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홍조 원인 10가지 및 관리법 (a.k.a 안면홍조증)


얼굴 홍조 원인 총정리!

피부에 있는 수많은 혈관은 자율신경의 조절을 받아 굵기가 늘어나기도, 줄어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율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혈관의 굵기가 늘어나면서 피부가 붉어지는데요. 내 의지와 달리 붉어지는 피부 때문에 걱정인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명 ‘안면홍조증’이라고 불리는 얼굴 홍조 원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거울로 붉어진 피부를 확인하는 여자

얼굴 홍조 원인


❶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생기는 증상입니다. 주요 증상은 빨라지는 맥박, 식욕 감소, 체중 감소, 더위 못 참음 등이 있는데요. 개인에 따라 안면홍조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치료하려면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억제하는 항갑상선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❷ 갱년기

갱년기는 여성의 노화 또는 질병으로 인해 난소 기능이 쇠퇴하는 시기입니다. 주로 40~55세에 시작하는 갱년기에는 여러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주요 증상이 안면홍조증이므로 대표적인 얼굴 홍조 원인으로 갱년기가 꼽힙니다.

갱년기의 안면홍조증은 뇌의 시상하부 때문입니다. 시상하부 시각 영역 앞에 있는 뉴런이 체온을 조절하는데, 갱년기에는 최고 임계점은 낮아지고 최소 임계점이 높아지면서 견딜 수 있는 체온 범위가 줄어듭니다. 그래서 체온의 변화가 조금만 있어도 몸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얼굴이 붉어지는 것입니다.

갱년기는 주로 인체 내에 생성이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시키는 호르몬 치료를 합니다. 이외에는 안면홍조증 악화를 막기 위해 자극적인 음식이나 사우나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❸ 심리적 문제

남들보다 유난히 긴장을 많이 하고 예민한 사람은 이러한 심리적 요인이 안면홍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이 긴장하면 자율신경적인 혈관 작용이 나타나기 때문이죠. 특히 사춘기 소녀들은 감정 변화가 심하고, 자율신경이 자극되면서 피부 혈관이 확장되므로 안면홍조가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루 아침에는 힘들겠지만, 최대한 심리적인 긴장을 하지 않도록 마음을 차분히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마시고 깊게 심호흡을 한다든지, 얼굴의 열감을 내릴 수 있도록 시원한 바람을 쐬는 것도 좋습니다.


❹ 알코올 (음주)

술만 마시면 얼굴이나 몸이 빨개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평소에 안면홍조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음주 시 더욱 빨개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얼굴 홍조 원인인 알코올의 ‘아세트알데히트’란 성분이 피부 혈관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면홍조로 고민이라면 최대한 술을 피하시길 권장합니다.


❺ 약물 부작용

평소 건강 상태 때문에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는 분들은 이것이 얼굴 홍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고지혈증 약, 고혈압 약, 발기부전 치료제, 전립선 치료제 등이 있는데요. 아래에서 각 약물의 부작용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 고지혈증 약 – 히스타민을 분비시켜 안면홍조를 유발함
  • 고혈압 약, 발기부전 치료제 – 혈관을 확장시켜서 안면홍조를 유발함
  • 전립선 치료제 – 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안면홍조를 유발함

만약 위 약물들의 부작용이 심하다면 전문의와 상담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스테로이드가 들어간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면 피부가 점점 얇아져서 혈관이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막으려고 결국 다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는 악순환의 굴레에 빠지는 길이므로 꼭 전문의와 상담 받으시길 바랍니다.



❻ 온도 차이

갑작스럽게 주변 온도가 바뀌면 피부 혈관이 자극 받으면서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자극받은 피부 혈관은 수축, 이완 운동을 하는데요. 이로 인해 혈류량이 증가하거나 피부 밑 혈관 수가 많아집니다. 이 경우엔 주로 피부가 얇은 양쪽 볼이 빨개집니다.

이를 줄이려면 일교차가 심한 날엔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얇은 겉옷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에 따뜻한 실내로 들어왔을 때 온도차가 클 수 있으니 실내의 과도한 난방은 줄이고, 외출할 때 목도리나 마스크를 착용하여 혈관의 과도한 수축을 방지해야 합니다.


❼ 유방암 치료의 부작용

미국의 국립 암 연구소에 따르면 유방암 치료의 부작용이 얼굴 홍조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방사선, 화학요법은 젊은 여성의 조기 폐경을 유발하며, 중년 여성은 화학요법 때문에 폐경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때문입니다. 여성이 에스트로겐 조절제를 먹으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면서 안면홍조 원인이 될 수 있고, 이와 비슷하게 난소 절제술을 받아도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서 안면홍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 때문에 유방암 치료를 안 받을 수는 없으니 최대한 얼굴 홍조를 유발하는 요인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과 뜨거운 사우나 및 샤워는 피하고, 평소에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❽ 음식 문제

우리나라는 유난히 자극적인 음식이 많고, 이러한 맛을 좋아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매운 음식, 짠 음식, 뜨거운 음식 등이 있는데요.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얼굴이 빨개지는 것을 ‘미각 홍조’라고 합니다. 대부분 얼굴 한쪽에 나타나는데, 매운 음식에 들어간 ‘캡사이신’ 성분이 바로 얼굴 홍조 원인입니다.

또는 음식 알레르기에 의한 안면홍조증일 수도 있습니다. 우유, 땅콩 등의 식품이나 식품 첨가물을 섭취하면 특이 항체가 형성되어 홍조, 발진, 두드러기 등의 면역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만 먹으면 얼굴이 빨개지는 분들은 특정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면홍조증 완화에 좋은 당근, 뽕잎, 알로에, 오렌지 등을 먹는 것도 추천합니다.


❾ 자외선 노출

인간은 장시간 햇빛을 안 보면 비타민 D가 부족해집니다. 그러나 반대로 너무 오래 자외선에 노출되어 있어도 얼굴 홍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외선에 피부가 장시간 노출되면 혈관을 둘러싼 교원 섬유와 탄력 섬유가 손상되기 때문인데요.

노출된 지 얼마 안됐다면 금방 회복할 수 있지만, 계속 노출되면 결국 피부가 노화되고 혈관이 확장되어 붉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외출 전에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시고,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모자나 양산을 이용하여 햇빛이 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하시길 바랍니다.


❿ 피부염

얼굴 홍조를 유발하는 피부염에는 아토피 피부염, 여드름, 지루성 피부염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 피부염의 원인과 관리법을 정리하겠습니다.

  • 아토피 피부염
    – 알레르기에 의한 염증성 질환
    – 국소 스테로이드제, 국소 면역조절제, 항히스타민제 사용하여 치료
  • 여드름
    – 모낭 속 피지가 쌓여서 염증이 된 질환
    – 살균 약물 사용, 박피술, 압출 등으로 치료
  • 지루성 피부염
    – 피지 분비가 많아지면서 발생한 질환
    – 전문의의 지도 하에 스테로이드제로 치료


지금까지 얼굴 홍조 원인 10가지를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민감한 피부 때문에 항상 고민하고 있는데요. 심할 때는 피부과에서 약을 처방 받아서 복용하거나 시술을 받거나 집에서 꾸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시술을 통해 일시적으로 혈관을 수축시켜도 관리를 안하면 결국 다시 확장될 수 있습니다.

꼭 비싼 피부과 시술이나 전문 관리가 아니더라도 집에서도 홍조를 완화하는 방법들은 있습니다.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얼굴에 열이 쏠리는 행위는 삼가고 최대한 얼굴을 차갑게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