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쯔가무시 사망률 및 대표 증상 9가지 (ft. 쯔쯔가무시 뜻)


쯔쯔가무시 사망률, 실제로 어느 정도일까요?

날씨가 덥지도 춥지도 않은 봄, 가을에는 야외 활동이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공원 잔디밭 위에 돗자리를 펴거나 텐트를 설치하고 한가로운 오후를 보내는 분들이 많아지는데요. 이렇게 야외 활동 시에는 ‘털진드기병’이라고 불리는 쯔쯔가무시병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쯔쯔가무시 뜻과 원인을 먼저 알아본 후, 쯔쯔가무시 증상과 쯔쯔가무시 사망률 및 치료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쯔쯔가무시 뜻과 원인
  2. 쯔쯔가무시 증상 9가지 및 예방법
  3. 쯔쯔가무시 사망률 및 치료 방법

피부 위의 쯔쯔가무시 진드기

쯔쯔가무시 뜻과 원인


쯔쯔가무시 뜻은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질환입니다. 다른 말로는 ‘츠츠가무시증’, ‘털진드기병’이라고도 하는데요. 즉, 쯔쯔가무시병은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란 세균을 가진 진드기 유충이 사람을 물 때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가 사람을 감염시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질환은 진드기에 노출될 가능성이 큰 야외에서 주로 발생하고, 성묘를 가는 추석 전후에도 전국적으로 많은 환자가 발생합니다. 쯔쯔가무시병에 걸린 사람은 치료를 받으면 1~2일 내에 빠르게 증상이 호전됩니다. 그러나 치료하지 않고 그냥 방치한 경우엔 약 2주간 발열이 지속되며 난청, 이명,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쯔쯔가무시증은 연중 발생하고는 있지만, 여름철에 산란한 털진드기 알이 초가을부터 본격적으로 부화하면서 사람, 동물의 체액을 섭취하고 성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충이 활동하는 시기인 가을(9~11월)에 쯔쯔가무시증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진드기종에 따라서는 요즘 같은 봄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발열 증상이 보이면 코로나 증상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여 빨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쯔쯔가무시 증상 9가지 및 예방법


쯔쯔가무시 증상은 진드기 유충에 물렸다고 해서 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6~21일 정도의 잠복기가 지난 후 쯔쯔가무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대표적인 쯔쯔가무시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발열, 발한
  2. 두통
  3. 결막충혈
  4. 림프절 부음
  5. 피부 발진
  6. 피부 가피(딱지)가 동반된 궤양
  7.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위장관계 증상
  8. 폐 침윤
  9. 호흡곤란

쯔쯔가무시병은 현재 예방 백신이 따로 없습니다. 게다가 병을 앓고 난 후에도 재감염이 될 수 있는데요. 만약 쯔쯔가무시병이 유행하는 지역이나 야외 활동을 하는 경우엔 진드기 유충의 접근을 막을 수 있도록 화학약품을 옷에 바르거나 노출된 피부에 진드기 방충제를 발라 예방하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풀숲에 옷을 그대로 벗어두지 마시길 바라며, 야외 활동 후엔 꼭 의류를 세탁하고 귀가 즉시 목욕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쯔쯔가무시병에 걸렸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격리는 따로 필요하지 않으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쯔쯔가무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서 치료 받고 빠르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푸른 잔디밭

쯔쯔가무시 사망률 및 치료 방법


일반적으로 쯔쯔가무시 치료를 받으면 1~2일 내료 증상이 빠르게 호전됩니다. 쯔쯔가무시 치료는 독시사이클린 투여를 하게 되며, 임산부는 아지쓰로마이신 투여로 대체합니다. 만약 이러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약 2주 동안 발열이 지속되고 뇌숨가염, 난청, 이명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매년 국내에서 4~6,000명이 걸린다는 쯔쯔가무시 사망률은 어느 정도일까요?

쯔쯔가무시 감염 시 항생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완치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국내에서 사망 환자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닌데요. 치료를 받지 않았을 경우, 쯔쯔가무시 사망률은 약 30%에 이릅니다. 다만 쯔쯔가무시 사망률은 연령, 면역 상태, 지역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쯔쯔가무시 감염 후 1~2주 후에 증상이 나타나므로 야외 활동 후 2주 내에 비슷한 증상이 나오면 꼭 진단을 받고, 빠르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쯔쯔가무시 사망률, 쯔쯔가무시 증상 등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모든 털진드기가 쯔쯔가무시병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 진드기는 4~5만 종이 있는데, 그중에 털진드기과에 속하는 진드기류만 쯔쯔가무시증을 일으킵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털진드기과는 51종인데, 쯔쯔가무시균에 감염이 되어있는 진드기 유충만이 다시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앞서 이 병은 주로 가을에 많이 발생한다고 했지만, 봄에도 야외 공원 잔디밭에서 돗자리 깔아놓고 여가를 보내고 싶으시다면 꼭 쯔쯔가무시병을 주의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