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흔히 ‘기도’라고 하는 기관지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기면 외부 반응에 매우 민감해집니다. 이렇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질병이 바로 천식입니다. 천식은 어린 아이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생길 수 있는 질환이며, 발병률이 약 10% 정도일 만큼 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황사, 꽃가루가 심해지는 봄에 천식 환자가 많이 생기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천식이 있는 분들을 위해 천식에 좋은 음식 12가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천식에 좋은 음식
❶ 연어
천식 환자는 불포화 지방 중에서도 오메가-3 지방산이 좋습니다. 2015년에 한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연어처럼 기름진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천식 환자의 염증을 줄여준다고 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연어는 85g당 비타민 D의 일일 섭취량 71%가 들어있는데, 이 성분 또한 천식 증상 개선을 도와주어 천식에 좋은 음식으로 꼽혔습니다.
❷ 강황
인도 요리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강황은 호흡기 및 기타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예로부터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이 천식으로 인한 기도 염증을 진정시킨다고 하여 천식에 좋은 음식으로 꼽혔습니다.
❸ 시금치
시금치처럼 잎이 많은 채소에는 미네랄, 비타민, 엽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중 엽산은 천식 환자에게 매우 중요한 영양소인데요. 미국흉부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와 엽산이 부족한 아이는 두 영양소를 모두 섭취한 아이보다 심한 천식 발작을 경험할 가능성이 8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
❹ 사과
아침에 먹는 사과는 건강에 좋다고 유명한데, 천식 증상을 줄여주어 천식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사과에는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는 바이오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있어서 기관지가 좁아지고 자극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 조절을 도와주는 항히스타민 효과도 있으며,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면역 체계를 향상시킵니다.
❺ 콩
콩은 장 내 유익한 미생물 군집을 만들면서 면역 질환을 예방하고 천식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서뮹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염증성 질환의 위험을 낮춰준다고 하는데, 이는 유익한 장 내 세균의 성장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❻ 토마토
토마토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폐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또한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천식 치료뿐만 아니라 비만 관리에도 좋습니다.
❼ 석류
석류도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폐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석류의 껍질을 감초와 함께 끓여서 마시면 고질적인 기침과 천식에 매우 좋습니다.
❽ 당근
당근은 카로테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영양소의 일부가 체내에서 항산화제인 비타민 A로 전환됩니다. 이 영양소가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❾ 감귤류 과일
오렌지, 자몽, 레몬 등 감귤류 과일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천식에 좋은 음식으로 꼽혔습니다.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면역력 향상을 도와줍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호흡기의 독소를 제거하고, 호흡기가 막힌 증상을 완화해주어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합니다.
❿ 체리
체리는 기관지염, 천식에 좋은 음식입니다. 막혀있는 기도를 깨끗하게 해주고, 쿼세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서 독소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합니다. 특히 가래, 기침 증상을 완화하고 미네랄, 비타민 성분이 면역 반응을 향상시킵니다.
⓫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나쁜 활성 산소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는 영양분인 비타민 E가 들어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기침을 완화해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어서 소염제 역할을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글루타티온이란 성분은 해독제 역할을 하여 폐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해로운 입자를 제거합니다.
⓬ 바나나
바나나는 비타민 B6이라고 알려진 피리독신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기관지 근육을 이완시켜 호흡기 자극을 줄여주어 천식에 좋은 음식으로 꼽혔습니다. 또한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인후통 완화에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천식에 좋은 음식 12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천식 증상은 외부 자극 및 항원이 기관지에 들어오면 나타나지만,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운동을 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선 원인이 되는 물질 및 상황을 피해야 하고,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규칙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며 천식에 좋은 음식도 잘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