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량 구별법 10가지 및 문제점 (+조회하는 곳)


침수차량 구별법, 어떤 기준일까요?

유난히 태풍이 많이 와서 피해가 큰 해가 있었습니다. 서울에서도 지대가 낮은 곳은 건물 안까지 물이 들이쳐서 막대한 피해를 입은 곳이 많고, 도로에도 물이 불어나서 운전할 수 없으니 자동차를 그대로 방치하고 대피한 분들도 많은데요. 그래서인지 앞으로 나올 중고차들은 침수차량일지 아닐지 필히 확인해야 한다고 하죠.

이번 글에서는 침수차량 구별법과 침수차량 문제점을 각각 정리한 후, 중고차 구매를 계획하는 분들을 위해 침수차 조회하는 곳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침수차량 구별법 10가지
  2. 침수차량 문제점 3가지

물과 흙이 묻은 자동차

침수차량 구별법 10가지


만약 자동차가 침수되었다면 물에 젖었다가 마른 상태이므로 침수차량 특유의 퀴퀴하고 습한 냄새, 곰팡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물론 중고차 시장에 내놓기 전에 상품화 작업을 하기 때문에 탈취 작업을 하겠지만, 곰팡이 냄새를 100% 잡기는 힘듭니다. 그러므로 자동차 이음새에 곰팡이가 나 있거나 녹이 슬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침수차량이라면 문의 고무 몰딩이 녹슬었거나 물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차 옆면의 플라스틱 부분을 드라이버 등으로 열어서 확인했을 때, 안쪽이 녹슬어있다면 이 또한 침수차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공간은 침수되지 않는 한 물이 들어가기 어려운 곳이기 때문이죠.


‘자동차365’라는 웹사이트에서 자동차의 보험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침수차량으로 의심 가는 차량을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시트 아랫부분과 하부에 곰팡이가 피거나 녹슬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침수차량 구별법 중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안전벨트 끝부분입니다. 최대한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겼을 때 흙이 묻어있는지 봐야 하는데요. 침수차량이 맞다면 안전벨트를 새것으로 교체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뒷좌석의 안전벨트는 교체하기가 쉽지 않아서 새 제품으로 교체할 가능성이 적으므로 전좌석의 안전벨트를 모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새 제품으로 교체되었다면 안전벨트 하단의 라벨 제조일자를 확인해서 차량 제조일자와 맞는지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엔진룸은 엔진, 배터리, 오일탱크 등 차량 운행에 중요한 부품이 들어있는 공간으로서 침수차량 구별법으로 꼭 기억해야 할 사항입니다. 이곳을 체크했을 때 단순히 먼지가 쌓인 것이 아니라 흙, 진흙, 부식 흔적 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단, 침수차가 중고차 시장에 나왔다면 이 부분까지 깨끗하게 청소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료를 주입하는 곳을 열어서 확인했을 때 침수차량이라면 오염 물질이 묻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는 연료 주입구가 헐거나 녹슬었을 수 있으므로 꼼꼼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카히스토리’라는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침수차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 전이라면 이곳에서 직접 차량번호를 검색하여 침수차 조회를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트렁크는 화물을 싣기 위해 만든 공간으로서, 이 또한 침수차량 구별법으로 꼭 확인해야 할 공간입니다. 트렁크를 열어서 스페어타이어 공간에 물이 들어왔는지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퓨즈 박스는 과대한 전류가 흘러나가지 않도록 자동차의 전자 장치들을 제어하는 곳으로써, 엔진룸과 함께 침수차량 구별법으로 기억해야 할 사항입니다. 이 부분이 침수되면 당연히 고장 날 수밖에 없으며, 이후 중고차로 나온다면 이를 교체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퓨즈 박스가 새 제품으로 교체되었는지, 볼트에 녹이 슬어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침수차량 문제점 3가지


❶ 엔진 OFF

일반적으로 엔진 내부에는 물이 들어갈 수 없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가 침수되면 공기를 흡입하는 주입구에 물이 차서 엔진이 꺼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약 엔진에 문제가 있는 중고차를 잘 모르고 구매한다면 시동이 안 걸리거나 운전 중 갑자기 시동이 꺼져서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❷ 정보 부족

침수차량 문제점의 가장 큰 부분이 바로 정보 부족입니다. 대부분 전문가가 아니라면 침수차량 구별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중고차 업체의 말만 듣고 이를 신뢰하며 구매하게 됩니다. 침수차량일지 의심되어도 어떻게 봐야 할지 잘 몰라서 완벽히 수리되었다는 말을 믿게 되지요. 속지 않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 이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고 가셔야 합니다.


❸ 파악하기 힘든 손상 위치

물에 반 정도 잠긴 침수차량이더라도 깨끗하게 세척한 후 중고차 시장에 나온다면 일반인의 입장에서 당연히 구별하기 어려운 법입니다. 완전히 물에 잠긴 차량은 아무리 세척해도 티가 나서 폐차 수순을 밟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싹 세척해서 되팔 수 있습니다.

차량의 주요 부품들이 방수 처리가 되어있다고 하지만, 어디가 문제인지 중고차를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침수차량 문제점을 알 방법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침수차량 구별법, 침수차 조회 사이트 등을 알아봤습니다.

차량에 문제가 있는 침수차량을 선택하지 않고 안전한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인증한 성능 점검을 거친 차량을 구매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중고차 업체라면 공인된 정비업체에서 차량을 점검하고 성능기록부를 작성하는데요. 이 성능기록부의 신뢰 여부는 아래 사이트에서 기록부 번호로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 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 바로 가기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