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 전조증상 8가지 및 예방 방법


심장마비 전조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심장의 기능이 정지하는 것을 가리켜 ‘심장마비’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는 ‘심장 돌연사’라고 하며, 증상이 발현 후 식나 내에 사망하는 경우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심장이 계속 뛰어야 살 수 있는 인간이기에 심장마비는 한 순간에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심각한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심장이 멎기 전에 나타날 수 있는 심장마비 전조증상 8가지와 예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심장마비 전조증상
  2. 심장마비 예방법

갑자기 심장이 아픈 남자

심장마비 전조증상


❶ 가슴 통증

가자 대표적인 심장마비 전조증상으로서, 가슴이 아프고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자다가 가슴이 답답해서 깬 경험이 있다면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는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서 혈관의 흐름이 막히기 때문입니다.


❷ 팔 통증

꼭 심장 부근 뿐만 아니라 팔, 어깨, 턱 등 여러 부위에서 신체적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 문제는 혈액순환과 혈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❸ 비정상적인 맥박

어느 날부터 심장이 매우 빠르게 뛰거나 불규칙하게 뛴다면 심장마비 전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는 유난히 심장이 뛰는 것이 예민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❹ 호흡 곤란

호흡하기가 힘들어서 숨이 가쁜 것도 심장마비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머리가 텅 빈 느낌이 들고 멍해질 수도 있습니다.



❺ 소화불량

무언가 잘못 먹거나 급하게 먹은 것이 아닌데도 소화가 안되고 메스꺼움이 느껴진다면 심장마비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 소화 관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❻ 피로감

잠을 잘 자지 못했거나 운동 및 활동을 격하게 하지 않았는데도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심장마비 전조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미국 심장 협회에 따르면 심장마비 환자 중 70% 이상이 심장마비가 나타나기 한 달 전부터 심한 피로를 느꼈다고 합니다. 이는 세포들이 산소를 공급 받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❼ 식은땀

갱년기가 아닌데도 갑자기 식은땀이 난다면 심장마비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의 산소가 부족해져서 특별한 이유 없이 땀이 과다 분비되고 안색이 창백해질 수 있습니다.


❽ 불면증

심장마비가 발생하기 한 달 전부터 불면증, 우울감, 불안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실제로도 매우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심장마비 예방법


❶ 규칙적인 운동

심장마비 예방을 위해 하루에 최소 30분 이상은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 운동을 잘 안 한 사람이라면 주 3~4회 정도가 좋고, 익숙해지면 주 5회를 권장드립니다. 이러한 신체 활동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체중을 감소시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걷기, 자전거, 수영 등 유산소 운동 위주로 하시길 바랍니다.


❷ 건강한 식습관

우리나라 사람들은 음식을 맵고 짜게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음식을 짜게 먹으면 혈압이 높아져서 고혈압이 악화되고, 이는 심장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저염식 위주로 먹고, 생선과 채소를 충분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채소는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어서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등 푸른 생선은 혈중 중성 지방을 낮춰주어 혈전 예방에 좋습니다.


❸ 금주

음주는 우리 몸의 혈압을 높이고, 심장 근육을 비대하게 만들어서 심장마비 위험성을 높입니다. 특히 술을 자주 드시는 중년층이라면 심장마비 예방을 위해 반드시 절주하시길 권장드립니다.


❹ 금연

담배는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만드렁서 심장 혈관을 막는 혈전을 형성합니다. 영국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50세 미만의 흡연자는 같은 연령의 비흡연자보다 심장마비 위험이 8배 높다고 하는데요. 심장마비 예방을 위해 반드시 금연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심장마비 전조증상 8가지와 예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환자의 70% 이상은 심장마비가 발생하기 1시간에서 4주 전부터 위와 같은 전조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평소와 다른 이상 증세가 보인다면 간과하지 말고 꼭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또한 심장이 약한 가족이 있다면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심폐 소생술을 익혀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