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 증상 4가지 및 치료 방법 4가지


기흉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갑자기 가슴이 아프고 숨 쉬기 힘들다면 이는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심한 호흡 곤란은 단순히 달리기를 끝낸 후 숨을 몰아쉬는 것과는 다른 고통입니다. 이전에 폐 질환을 앓은 적이 없다면 더욱 원인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기흉 원인과 기흉 증상을 각각 알아보고, 실제 환자들이 고려할 수 있는 기흉 치료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기흉 원인
  2. 기흉 증상
  3. 기흉 치료 방법

가슴이 아픈 여자

기흉 원인


기흉은 흉막강 안에 공기나 가스가 차는 상태이며, 여기서 ‘흉막강’이란 두 겹 가슴막 속에 밀폐된 공간을 뜻합니다. 다른 말로는 ‘공기가슴증’이라고 하는데요.

가슴 안쪽은 공기가 없어야 정상인데 폐에 구멍이 생겨서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 공기나 가스가 고이게 되는 질환인데요. 흉막강 내로 공기가 유입되기만 하고 배출되지 않는다면 종격동(양쪽 폐와 심장 사이의 공간)과 심장이 한쪽으로 쏠려서 긴장성 기흉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래에 기흉 원인을 5가지로 나눠 정리했습니다.


❶ 1차성 기흉

건강한 사람에게 해당되며, 폐의 가장 윗부분 흉막에 있는 작은 공기주머니에 의해 발생합니다. 대부분 키가 크고 마른 사람에게 발생하며, 대다수가 흡연자인 것으로 보아 흡연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❷ 2차성 기흉

원래 폐 질환을 앓던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결핵, 폐섬유증,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기종, 악성 종양 등이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❸ 외상성 기흉

교통사고, 뾰족한 물건 등에 찔린 상처로 가슴이 다쳐서 폐 실질이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❹ 긴장성 기흉

환자가 숨을 들이쉴 때 흉강 속으로 공기가 유입되지만, 숨을 내쉴 때는 흉강 속 공기가 배출되지 못해서 흉강 속 압력이 점점 높아지며 발생합니다.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 등과 같은 기계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❺ 그 외 기흉 원인

폐 조직 검사 후 발생하기도 하며, 여성은 월경과 관련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기흉 증상


❶ 흉통 (가슴 통증)

기흉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흉통입니다. 흉통은 갑작스럽게 시작하며, 24시간 정도가 지나면 점점 사라집니다. 사람마다 흉통을 호소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대부분 ‘숨 쉴 때마다 가슴이 찌르듯 아프다’, ‘등 쪽으로 담이 결린다’ 등으로 호소합니다.


❷ 호흡 곤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폐 질환이 없던 젊은 환자는 호흡 곤란이 그리 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흉 증상이 심한 환자는 호흡이 불편할 정도의 호흡 곤란을 겪습니다.


❸ 청색증

청색증은 피부 및 점막이 푸르스름한 색을 띠는 것으로서, 보통 심질환이나 폐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신호입니다. 이것이 기흉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❹ 흉부 움직임

일부 환자는 갑자기 누울 때, 누웠다가 앉을 때 흉부에서 덜컹하면서 무언가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폐 모양 홀로그램

기흉 치료 방법


❶ 산소 투여

기흉의 크기가 작고 증상이 경미하다면 산소를 투여하면서 폐 구멍이 저절로 아물 때까지 기다립니다.


❷ 흉관 삽관

기흉의 크기가 크거나 기흉 증상이 심하다면 흉강 천자나 흉관 삽관 등으로 기흉 치료를 합니다. 흉관 삽관은 지속적인 공기 누출이 있어도 폐의 팽창이 잘 이뤄지도록 도와줍니다. 필요한 경우엔 흡인 장치를 추가하여 효과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❸ 흉막 유착술

공기 누출을 막기 위해 화학적 흉막 유착술을 시행하는 기흉 치료법도 있습니다. 이전에는 테트라사이클린을 이용하여 시행했지만, 요즘은 활석가루나 요오드화 오일, 자가 혈액, 압노바비스쿰 등을 이용합니다.


❹ 수술

  1. 공기 유출이 1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2. 재발성 기흉이 생긴 경우
  3. 폐 양쪽에서 동시에 기흉이 생긴 경우
  4. 엑스선 검사에서 아주 큰 공기 주머니가 보인 경우
  5. 직업적 요인 또는 합병증이 있는 경우

위 경우에 해당된다면 결국 수술적 기흉 치료를 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가슴을 갈라서 소기포를 절제하는 기계적 흉막 유착술을 많이 시행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흉강경 수술을 통해 작게 절개하여 흉막하 소기포를 절제하고 동시에 흉막 유착술을 시행하여 기흉 치료를 합니다.



지금까지 기흉 증상 및 원인과 기흉 치료법을 알아봤습니다.

기흉은 특별한 예방법이 없습니다. 다만 기흉 원인이 흡연과 높은 관련이 있으므로 기흉이 생겼따면 무조건 금연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에 기흉 치료를 받았다면 비행기 탑승, 스쿠버 다이빙 전에는 꼭 의사와 상담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참고하면 좋은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