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증상으로 어떤 것들이 나타날까요?
우리의 심장은 규칙적으로 수축, 이완을 반복하면서 신체의 모든 세포, 조직, 장기로 혈액을 보내는 펌프 역할을 합니다. 온몸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역할이기 때문에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장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만약 심장 박동에 이상이 생겨서 불규칙적이고 불안정한 상태가 되면 어떨까요?
이번 글에서는 부정맥 원인 및 유발 인자를 살펴본 후, 실제로 나타나는 부정맥 증상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3가지로 나눠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부정맥 원인
부정맥이란 맥박의 리듬이 빨라졌다가 느려졌다가 하는 불규칙적인 상태입니다. 심장 박동의 전기 신호 형성과 전달에 관련된 질환을 통칭하는 용어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우리 심장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혈액 박출 활동을 하는데, 심장 근육 세포에 전기 자극이 전달되어야만 합니다.
그런데 심장에서 전기 신호의 생성 및 전달에 이상이 생긴 경우, 비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생긴 경우, 정상적이고 규축적인 수축이 지속되지 못해서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늦어지는 경우엔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부정맥 원인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전기 신호의 발생과 전달에 이상이 생기는 것인데, 부정맥 원인의 유발 인자가 되는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흡연, 음주
- 카페인
- 심장의 선천적인 이상
- 심장 질환
- 갑상선 질환
- 수면 무호흡증
- 고령
- 비만
- 유전적 부정맥
부정맥 증상
부정맥은 어떤 형태인지에 따라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정확한 부정맥 증상을 파악해야 그에 맞는 진단과 치료 방법을 할 수 있습니다.
❶ 서맥성 부정맥
심박동 수가 심하게 느려지는 부정맥 증상입니다. 심장이 느리게 뛰기 때문에 심한 어지러움,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❷ 빈맥성 부정맥
심박동 수가 비정상적으로 빨라지는 부정맥 증상입니다. 심장이 빨리 뛰기 때문에 심한 가슴 두근거림, 호흡 곤란,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안정을 취하거나 쪼그려 앉으면 증상이 사라지기도 하지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❸ 조기 박동
심박동이 예정보다 한 박자 빨리 나오는 부정맥 증상으로서,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이로 인해 가슴 통증,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술, 담배, 커피 등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맥 증상은 평소에 계속 나타나기도 하지만 간헐적으로 예기치 못하게 나타나서 심한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부정맥 원인, 부정맥 증상을 알아봤습니다.
부정맥은 앞서 말씀드린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양합니다. 심장이 빠르게 뛰는 빈맥성 부정맥은 약물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으나, 반대로 심장이 느리게 뛰는 서맥성 부정맥은 약물로 치료할 수 없습니다. 질환에 따라서 고주파도자절제술 같은 시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도 있기에 검사를 통해 어떤 형태의 부정맥인지 진단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