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 10가지 및 날파리 생기는 이유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요즘처럼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필수불가결적으로 집안에 벌레가 등장합니다. 큰 벌레는 외부 유입로를 막으면 되지만, 아주 작은 벌레는 일일이 막기가 참 힘들죠. 특히 방충망도 뚫고 들어오는 날파리(초파리)는 크기가 작아서 잡기도 쉽지 않고, 한 마리를 잡는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분이 고민하시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날파리 생기는 이유를 먼저 알아본 후,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날파리 제거법)을 10가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저 또한 장마철이 되니 집안에 날파리가 많아졌던 경험이 있어서 직접 알아보며 정리한 방법들이니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1. 날파리 생기는 이유
  2.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 10가지

트랩 안에 갇힌 초파리들

날파리 생기는 이유


일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날파리는 다른 말로 ‘초파리’라고 하며, 파리목 초파리과 곤충입니다. 전 세계 지역에서 발견되며, 종류에 따라 사는 곳이 매우 다양합니다. 초파리는 수명이 짧고 알을 많이 낳으며, 특히 여름에 과일이나 음식물 쓰레기를 집안에 방치하면 몇 시간 만에 달라붙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작은 날파리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날파리 생기는 이유는 크게 냄새와 위생 상태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날파리는 신 맛과 단 맛을 좋아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여 배수구를 통해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날파리 생기는 이유를 정확히 알고 이를 원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 10가지


날파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크기가 워낙 작아서 일반 방충만 사이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날파리 크기보다 더 촘촘하고 작은 방충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층보다 저층에 사시는 분들은 방충망을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방충망 밑에 있는 물 빠짐 구멍은 방충망 스티커로 막아주시면 날파리뿐만 아니라 모기 등 다른 벌레의 진입 방지에도 좋습니다.

▣ 추천 제품


날파리를 주로 하수구 안에 알을 낳습니다. 그러므로 화장실 배수구, 싱크대 배수구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내벽에 있는 날파리 알과 유충을 제거해주시면 좋습니다. 보통은 1~2주에 한 번만 해도 좋지만 날파리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니 습한 날에는 더 자주 부어주시면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에 도움 됩니다.


날파리는 음식물에 꼬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즘처럼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더욱 음식물 쓰레기를 자주 비워줘야 하는데요. 음식물 쓰레기 봉투는 큰 것보다 작은 것에 담아서 자주 버리는 게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에 도움 됩니다. 또한 음식을 먹고 나서 그대로 방치하지 마시고 바로 설거지 하시길 바랍니다.


여러 음식 중에서도 날파리는 특히 과일을 좋아합니다. 보통 과일의 껍질에 날파리가 파고 들어서 서식하기 때문에 과일을 보관할 땐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서 냉장 보관하면 좋습니다.

또는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통에 담은 후 냉장 보관하면 좋습니다. 여름엔 가뜩이나 음식이 상하기 쉬우니 과일을 상온에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날파리를 유인하여 잡는 트랩을 직접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날파리는 음식물과 과일을 좋아하는데, 페트병에 이를 넣어놓고 입구에 깔때기를 꽂아두거나 랩으로 씌운 후 이쑤시개로 작게 구멍을 내면 됩니다. 포인트는 날파리가 한번 들어가면 나오는 구멍을 찾지 못해서 페트병 안에 갇히는 것이랍니다.


날파리는 시큼한 향이 나는 식초도 좋아합니다. 병에 식초와 주방세제를 조금 넣어둔 후, 위 5번째 방법처럼 미세한 구멍을 낸 랩을 씌워서 날파리가 많이 다니는 곳에 놓아주세요. 다만 하루 만에 날파리가 많이 잡히지는 않기 때문에 적어도 3~4일 정도는 지켜보셔야 합니다.


쌀을 씻고 난 후의 물을 가리키는 쌀뜨물은 살균효과와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쌀을 씻어낸 후 물을 버리지 마시고 분무기에 넣어뒀다가 날파리가 나오는 장소 근처에 뿌려주시면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에 도움 됩니다. 참고로 밥을 새로 지을 때마다 분무기 안이 쌀뜨물도 바꿔주시면 좋답니다.


계피는 천연 벌레 퇴치제로 유명합니다. 계피를 잘 말린 후 양파망에 넣고 날파리가 잘 다니는 곳에 걸어두면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습니다. 또는 계피를 씻어서 에탄올에 재운 후 2주 정도 밀봉했다가 계피 용액과 물을 3:7 비율로 섞어서 직접 계피 스프레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시중에 나온 계피 스프레이도 있지만 계피로 직접 스프레이를 만들 수도 있으며, 이 또한 날파리가 자주 나타나는 곳에 뿌려주시면 됩니다.

▣ 추천 제품


바질에 들어있는 시네올 성분은 모기와 파리 등 벌레 퇴치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바질 외에도 페퍼민트, 제라늄, 시트로넬라 등의 허브들을 벌레가 자주 나타나는 곳에 배치하시면 좋습니다.


제충국은 국화과의 꽃인데, 피레트린 성분이 곤충들의 운동신경을 마비시킵니다. 여름철에 벌레가 자주 나타나는 창문, 베란다, 테이블 근처에 이 꽃을 두면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에 도움 됩니다.



지금까지 날파리 생기는 이유, 집에 날파리 없애는 법(날파리 제거법)을 알아봤습니다.

별다른 준비물 없이 날파리를 막을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그 방법만으로 안될 때는 오늘 소개해드린 퇴치제들을 배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디 많은 분이 올여름에 날파리 퇴치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