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이 떨리는 이유 6가지


입술이 떨리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일반적으로 추운 날씨거나 체온이 내려갔을 때 입술이 파르르 떨립니다. 하지만 추운 환경이 아닌데도 입술이 떨린다면 이는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특정 질환의 증상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다른 증상이 병행하여 나타나는지 관찰해봐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입술이 계속 떨려서 신경 쓰이는 분들을 위해 입술이 떨리는 이유 6가지를 정리했습니다.




목차


여자의 입술

입술이 떨리는 이유


❶ 마그네슘 부족

마그네슘은 천연 진정제로 불리는 영양소로서, 정신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면서 에너지 생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우리 몸에 들어있는 무기질 중 4번째로 많은 마그네슘은 근육 및 신경 기능에 관여하는데, 이것이 부족하면 눈 밑이나 입술이 떨리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바나나, 견과류, 녹색 채소 등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는 마그네슘 영양제로 섭취할 수도 있으니 입술이 자주 떨린다면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❷ 카페인

카페인은 알칼로이드 각성 물질로서, 대표적으로 입술이 떨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피로를 물리치기 위해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 녹차, 에너지 드링크 등을 자주 먹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적당히 섭취한다면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눈 밑이나 입술이 떨릴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카페인 성분이 잘 맞지 않는다면 입술 떨림 이외에도 메스꺼움, 신경과민, 심박수 증가, 불안감, 불면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❸ 피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피로가 누적된 상태도 입술이 떨리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입술이 파르르 떨린다면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필요하며,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7시간 가량은 자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❹ 스트레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풀리지 않고 계속 쌓인다면 이 또한 입술이 떨리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체내 혈류 흐름을 방해하여 근육 경련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재미있는 취미, 운동 등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서 스트레스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❺ 안면 마비

안면 마비는 안면 신경이 손상되거나 이상이 생겨서 안면 근육이 약해지고 마비된 증상입니다. 선천적으로는 아기가 울 때 입이 심하게 돌아가면서 나타나고, 성인인 경우에는 찬 곳에서 엎드려서 자거나 찬 바람을 많이 쏘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안면 신경이 부어오르거나 눌려서 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는 교통사고, 중이염 후유증이나 뇌 질환도 안면 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안면 근육이 약해지고 마비되면 내 의지로 얼굴을 잘 움직이지 못해서 입술이 떨리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❻ 뇌졸중

뇌졸중은 전신, 반신, 사지 등 몸의 일부가 마비되는 질환입니다. 크게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는 뇌 기능이 부분적 또는 전체저긍로 급속히 발생한 장애가 상당기간 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중풍’이라고 부르는데, 대표 증상으로 한쪽 팔다리 감각 이상, 어눌한 발음,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함, 한쪽 눈 시야 장애, 심한 두통, 속 울렁거림, 구토, 비틀거림 등이 있습니다. 말초성 안면 마비는 얼굴 위쪽, 아래쪽에 모두 이상이 생기지만 뇌졸중으로 인한 안면 마비는 주로 얼굴 아래쪽에 증상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지금까지 입술이 떨리는 이유 6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생활 습관이 원인이었다면 이를 교정했을 때 입술 떨림을 금방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심가는 원인을 교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입술 떨림이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내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를 무시하지 마시고, 대부분 병이 그러하듯 초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