을 알아본 후, 콜린성 두드러기에 좋은 음식을 포함하여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2.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6가지
  3.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법 4가지

콜린성 두드러기가 난 피부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는 심부체온의 상승으로 생기는 두드러기로서, 인체의 기본 기능을 조절하는 자율신경계 중 체온을 조절하는 피부 교감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에서 발생하기 쉬운 상황들을 정리해봤습니다.

  1. 과도한 운동
  2. 정신적 스트레스
  3. 뜨거운 물로 목욕

콜린성 두드러기라고 진단하기 위해서는 운동 유발 시험과 메타콜린 피부시험 등을 해야 합니다. 이 중 진단적 가치가 높은 것은 운동 유발 시험인데, 이는 환자에게 땀이 나도록 유도하여 증상이 발현하는지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해당 증세는 수년간 산발적으로 지속되다가 사라지는 경과를 보이기 때문에 건강상에 악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다만 이 때문에 가려움증이 생겨서 일상에 지장이 있다면 약물치료도 고려할 수 있는데요. 개인에 따라 증상의 강도는 다르겠지만 심하거나 오래 지속된다면 항히스타민제를 예방 차원에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6가지


사람마다 조금씩 그 강도나 빈도는 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2mm 정도의 작은 팽진
  2. 팽진 주변에 1~2cm 정도의 홍반성 발적
  3. 주로 몸통에서 많이 발생
  4. 증상 발현 후, 1~2시간 내에 사라짐
  5. 가려움 또는 따가움
  6. 심한 경우 땀, 복통, 현기증 동반됨

위 증상만 보고 헷갈리신다면 벌레에 물렸을 때 부풀어 오르는 것과 같은 팽진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다만 벌레에 물리는 것처럼 외부 자극은 없던 상태이기 때문에 24시간 이상 지속되지 않으며, 피부가 몹시 가렵고 홍색 또는 흰색의 뚜렷한 경계가 보일 만큼 부어오릅니다.


하얀 보습제를 팔에 바르는 모습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법 4가지


콜린성 두드러기는 전 세계 인구 중 15~20%가 살면서 1번쯤 겪는 경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코 희귀한 증상이 아니란 것이죠. 해당 증세가 있으신 분들을 위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법 4가지를 정리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콜린성 두드러기는 체온이 올라가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가급적이면 몸에 열이 나면서 체온이 올라가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샤워할 때는 미지근하거나 약간 시원한 물로 하시길 권장합니다.


만약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있다면 해당 부위에 가벼운 냉찜질을 하거나 보습제를 냉장고에 넣어놓고 차갑게 하여 가려울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피부를 차갑게 하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신경 매체들의 분비를 줄일 수 있어서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에 도움 됩니다.


두드러기가 발현했을 때 가려움증도 동반되기 때문에 이를 참지 못하고 긁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심하게 긁으면 피부 장벽이 손상되어 2차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피부를 자극하는 만큼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와 멀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의 신경회로에 가려움증 대신 통각을 전달하여 잠시나마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으니 긁지 마시고 해당 부위를 톡톡 두드리시길 바랍니다.


음식효과복용법
누에상처 흔적, 가려움증 완화누에가루를 물에 달여서 마시기
더덕두드러기 완화뿌리를 물에 끓여서 마시기
무화과 잎땀띠 완화무화과 잎을 끓여 목욕수로 사용
미나리가려움증 완화즙 내서 복용
상추만성 두드러기 완화즙 내서 복용


지금까지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등을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원인이 되는 상황이나 요인을 최대한 제거해야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여름이 되면서 운동을 하고 싶어도 체온이 오를 것 같아서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더운 실외에서 하는 것보다 시원한 실내에서 살짝 땀날 정도의 운동을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