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 법, 함께 알아볼까요?
살다 보면 갑자기 내 의지와 상관없이 딸꾹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유의 소리가 나는 것도 불편하지만 식사, 업무, 수면 등을 계속 방해한다면 더욱 불편해지는데요. 사실 딸꾹질은 그 자체로는 건강에 악영향을 주지 않으며 자연스럽게 그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멈출 것 같지 않다면 멈추는 방법을 실천하게 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딸꾹질 원인과 딸꾹질 멈추는 법 17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딸꾹질 원인
딸꾹질은 횡격막 및 호흡 작용을 보조하는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면서 소리가 나는 현상입니다. 이때 특유의 “딸꾹!” 또는 “힉!” 하는 소리가 나는데요. 갑자기 발생하는 딸꾹질 원인은 무엇일까요?
-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삼킨 경우
- 식도, 위장 장애가 생긴 경우
- 요독증
- 알코올 중독
- 니코틴 중독
- 뇌종양
- 정신적 원인
- 온도 변화 (생후 1~2개월 된 아기)
* 요독증 : 신장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어 혈액 속에 노폐물이 축적되는 중독 증세
딸꾹질 멈추는 법
❶ 거꾸로 물 마시기
얼굴을 바닥으로 향하게 하고 거꾸로 물을 마시면 딸꾹질을 멈추는 데에 도움 됩니다. 또는 침대, 소파에 누워서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 됩니다. 많이 마실 필요는 없고, 2~3모금을 적당히 마시면 됩니다.
❷ 귀 막기
손바닥 또는 손가락으로 20~25초간 귓구멍을 막아보세요. 귀를 막으면 가로막과 연결된 미주신경에 신호를 보내는데, 이것이 딸꾹질 멈추는 법에 도움 됩니다.
❸ 귓불 당기기
물을 한 모금 입에 머금은 상태에서 양쪽 귓불을 잡아 당겨보세요. 이때 머리를 살짝 뒤로 기울이면서 머금고 있는 물을 삼키면 됩니다. 또는 귓불 뒤에 움푹 들어간 ‘예풍혈’이란 지압점을 엄지손가락으로 3분간 꾹꾹 눌러주면 도움 됩니다.
❹ 기침하기
딸꾹질이 시작하면 우선 몇 초 간격으로 하는지 세어봅니다. 딸꾹질이 올라오는 느낌이 든다면 그 타이밍에 일부러 기침을 하거나 소리를 질러보세요. 이 과정을 3~4번 반복하면 딸꾹질을 멈출 수 있습니다.
❺ 땅콩버터 먹기
큰 숟가락으로 땅콩 버터를 한 웅큼 떠서 입에 넣어보세요. 5~10초간 씹는 행위가 호흡 패턴을 방해해서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❻ 무릎 당기기
무릎을 가슴 앞까지 끌어당기는 자세을 취하면 딸꾹질을 보다 빨리 멈출 수 있습니다. 이 자세는 상체의 압력을 높여서 횡격막의 경련을 멈추게 하는 원리이며, 숨을 참은 상태로 자세를 취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❼ 빨대 사용하기
컵의 절반 가량 물을 채운 후, 빨대로 힘껏 빨아 들여보세요. 입에 물이 들어오면 바로 꿀꺽 삼키면 딸꾹질 멈추는 법에 도움 됩니다. 빨대로는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빨아들이기 힘든데, 이것은 흉강에 강한 음압이 걸리게 해서 횡격막 신경에 자극을 줍니다. 바로 물을 삼키면 후두개가 닫히면서 미주신경이 자극되어 딸꾹질을 유발하는 신경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❽ 설탕 또는 소금 먹기
설탕 1 티스푼을 입 속의 혀 뿌리에 넣고 5초간 녹여보세요. 설탕을 먹는 순간 우리 몸은 미뢰를 통해 단 맛을 느끼고, 중추신경계에 자극이 가해집니다. 2~3분 간격으로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하면 딸꾹질이 멈춰있을 것입니다. 설탕이 아닌 소금 5g 정도를 삼키고 물을 한 모금 마시면서 숨을 천천히 쉬어도 딸꾹질 멈추는 법에 도움 됩니다.
❾ 손 지압
손은 우리 몸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새끼손가락 첫 마디를 꾹꾹 누르거나 손바닥을 전체적으로 마사지하면 지압점이 자극되어 딸꾹질이 멈출 수 있습니다.
❿ 숨 참기
숨을 천천히 들이마신 후, 숨을 참는 것은 딸꾹질 멈추는 법으로 가장 유명합니다. 숨을 참으면 이산화탄소가 폐와 가로막에 모이면서 딸꾹질이 멈춥니다. 단순히 숨을 참아도 좋지만 코, 입을 막고 완전히 몇 초간 호흡을 멈추면 이산화탄소가 폐를 가득 채우면서 딸꾹질이 멈출 수 있습니다.
⓫ 신 음식 먹기
레몬, 피클, 식초, 홍초처럼 새콤한 음식을 먹는 것도 딸꾹질 멈추는 법으로 도움 됩니다. 특히 레몬의 신 맛은 우리 몸의 신경에 자극이 가는데요. 이는 누군가에게 위협을 받을 때와 비슷한 반응을 끌어냅니다. 이를 통해 몸이 놀라면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원리입니다. 만약 레몬이 없다면 식초나 피클 주스를 7~10초 간격으로 1 티스푼씩 마셔도 됩니다.
⓬ 얼음 씹어먹기
차가운 얼음을 깨물어 먹으면 우리 몸의 신경이 차가운 곳으로 쏠리게 됩니다. 신 맛의 음식을 먹을 때와 마찬가지로 더 큰 자극이 신경에 도달하여 딸꾹질이 멎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치아가 약한 사람은 얼음을 씹었을 때 치아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⓭ 찬물 빨리 마시기
찬물을 빨리 마시면 미주신경이 담당하는 식도가 자극을 받습니다. 중간에 쉬지 않고 세 모금 이상 빠르게 마시는게 중요한데요. 그래야 미주신경과 횡격막 신경이 제대로 자극됩니다.
반대로 따뜻한 물을 마시면 식도에 가해지는 자극이 덜해서 딸꾹질 멈추는 법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찬물은 우리 몸의 체온을 일시적으로 낮춰주므로 평소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다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⓮ 클로르프로마진
딸꾹질은 대부분 수 분 내로 사라지지만, 장시간 지속된다면 클로르프로마진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FDA 허가사항에 따르면 클로르프로마진 약물은 20~50mg를 하루에 3~4회 사용하도록 안내되어 있습니다. 식사, 수면을 방해할 정도로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다면 이러한 비경구 치료가 필요합니다.
⓯ 트림하기
트림이 나올 때까지 공기를 삼키다가 트림을 해보세요. 트림은 미주신경을 원래대로 움직이게 하여 딸꾹질을 멈추게 합니다.
⓰ 헛구역질하기
숟가락, 칫솔 등 날카롭지 않은 물건을 이용해서 혀 안쪽을 꾹 눌러보세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헛구역질 반응이 나오는데, 이를 통해 신경 자극이 다른 곳으로 분산되어 딸꾹질을 빨리 멈출 수 있습니다.
⓱ 혓바닥 당기기
손가락으로 혀를 당기면 비인두에 자극을 주어 딸꾹질을 멈추는 데에 도움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혀를 잡아당기면 성대가 확장되면서 목구멍 경련이 사라지고, 자연스럽게 딸꾹질도 사라집니다. 다만 개인 위생을 위해 손은 꼭 비누로 깨끗하게 씻고 혀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딸꾹질 원인, 딸꾹질 멈추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딸꾹질은 수 분 내로 자연스럽게 그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급성 전염병, 요독증, 복막염, 횡격막 하 농양, 간 종양 등의 질환이 있거나 개복수술을 한 후라면 딸꾹질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딸꾹질을 멈출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