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일기 쓰면 안 되는 이유 4가지 및 일장기 차이


욱일기 쓰면 안 되는 이유, 무엇일까요?

고대 스파르타와 로마의 군국주의는 역사학적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그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근대 이후의 군국주의는 문제 되는 점이 많은데요. 군국주의 사회에선 군대가 월등한 지위를 차지하며, 일반 재향군인회나 우익단체, 군수, 자본가 등이 이를 떠받들어 주는 구조를 지닙니다. 즉, 군대에 들어가는 것만으로도 권력과 명예를 얻고 일반 국민들의 강력한 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욱일기 뜻을 먼저 알아본 후, 욱일기 일장기 차이와 욱일기 쓰면 안 되는 이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욱일기 뜻
  2. 욱일기 일장기 차이
  3. 욱일기 쓰면 안 되는 이유 4가지

욱일기 깃발

욱일기 뜻


욱일기 뜻은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일본 군기입니다.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기간 중 사용한 군기이며, 현재 일본 육상 자위대와 해상 자위대의 군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끔 국제 스포츠경기 응원에서 욱일기가 사용되어 논란이 빚어지기도 했는데요.

욱일기 뜻과 의미를 살펴보면 붉은 태양 문양 주변으로 햇살이 퍼져나가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육상 자위대는 8줄기 햇살이 퍼지는 욱일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해상 자위대는 16줄기 햇살이 퍼지는 욱일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태평양 전쟁 등에서 아시아 국가들을 침략할 때 육군, 해군에서 군기로 사용되는 등 전면에 내걸리면서 군국주의와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깃발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독일 나치의 상징인 ‘하켄크로이츠(Hakenkreuz)’ 문양과 비슷한 의미지만, 하켄크로이츠는 엄격히 금지된 것에 반해 욱일기는 지금까지 여기저기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군국주의와 제국주의의 의미를 참고하세요.


❶ 군국주의

군사력에 의한 대외적 발전을 중시하여 전쟁과 그 준비를 위한 정책, 제도를 국민생활에서 최상위로 두고 정치, 문화, 교육 등 모든 생활 영역을 이에 전면적으로 종속시키려는 사상과 행동양식


❷ 제국주의

강력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정치, 경제, 군사적 지배권을 다른 민족이나 국가로 확장하려는 패권주의 정책



욱일기 일장기 차이


욱일기와 일장기 모두 일본을 상징하는 깃발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 의미는 조금 다릅니다. 아래에서 욱일기 일장기 차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구분욱일기일장기
디자인중심 원에서 여러 개의 붉은 광선이 방사형으로 뻗어 나감흰 바탕에 붉은 원이 중앙에 위치함
의미일본 제국 해군의 상징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의 깃발로 사용됨)
일본의 국가 공식 깃발
사용일본 군대, 해군, 제국주의 시대 상징하며, 전쟁 중에는 군사적 용도로 사용함일본 정부 행사, 공공장소 등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함

위 표를 보며 욱일기 일장기 차이를 살펴보면 일장기는 일본의 공식 국가 깃발로 평화적인 상징을 갖고 있지만, 욱일기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침략 전쟁을 연상케 하는 상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욱일기는 역사적 맥락에서 논란이 될 수 있습니다.


욱일기 일러스트

욱일기 쓰면 안 되는 이유 4가지


앞서 욱일기 뜻은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깃발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욱일기는 그야말로 일본의 제국주의적 확장을 의미하며, 아시아 국가를 침략했던 역사적 배경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욱일기는 일본의 전쟁 피해국들에게 매우 민감한 의미일 수밖에 없는데요.

아래에서 욱일기 쓰면 안 되는 이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욱일기는 그야말로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입니다.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아시아 국가들을 침략하고, 많은 전쟁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당시 일본의 침략을 받았던 한국, 중국, 필리핀 등에게 욱일기는 그들의 아픈 역사를 떠올리게 합니다.


욱일기는 일본 군대의 전쟁 범죄를 연상시킵니다. 일본 군대는 실제로 욱일기를 달고 여러 아시아 국가에서 많은 이를 학살했고, 심각한 인권 침해도 저질렀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건 때문에 욱일기를 보는 것만으로도 고통스러운 사람들이 많을 것이고, 이는 욱일기 쓰면 안 되는 이유의 대표격이기도 합니다.


욱일기 뜻이 일본의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것이므로 국제 사회에서 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 중국에게 욱일기는 민족적인 감정과 외교적 갈등을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과의 관계에서 욱일기를 사용하거나 노출하는 것은 상대 국가에 대한 존중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부 국제 스포츠 대회, 문화 행사에서는 욱일기를 금지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국제축구연맹(FIFA)에서는 욱일기를 사용하지 말라고 권고하기도 했는데요. 이는 욱일기 쓰면 안 되는 이유가 다른 국가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잘 인지하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욱일기 뜻, 욱일기 쓰면 안 되는 이유 등을 알아봤습니다.

욱일기 뜻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독일 나치의 하켄크로이츠와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3년에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하고 우리나라에 입항한 일본의 해군 자위대가 이슈된 적이 있는데요. 당시 하마기리함 입항 이슈를 보며 국민의 자존심을 밟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현재까지도 국제 스포츠 경기 응원이나 애니메이션 등에서 종종 사용되어 논란이 생기고 있는데,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이 욱일기 쓰면 안 되는 이유를 꼭 기억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