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 4가지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 쉽게 정리!

살림이나 요리를 하다 보면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리는 바람에 실제 사용할 때 용도에 안 맞는 것을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명확하지 않은 것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나오지만 특징마저 비슷하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잘 알지 못하는데요. 오늘은 똑같이 ‘베이킹(baking)’이 들어가는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름 때문에 비슷한 것은 아닌지 헷갈리는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점과 각각의 특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베이킹소다란?
  2. 베이킹파우더란?
  3.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점

유리병에서 쏟아진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란?


베이킹소다의 정식 명칭은 탄산수소 나트륨이며, 과자를 만들 때나 청소 등의 가사에 쓰입니다. 다른 말로는 중탄산나트륨, 중탄산 소다, 식용소다, 중조라고도 하는데요. 탄산나트륨은 일반적으로 소다라고 하고, 탄산수소 나트륨을 베이킹소다라고 합니다. 탄산수소 나트륨에 가열을 하면 물, 이산화탄소, 탄산나트륨으로 분해됩니다.

베이킹소다는 제과제빵에서 빵이나 쿠키를 부풀릴 때 베이킹소다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너무 많이 넣거나 섞이지 않으면 쓴 맛을 나게 하기 때문에 적정량을 넣어야 하며, 김치나 초고추장의 신 맛이 강할 때 이를 줄이기 위해서도 씁니다. 또한 서양에서는 고기를 잴 때도 베이킹소다를 사용합니다.

또한 세척, 청소, 세탁, 탈취 등에도 다용도로 쓰이는데요. 범용성은 높지만 효과가 약하기 때문에 그 분야에 특화된 물질에 비해서는 효과가 낮지만 그래도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아서 여기저기 많이 쓰입니다. 특히 분말 상태에서는 오염물질을 흡착하고 연마하는 능력을 가지는데, 물에 타서 액체가 되면 흡착 연마 능력은 사라지고 탈취효과가 생깁니다.



베이킹파우더란?


베이킹파우더는 주로 과자를 만들 때 가열, 수분에 의해 만들어지는 탄산과 암모니아 가스로 반죽을 부풀게 만드는 팽창제입니다. 앞서 베이킹소다도 제과제빵에서 빵, 쿠키를 부풀릴 때 쓴다고 했는데, 좀 더 자세한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는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베이킹파우더는 제빵 과정에서 효모와 비슷한 역할을 하며, 반죽 안에서 화학적으로 분해되어 나오는 이산화탄소 기체가 반죽을 부풀게 하는데요. 산성 화합물과 알칼리성 화합물 사이의 반응이 이산화탄소를 생성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좀 더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베이킹파우더는 베이킹소다와 전분, 산성물질을 합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파우더는 단일반응과 이중 반응 2가지로 나뉩니다. 단일 반응 베이킹파우더는 반축 초기에 이산화탄소를 생성하는 산염을 갖고 있는데 여기에는 주석산염, 인산염, 황산염 베이킹파우더 등이 있습니다. 다만 단일 반응은 이산화탄소 생성이 너무 빨라서 반죽의 기공 사이에 결합이 생겨서 덩이락 지거나 굽는 동안 이산화탄소 손실이 많아서 잘 부풀지 않고 표면에 균열이 생기기도 합니다.

반면 이중반응 베이킹파우더는 반죽 초기에 산염, 열을 가했을 때 이산화탄소를 생성하는 산염을 모두 함유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황산염-인산염 베이킹파우더가 있습니다. 현재 시판되는 베이킹파우더는 대부분 이 이중 반응 베이킹파우더를 뜻합니다.


나무 도마 위의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점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점을 살펴보기 전에 각각의 특징을 먼저 살펴봤는데요. 사실 각 특징을 봐도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가 명확하게 보이지 않아서 아래에 비교표를 만들어봤습니다.

구분베이킹소다베이킹파우더
형태화학적 팽창제화학적 팽창제
성분탄산수소 나트륨탄산수소 나트륨 + 전분 + 산성물질
특징1. 알칼리성 물질이기 때문에 꼭 산성 물질이 있어야 중화반응이 일어나서 반죽이 부풀어오름
2. 빵을 구울 때 진한 색감을 살림
1. 산성 물질이 섞여있기 때문에 레시피에 따로 첨가할 필요가 없음
2. 전분이 들어있어서 수분 흡수를 방지하여 굳지 않도록 도와줌
3. 베이킹소다만 사용할 때 나타나는 특유의 쓴 맛을 중화시킴
사용 목적제과제빵 / 세척 및 탈취제과제빵


지금까지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점 및 특징을 알아봤습니다.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 둘 다 화학적 팽창제라는 점은 같지만 성분이 다른만큼 주된 역할도 다른데요. 오늘 설명해드린 베이킹소다 베이킹파우더 차이를 참고하셔서 필요한 용도에 맞게 적재적소에 쓰시길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