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캐시백 신청, 어렵지 않아요!
아직 한여름인 7~8월에 접어들지도 않았는데 지난주 주말부터 기승을 부린 폭염이 많은 이를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잠시 비가 와서 폭염이 꺾이는 것 같았지만, 그 이후에는 역대급 폭염이 찾아올 것이라고 하는데요. 더운 날씨엔 실내에서 에어컨을 가동할 수 밖에 없는데, 이로 인한 전기요금 폭탄은 모두가 걱정하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한국전력공사의 에너지 캐시백 제도란 무엇인지 알아본 후, 실제로 에너지 캐시백 신청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에너지 캐시백이란?
에너지 캐시백이란 전기 사용량을 상대적으로 줄인 아파트 단지 또는 개별 세대에게 절약된 전기 사용량 만큼 현금을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지난 2022년 2~5월에 일부 지자체에서 시범사업을 하다가 7월부터 전국으로 확대되어 시행되었습니다.
이번 2023년에도 어김없이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에너지 캐시백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올여름 폭염 전망으로 냉방비 폭탄이 우려되기 때문인데요. 올해 하반기 시행을 위해 6월 7일부터 온라인 접수를 시작했는데, 11일 만에 20만 세대가 신청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에너지 캐시백 제도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신청 자격
- 해당 주소지에 주민등록상 거주하고 있어야 함
- 세대주, 세대원 모두 신청 가능
- 여러 세대가 살고 있는 공동주택은 관리주체인 관리사무소 또는 입주자 대표회의에 신청하여 캐시백 받을 수 있음 (사전 문의 필요)
2. 주요 혜택
- 20% 이상 전기 절약 시 킬로와트시당 최대 100원까지 전기요금 차감
- 특정 가구가 동일 지역에서 참여하는 다른 가구들의 평균 절감률보다 더 높은 절감률을 달성하면 킬로와트시당 30원을 인센티브로 지급 + 직전 2개년 같은 달 대비 절감률에 따라 차등 캐시백 추가 지급
3. 신청 기간
- 2023년 6월 – 온라인 신청만 가능 (6/7부터 접수 시작)
- 2023년 7월 – 가까운 한국전력공사 사업소 방문하여 신청
- 2023년 8월 – 말일까지 신청한 고객도 7월분부터 소급해 요금에서 캐시백 차감 가능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❶ 홈페이지 접속 → 회원가입
❷ 개별세대, 관리주체 中 택 1
❸ 본인 인증
❹ 개인정보 입력
❺ [주민등록 주소 확인] 클릭
❻ 고객정보 확인 → 주소 선택하여 [등록] 클릭
❼ 에너지 캐시백 참여 완료!
지금까지 에너지 캐시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최근에 한반도 익는 기온과 바다 해수 온도가 크게 올랐습니다. 덥고 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한반도를 뒤덮으면 언제든지 찜통 더위가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잠시 비가 와서 폭염은 주춤했지만, 다가오는 폭염에 대비하여 전기요금을 조금이라도 절약할 수 있도록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 8가지 및 분류 기준
- 일회용품 줄이기 방법 10가지
- 건전지 버릴 때 확인사항 4가지
- 새집증후군 해결방안 7가지 및 신체 증상
- 인센스 스틱 폐암 가능성 및 올바른 사용법 4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