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요즘처럼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필수불가결적으로 집안에 벌레가 등장합니다. 큰 벌레는 외부 유입로를 막으면 되지만, 아주 작은 벌레는 일일이 막기가 참 힘들죠. 특히 방충망도 뚫고 들어오는 날파리(초파리)는 크기가 작아서 잡기도 쉽지 않고, 한 마리를 잡는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분이 고민하시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날파리 생기는 이유를 먼저 알아본 후,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날파리 제거법)을 10가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 또한 장마철이 되니 집안에 날파리가 많아졌던 경험이 있어서 직접 알아보며 정리한 방법들이니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날파리 생기는 이유
일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날파리는 다른 말로 ‘초파리’라고 하며, 파리목 초파리과 곤충입니다. 전 세계 지역에서 발견되며, 종류에 따라 사는 곳이 매우 다양합니다. 초파리는 수명이 짧고 알을 많이 낳으며, 특히 여름에 과일이나 음식물 쓰레기를 집안에 방치하면 몇 시간 만에 달라붙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작은 날파리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날파리 생기는 이유는 크게 냄새와 위생 상태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날파리는 신 맛과 단 맛을 좋아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여 배수구를 통해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날파리 생기는 이유를 정확히 알고 이를 원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 10가지
날파리 제거법
❶ 촘촘한 방충망
날파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크기가 워낙 작아서 일반 방충만 사이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파리 크기보다 더 촘촘하고 작은 방충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층보다 저층에 사시는 분들은 방충망을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방충망 밑에 있는 물 빠짐 구멍은 방충망 스티커로 막아주시면 날파리뿐만 아니라 모기 등 다른 벌레의 진입 방지에도 좋습니다.
▣ 추천 제품
❷ 하수구 관리
날파리를 주로 하수구 안에 알을 낳습니다. 그러므로 화장실 배수구, 싱크대 배수구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내벽에 있는 날파리 알과 유충을 제거해주시면 좋습니다. 보통은 1~2주에 한 번만 해도 좋지만 날파리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니 습한 날에는 더 자주 부어주시면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에 도움 됩니다.
❸ 음식물 쓰레기 제거
날파리는 음식물에 꼬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즘처럼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더욱 음식물 쓰레기를 자주 비워줘야 하는데요. 음식물 쓰레기 봉투는 큰 것보다 작은 것에 담아서 자주 버리는 게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에 도움 됩니다. 또한 음식을 먹고 나서 그대로 방치하지 마시고 바로 설거지 하시길 바랍니다.
❹ 과일 보관 주의
여러 음식 중에서도 날파리는 특히 과일을 좋아합니다. 보통 과일의 껍질에 날파리가 파고 들어서 서식하기 때문에 과일을 보관할 땐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서 냉장 보관하면 좋습니다.
또는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통에 담은 후 냉장 보관하면 좋습니다. 여름엔 가뜩이나 음식이 상하기 쉬우니 과일을 상온에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❺ 음식 유인 트랩
날파리를 유인하여 잡는 트랩을 직접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날파리는 음식물과 과일을 좋아하는데, 페트병에 이를 넣어놓고 입구에 깔때기를 꽂아두거나 랩으로 씌운 후 이쑤시개로 작게 구멍을 내면 됩니다. 포인트는 날파리가 한번 들어가면 나오는 구멍을 찾지 못해서 페트병 안에 갇히는 것이랍니다.
❻ 식초 유인 트랩
날파리는 시큼한 향이 나는 식초도 좋아합니다. 병에 식초와 주방세제를 조금 넣어둔 후, 위 5번째 방법처럼 미세한 구멍을 낸 랩을 씌워서 날파리가 많이 다니는 곳에 놓아주세요. 다만 하루 만에 날파리가 많이 잡히지는 않기 때문에 적어도 3~4일 정도는 지켜보셔야 합니다.
❼ 쌀뜨물
쌀을 씻고 난 후의 물을 가리키는 쌀뜨물은 살균효과와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쌀을 씻어낸 후 물을 버리지 마시고 분무기에 넣어뒀다가 날파리가 나오는 장소 근처에 뿌려주시면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에 도움 됩니다. 참고로 밥을 새로 지을 때마다 분무기 안이 쌀뜨물도 바꿔주시면 좋답니다.
❽ 계피
계피는 천연 벌레 퇴치제로 유명합니다. 계피를 잘 말린 후 양파망에 넣고 날파리가 잘 다니는 곳에 걸어두면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습니다. 또는 계피를 씻어서 에탄올에 재운 후 2주 정도 밀봉했다가 계피 용액과 물을 3:7 비율로 섞어서 직접 계피 스프레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시중에 나온 계피 스프레이도 있지만 계피로 직접 스프레이를 만들 수도 있으며, 이 또한 날파리가 자주 나타나는 곳에 뿌려주시면 됩니다.
▣ 추천 제품
❾ 바질
바질에 들어있는 시네올 성분은 모기와 파리 등 벌레 퇴치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바질 외에도 페퍼민트, 제라늄, 시트로넬라 등의 허브들을 벌레가 자주 나타나는 곳에 배치하시면 좋습니다.
❿ 제충국
제충국은 국화과의 꽃인데, 피레트린 성분이 곤충들의 운동신경을 마비시킵니다. 여름철에 벌레가 자주 나타나는 창문, 베란다, 테이블 근처에 이 꽃을 두면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에 도움 됩니다.
지금까지 날파리 생기는 이유,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날파리 제거법)을 알아봤습니다.
별다른 준비물 없이 날파리를 막을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그 방법만으로 안될 때는 오늘 소개해드린 퇴치제들을 배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디 많은 분이 올여름에 날파리 퇴치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 아파트 혹파리 퇴치법 5단계 (ft. 나무곰팡이혹파리)
- 먼지 다듬이 벌레 퇴치 방법 12가지
- 집에 개미 없애는 법 10가지 및 집 개미 종류
- 러브버그 퇴치법 6가지 및 익충인 이유
- 화장실 냄새 없애는 방법 7가지 및 냄새 원인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