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해결방안 BEST 15


지구온난화 해결방안,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2050년 탄소 중립을 선언하였습니다. 이는 탄소를 줄이기 위한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탄소 중립은 더 이상 국가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니라 개개인이 모두 관심 갖고 실천해야 할 문제이기도 합니다. 결국 지구에서 살아가는 것은 우리니까요.

이번 글에서는 지구온난화 해결방안을 기술적 방법, 생활 속 방법을 포함하여 총 15가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지구 환경 일러스트

지구온난화 해결방안


❶ 대체 에너지

대체 에너지는 화석 연료를 이용하던 기존 방식을 대체하는 수단으로써, 지구온난화 해결방안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핵분열 발전, 태양광 발전, 수력 발전, 풍력 발전 등이 있는데요. 다른 말로는 ‘신재생 에너지’라고 하며, 이는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면서도 에너지를 계속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전기 자동차, 수소 자동차 등 연료를 채우지 않는 자동차들이 개발되어 나오고 있는데요. 아직은 충전 및 관리 인프라가 전국적으로 완전히 구축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언젠가 휘발유, 디젤 자동차가 친환경 자동차로 대체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❷ 탄소 포집

또 다른 기술적인 지구온난화 해결방안으로는 탄소 포집이 있습니다. 이는 온실가스 중에서도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방법인데요. 지구 기온의 임계점 돌파를 막으려면 지금 당장 모든 배출을 멈추고도 마이너스 상태까지 가기 위한 탄소 포집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 삼림이 연 4,500만여 톤, 갯벌 및 습지가 연 26만 톤을 탄소 포집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삼림 파괴, 갯벌 간척이 환경을 해친다는 지적도 받았습니다. 하지만 탄소 포집 공장(DAC)가 등장했고, 국내에서는 2023년부터 이를 연 20만여 톤 포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❸ 히트 펌프

인류가 쓰는 에너지 중 교통이 20%, 전기가 30%, 냉난방이 50%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2월, 빌 게이츠는 물의 냉난방이 온실가스 배출의 흔한 원인이기 때문에 연소가 아니라 히트 펌프로 교체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여기서 히트 펌프란 낮은 온도의 물체에서 높은 온도의 물체로 열량을 운반하는 장치입니다. 그리하여 2021년 5월, 국제 에너지 기구(IEA)에서는 2025년부터 가스 보일러의 판매를 중단하고 히트 펌프 등으로 교체한다고 밝혔습니다.


❹ 대체육

소고기를 먹기 위해 소를 키우는 것은 곡물을 먹는 것보다 에너지 효율이 적고 온실가스를 다량 배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배양육, 식물성 고기 등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대체육을 만들자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대체육은 기존의 고기를 대체하는 식재료를 뜻하며, 여러 회사에서 고기의 구성을 분석하여 원료 배합, 온도 설정 등을 조정한 레시피를 만들고 있습니다.

다만 대체육은 아직 소고기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소는 다른 동물보다 덩치가 꽤 크고 방귀로 메탄을 방출하기 때문인데요. 의외로 닭고기, 오리고기는 벼 농사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다고 하여 이를 식단에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❺ 자가용 사용 줄이기

전기 자동차, 수소 자동차가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휘발유, 디젤을 넣는 자동차가 더 많습니다. 자동차는 배기가스를 배출하며, 자동차가 많을수록 당연히 배기가스 배출량도 이에 비례하여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자가용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타는 것이 좋은데요.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❻ 물 아끼기

우리나라는 1인당 하루 물 사용량이 282L로써, 미국과 일본 다음에 3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돗물을 만들 때도 온실가스가 배출되기 때문에 개인이 사용하는 물을 줄여야 지구온난화 해결방안에 도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샤워 시간을 5분 단축하면 한 사람당 이산화탄소를 연 6.6kg 줄일 수 있고, 설거지 통에 물을 담아서 하면 물의 60%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양치컵에 물 받아서 하기, 빨랫감은 몰아서 세탁하기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❼ 적정 온도 유지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지구온난화 해결방안을 실천하려면 적정 온도 유지가 필수입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철 적정 온도는 20도 이하, 여름철 적정 온도는 26~28도라고 하는데요. 요즘 같은 겨울에는 난방을 1도만 낮춰도 연간 231kg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에 난방 효율을 높이기 위해선 창문과 문 틈으로 나가는 냉기과 열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은 문, 창문 틀에 붙이는 스펀지, 틈막이 등이 시중에 잘 나와있으니 이를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여름에는 에어컨 필터만 잘 청소해도 전기가 5% 절약되어 연간 79~160kg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답니다.


❽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혼자 사는 집에서도 음식물 쓰레기는 나오게 됩니다. 전 국민이 음식물 쓰레기를 20%만 줄여도 연간 177만 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수치는 승용차 47만 대에서 나오는 배기량과 같으며, 3억 6천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먹을 만큼만 식자재를 구입하고 요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정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지구온난화 해결방안이니 푸짐하게 차렸다가 음식을 많이 남기는 일이 없도록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해변에서 분리수거하는 사람들 일러스트

❾ 분리수거 잘하기

일반적으로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쓰레기 중엔 54%가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말인즉슨, 제대로 분리수거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인데요. 재활용 할 수 있는 것은 속을 깨끗하게 씻고, 겉에 붙은 비닐 및 스티커를 떼고 재질별로 분리하여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분리수거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자원으로 쓸 수 있는 재활용품도 쓰레기로 분류되겠죠?


❿ 리필용 제품 사용

요즘에는 다회용 용기를 챙겨가면 완제품보다 저렴하게 내용물을 충전할 수 있는 리필 스테이션이 있습니다. 리필 스테이션에서는 샴푸, 린스, 세제,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실제로 최근에 화장품 용기의 문제점을 의식한 화장품 업체에서 이러한 매장들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죠.

만약 주변에 리필 스테이션이 없다면 플라스틱 용기에 들어있는 완제품이 아니라 리필용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기만 깔끔하게 비운다면 내용물만 채워서 계속 사용할 수 있고, 이는 한번 사용하고 버리는 플라스틱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⓫ 텀블러 사용

요즘은 개인 텀블러를 가져가면 음료를 할인해주는 카페가 많습니다. 한 사람이 텀블러를 들고 다니면 플라스틱 컵을 하루에 3~4개 줄일 수 있고, 한 달이면 90개, 1년이면 100개나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나만의 전용 텀블러에 음료를 받으면 그만큼 카페에서 사용하는 일회용 컵도 줄일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인 지구온난화 해결방안이랍니다.


⓬ 일회용기 줄이기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거래가 대중화되면서 배달을 많이 시키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음식을 배달 받으면 플라스틱 일회용기에 담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달을 한 번만 시켜도 일회용품이 우르르 나오는 것은 다들 아실 텐데요. 웬만하면 배달보다는 직접 요리를 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일회용기를 얻게 되었다면 깨끗하게 씻어서 간식이나 반찬 담는 통으로 써도 좋습니다.



⓭ 메일함 비우기

일상 또는 업무 시에 이메일 한 통을 발송할 때도 이산화탄소가 발생합니다. 특히 첨부파일이 포함된 이메일의 탄소 배출량은 일반 메일보다 수십 배가 높다고 하는데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온라인 상의 데이터는 모두 데이터 센터를 거칩니다.

데이터 센터는 데이터를 저장 및 보관하고 전송하는데, 전 세계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365일 쉬지 않고 가동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데이터 센터의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 서버 냉각 과정에서도 엄청난 전력이 소모되어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킨다고 하죠.

그래서 메일함에 메일이 많이 쌓여있을수록 저장 공간 마련을 위해 데이터 센터에서 많은 전력을 소모하게 됩니다. 전 세계 23억 명의 이메일 사용자가 이메일을 10개씩만 지워도 약 170GB의 저장 공간이 절약된다고 하니 메일함을 수시로 정리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⓮ 대기 전력 줄이기

대기 전력이란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전자 제품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뜻합니다. 일반 가정에서 1년 동안 새어나가는 대기 전력은 한 달 치 전기료와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전자 제품은 콘센트만 뽑아도 1가구당 1년에 나무 1~2그루를 심는 효과와 탄소 12.6kg를 줄이는 효과와 같다고 합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전자 제품은 콘센트를 뽑아두는 것이 좋겠죠?


⓯ 저탄소 인증 농산물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중 15%가 축산업에서 발생합니다. 고기를 덜 먹으면 그만큼 탄소 발생을 줄일 수 있지만 아직 대체육이 대중화되지 않아서 대체 방안이 부족한데요. 농림 축산 식품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저탄소 인증 농산물을 구입하면 지구온난화 해결방안에 도움이 됩니다.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는 유기농, 무농약, GAP 사전 인증을 거친 농산물을 대상으로 저탄소 농업 기술을 적용한 농축산물에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국가 식품 인증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일반 귤 대신 저탄소 인증 귤 37박스와 저탄소 인증 사과 16봉지를 소비하면 30년생 소나무 1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6.6kg의 탄소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지구온난화 해결방안 1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아직 지구온난화가 잘 체감되지 않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지구의 평균 기온은 15도고 메머드가 살던 시절에는 11도였다고 하죠. 4도가 오른 것인데도 지구의 환경이 크게 바뀔 정도로 지구의 기온은 매우 중요하답니다. 만약 지금 온도에서 5도가 더 올라가면 인류는 멸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지구에서 살아갈 인간과 생물체를 위해 지구온난화 해결방안에 동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