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 5가지 및 대표 증상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 총정리!

손가락은 손에 붙어있는 몸의 구성 중 하나입니다. 가장 바깥의 것을 ‘엄지’라고 하고 나머지 안쪽의 네 손가락은 ‘수지’라고 하는데요. 무언가를 잡거나 밀 때 손가락을 다방면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 의지대로 손가락이 굽혀지거나 펴지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이번 글에서는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과 원인을 알아본 후, 스트레칭과 수술을 포함하여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방아쇠 수지 증후군 원인
  2.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3.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

반대쪽 손을 감싸고 있는 손

방아쇠 수지 증후군 원인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란 손가락을 구부릴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저항감이 느껴지는 질환입니다. 여기서 ‘수지’란 손가락을 의미하며, 손가락 굽힘 힘줄(굴곡건)에 결절 또는 종창이 생기거나 손등뼈 골두 손바닥 쪽에 위치한 A1 도르래가 두꺼워져서 이 아래로 힘줄이 힘겹게 통과하면서 발생합니다.

그래서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병변 부위를 통과하면서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40~60대 중년 여성의 엄지 손가락과 3~4번째 손가락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 원인은 대부분 발견할 수 없는 특발성인 경우 또는 아래와 같은 원인이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손잡이가 잘린 기구, 운전대 등을 장시간 손에 쥐는 경우
  2. 골프, 테니스 등 라켓을 잡는 운동 때문에 반복적으로 손바다깅 마찰하는 경우
  3.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 (예: 당뇨병, 통풍, 신장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결절종 등)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병변 부위를 통과하면서 심한 마찰이나 통증이 느껴집니다. 어느 순간 ‘딱’ 소리가 나면서 움직이는 것이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가장 큰 특징이죠. 방아쇠를 당길 때와 비슷하다고 하여 이러한 명칭이 붙었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마찰이 일어나는 곳에 통증이 느껴짐
  2. ‘딸깍’, ‘딱’ 소리가 남
  3. 아픈 손가락을 손등 쪽으로 누르면 심한 통증이 발생함
  4. 아픈 손가락의 손바닥 쪽의 골두 부위를 누르면 아프고, 간혹 만져지는 결절이 있음
  5. 심한 경우, 손가락이 굽혀지거나 펴지지 않음

일부 손가락을 펼치고 있는 손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

+ 방아쇠 수지 증후군 스트레칭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힘줄과 힘줄이 지나가는 관이 잘 맞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시간이 지나면서 관이 스스로 늘어나면 증상이 사라질 수 있는데요. 크게 불편하지 않다면 별다른 방아쇠 수지 치료법 없이 단순 관찰만 할 수도 있습니다. 불편할 정도로 증상이 있는 경우엔 아래와 같은 방아쇠 수지 치료법을 시행합니다.


기본적인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은 약물을 사용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를 단기간 사용하면 증상이 호전되거나 사라집니다. 바르는 소염진통제 크림도 효과가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치료 효과가 좋은 방아쇠 수지 치료법은 스테로이드 주사입니다. 국소 마취제와 함께 스테로이드를 힘줄막 내에 주사하는 것인데요. 다만 주입 후 통증이 심할 수 있고, 주사 부위에 감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를 자주 맞으면 주변 피부의 탈색, 피하지방 위축, 힘줄 파열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꼭 전문의의 판단 하에 시행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만으로 효과가 좋지 않은 경우, 재발한 경우, 증상이 9~12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손가락이 굽혀지거나 펴지지 않는 경우엔 결국 방아쇠 수지 치료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합니다. 아래에서 방아쇠 수지 증후군 수술 과정을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1. 수술한 손가락의 손바닥 쪽 손등뼈 골두 부위를 국소 마취함
  2. 1~1.5cm 정도 피부를 절개함
  3. A1 도르래를 세로로 절개함
  4. 절개 후 방아쇠 현상이 없어진 것을 확인하고 피부를 봉합함
  5. 수술 후, 2주가 지나면 피부 봉합사(실)를 제거함

참고로 방아쇠 수지 증후군 수술 시 합병증으로 감염, 신경 손상 등이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술 직후에 손가락 운동을 꾸준히 하면 손가락이 강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방아쇠 수지를 예방할 방법은 특별히 없으나,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에 도움 되는 스트레칭은 있습니다. 평소에 손을 자주 쓰는 사람일수록 수시로 손가락을 풀어주고 스트레칭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의 단계대로 방아쇠 수지 증후군 스트레칭을 따라해 보세요.

  1. 테이블 위에 손바닥을 올린다.
  2. 반대쪽 손으로 아픈 손가락을 잡는다.
  3. 천천히 아픈 손가락을 올리며 5초간 유지한다.
  4. 위 동작을 5회 반복한 후, 반대쪽으로 한번 구부린다.

당장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이 심해서 고통스럽다면 아픈 부위에 온찜질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환부를 감싸고 가볍게 스트레칭하면 증상 완화에 더욱 도움 됩니다.


위 방법들도 다 좋지만,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의 기본은 휴식입니다. 최대한 손을 사용하지 않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는 잠결에 손가락이 구부러지거나 잠기지 않도록 보조기를 착용하길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방아쇠 수지 증후군 치료 방법, 방아쇠 수지 증후군 증상 등을 알아봤습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평소에 장시간 동안 손잡이 등을 손에 쥐는 반복 작업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직업상의 이유로 계속 손에 무언가 쥐는 작업을 해야 한다면 중간에 휴식을 취하며 손가락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면 조금이나마 도움 됩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