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구 수치 높으면 무엇을 의심해야 할까요?
백혈구는 우리 몸의 혈액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서 골수, 지라, 림프샘에서 만들어집니다. 적혈구보다 큰 편이고 무색의 핵이 있지요. 백혈구는 몸 상태에 따라 정상 수치보다 감소하기도 하고 증가하기도 하는데, 정상 수치보다 백혈구 수치 높으면 백혈구 증가증이라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백혈구란 어떤 것인지 먼저 알아본 후, 백혈구 수치 높으면 의심되는 원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백혈구란?
백혈구란 외부 물질, 감염성 질환에 대항하여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 기능을 가진 세포입니다. 혈액 세포 중 적혈구, 혈소판을 제외한 나머지 혈액 세포가 바로 백혈구인데요. 백혈구는 혈액 1㎕당 4,000~10,000개 정도 포함되어 있어야 정상 범위라고 할 수 있으며, 몸의 면역 상태와 감염 여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혈구는 크게 면역세포와 탐식세포로 나뉩니다. 면역세포는 림프구를 말하며, 탐식세포는 과립구와 단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기능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❶ 림프구
- B림프구 – 외부 항원에 대항하는 항체를 생산함
- T림프구 – 바이러스, 세포 내 세균에 감염된 세포를 직접 공격하여 면역 반응을 일으킴
- 자연살상세포 – 바이러스 감염 세포 및 종양 세포 등 특정 신호를 내는 세포를 직접 죽임
❷ 과립구
- 호중구 – 박테리아, 진균 감염에 대한 방어기능 및 염증반응에서 초기반응을 수행함
- 호산구 – 기생충 감염 및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함
- 호염기구 – 알레르기 반응 및 항원에 대한 반응으로 히스타민을 분비하여 염증을 일으킴
❸ 단구
- 호중구와 마찬가지로 탐식 작용으로 외부 물질을 제거함
백혈구 수치 높으면 몸속 세균이 증가하여 염증을 일으키거나 치통, 종기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이는 세균과 싸우기 위해 백혈구가 높아진 방어 반응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원인이 없는데도 백혈구 수치 높으면 혈액 질환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아래에서 백혈구 수치 높으면 발병되는 3가지 혈액 질환을 살펴보겠습니다.
백혈구 수치 높으면 의심되는 원인 10가지
❶ 급성 백혈병
급성 백혈병은 골수 이상으로 비정상적인 백혈구 전구세포 또는 혈소판 전구세포가 과다하게 생산되는 질병입니다. 크게 골수성, 림프구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대표 증상으로는 빈혈, 출혈, 발열, 고관절통 등이 있으며, 주로 소아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상 백혈구가 증가해서 조혈하는 장소를 점거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이 형성되지 못해서 감염증이나 출혈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수개월 내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화학요법이 발달해서 유아의 급성 백혈병 생존율은 높아졌지만, 성인은 그 비율이 낮은 편입니다. 치료 방법으로 골수 이식을 하기도 합니다.
*조혈 : 생물체의 기관에서 피를 만들어 냄
❷ 만성 골수성 백혈병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필라델피아 염색체를 가진 조혈모 세포의 골수 내 비정상적인 증식에 의한 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전체 성인 백혈병의 약 25%를 차지하며, 연간 약 10만 명 중에 1~2명에게 발생합니다. 주로 30~50세 및 노년층에게 발생하기 때문에 성인형 백혈병이라고 하지만, 간혹 소아나 청소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우연히 건강 검진을 통해 진단되기도 합니다. 또는 피로감, 체중 감소, 소화 불량, 왼쪽 윗부분의 복통 등 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났을 때 진단 받기도 하죠. 병이 진행될수록 불명열, 심한 체중 감소, 골관절 통증, 출혈 등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불명열 : 원인이 분명하지 않은 상태로 몸에서 나는 열
❸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은 성숙한 림프구가 증식하여 장기에 침입하는 질환입니다. 백혈구의 일종인 림프구가 성장하면서 종양으로 변하고, 그에 따라 골수 내에 과도하게 증식되어 정상적인 혈액세포의 생산을 방해하는 것이죠. 상대적으로 정상 백혈구가 줄어들면 감염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은 25% 이상에서 무증상을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피로, 전신 쇠약감, 식욕 부진, 운동 능력 감소, 발열, 야간 발한, 감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림프절 비대, 호흡기·요관·혈관 폐쇄, 빈혈, 저혈소판증, 자가면역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❹ 감염 상태
백혈구 수치 높으면 세균에 감염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백혈구는 감염을 유발하는 세균과 싸워서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감염은 박테리아 같은 세균 또는 바이러스, 기생충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며, 백혈구 증가증의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❺ 스테로이드
스테로이드는 스테로이드핵을 가지는 화합물로서 효과는 좋지만 부작용이 커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는 약물 성분입니다. 스테로이드를 투여하면 백혈구 증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❻ 심한 운동
운동 강도와 지속 시간은 백혈구 수를 증가시키는 요인입니다. 격한 운동 후 유발되는 스트레스가 부신피질 호르몬의 과다분비를 유도하면서 호르몬이 증가하고, 이와 함께 백혈구 수도 증가되기 때문이지요.
❼ 만삭 및 출산
출산을 앞두고 있는 임산부라면 백혈구 수치가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임신 중에는 백혈구 수치가 14,000~16,000 정도로 나오는데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❽ 흡연
흡연자의 평균 백혈구 수는 비흡연자의 평균 백혈구 수보다 약 8% 정도 높습니다. 백혈구 수치로 보면 약 500㎕ 가량 높은 것입니다.
❾ 비장 적출술
비장 적출술은 비장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참고로 비장은 커다란 림프절과 유사하고, 혈액을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기관인데요. 비장 적출술을 받으면 백혈구 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❿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육체적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심한 감정의 스트레스도 백혈구 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백혈구 수치 높으면 의심되는 원인을 알아봤습니다.
백혈구는 우리 몸에 침입한 각종 세균, 바이러스와 싸워서 죽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백혈구가 많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너무 과다하게 증식해서 오히려 혈액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은 늘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라며, 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나면 꼭 진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 백혈병 초기증상 10가지 및 실제 완치율
- 헌혈 종류 및 헌혈 조건 7가지 (ft. 다음 헌혈 주기)
- 헌혈 불가 사유 6가지 및 부작용 (약물, 예방접종 등)
- 신우신염 치료기간 및 허리 통증 위치 (ft. 성병일까?)
- 전립선염 증상 21가지 및 발병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