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병 초기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혈액은 혈관 속을 흐르고 있는 액상 조직입니다. 쉽게 말해서 몸 속에서 나오는 ‘피’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혈액은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심장에서 시작하여 동맥, 모세혈관, 정맥을 거쳐 다시 심장까지 온몸을 돌아다닙니다. 그런데 혈액 세포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번 글에서는 백혈병 걸리는 이유를 알아본 후, 백혈병 초기증상과 백혈병 완치율을 각각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백혈병 걸리는 이유
백혈병이란 백혈구가 종양성으로 증식하여 병적인 유약백혈구가 혈액 속에 유출하는 질환입니다. 쉽게 말해서 혈액 세포에 발생한 암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비정상적인 혈액세포가 억제되지 않고 과도하게 증식하여 정상적인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의 생성이 억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 몸의 뼈는 몸의 체형을 유지하고 운동하게 하며, 칼슘 조절에 관여하는 기능을 합니다. 뼈 내부엔 뼈보다 촘촘하지 않은 ‘골수’가 있는데, 이곳에서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의 혈액세포를 만듭니다.
백혈병은 암세포 변화가 발생한 곳에 따라 골수구성 백혈병과 림프구성 백혈병으로 구분하며, 진행 양상에 따라 급성 백혈병과 만성 백혈병으로 구분합니다. 참고로 급성 골수병 백혈병이 급성 백혈병 중 65%를 차지하며, 대부분의 환자는 65세 이상입니다.
아직 급성 백혈병 걸리는 이유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래의 요인들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유전적 요인
– 다운증후군, 클라인펠터증후군, 파타우증후군, 판코니증후군, 블룸증후군, 혈관확장성운동실조증, 쌍생아와 형제 등 급성백혈병 환자 가족의 발병 등 - 화학 약품 등에 대한 직업성 노출
– 벤젠, 페인트, 방부제, 제초제, 살충제, 전자장 노출 등 - 방사선 조사
– 원자폭탄 투하 지역, 방사선 치료 등 - 항암제 등의 치료 약제
- 흡연
- 아동기에 급성림프모구성백혈병 치료를 받은 경우
백혈병 초기증상
혈액 세포에 암이 생기면 정상적인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이 감소하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다수의 환자가 겪는 백혈병 초기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빈혈로 인한 피로
- 전신 쇠약감
- 창백해짐
- 어지럼증
- 호흡 곤란
- 가슴 두근거림
- 쉽게 멍이 들음
- 코피가 잘 남
- 잇몸 출혈
- 면역 저하로 인한 발열
정상적인 백혈구 수가 감소하면 면역 저하를 일으켜서 세균 감염에 의한 패혈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적혈구가 감소하면 빈혈 증상을 유발하고, 혈소판이 감소하면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패혈증 : 미생물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전신적인 증상
백혈병 초기증상은 단순한 몸살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혈구가 장기를 침범하면 뼈 통증, 잇몸 비대, 간 비대, 비장 비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백혈구가 중추신경계를 침범하면 오심, 구토, 경련, 뇌신경 마비 등이 나타납니다.
실제 백혈병 완치율
만약 위와 같은 백혈병 초기증상이 나타났는데도 별다른 검사 없이 방치한다면 나중에 이러한 증상들에 의해 생명이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잘 받는다면 환자의 20~40%는 재발 없이 최소 5년 생존할 수 있고, 집중 치료를 받는다면 젊은 환자의 40~50%는 최소 5년 생존할 수 있습니다.
최초 치료 후 첫 5년 이내에는 재발률이 높으므로 5년 후에도 백혈병이 없는 상태를 유지한다면 대부분 완치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급성 백혈병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현재 조혈모 세포 이식을 받는다면 높은 백혈병 완치율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장기적인 백혈병 완치율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 |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 | 항암화학요법 단독시행 |
---|---|---|
60~70% | 50~55% | 30~40% |
환자 중 예후가 좋은 30% 정도는 항암치료만 받아도 완치됩니다. 하지만 예후가 보통이거나 나쁜 70%는 재발 위험을 판단하여 약물치료를 계속하거나 항암제, 방사선으로 이식 전처치 후 타인의 조혈모 세포를 이식해야 완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백혈병 초기증상, 백혈병 완치율 등을 알아봤습니다.
만성 백혈병과 달리 급성 백혈병은 질환의 성격이 복잡하고, 진행 속도가 매우 빨라서 바로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수일 또는 수개월 내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백혈병 초기증상으로 의심되는 증세가 보인다면 바로 검사를 해야 하며, 치료 중이더라도 재발 또는 약제 저항성이 생기면 목숨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 칼륨 과다 증상 12가지 및 칼륨 적은 음식
- 통풍 증상 3가지 및 원인 2가지
- 통풍에 좋은 음식 10가지 및 안 좋은 음식 5가지
- 퓨린이 많은 음식 12가지 (feat. 통풍에 나쁜 음식)
- 다운 증후군 평균 수명 및 주요 특징 3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